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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광고 미디어렙 구조, 가닥 잡히나? 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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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4.13 12:00
| 광고계동향,2009년 04월,21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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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광고 거래제도 변화에 대한 관심이 날로 커지는 가운데, 지난 3월 18일, 프레스센터 20층 대회의장에서 ‘방송광고판매제도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가 개최됐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초성운 박사, 단국대학교 언론정보학부 박현수 교수,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 방송운영과 김재철 과장이 발제를 맡았으며, 학계, 광고계, 방송계, 법조계 등에서 토론자로 참여했다. 법개정의 주무 부처인 방송통신위원회가 직접 주최한 토론회라는 점에서 더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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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회 아시아태평양(ADFEST) 광고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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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4.10 12:00
| 광고계동향,2009년 04월,21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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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월 19일~21일까지 태국 파타야에서는 제12회 아시아태평양 광고제가 열렸다. 올해 참가인원은 개최 이래 처음으로 감소된 숫자가 집계됐다. 전년도에 비해 2,000여명이 줄어든 총 3,309명, 693개 도시가 참가한 것이다. 방콕의 경우 매년 200여명 이상의 대표단을 보냈으나 이번 광고제에는 그 숫자가 반으로 줄어들어 전 세계적인 경기 불황을 실감할 수 있었다. 한국 역시 지난해 84명이 대표단으로 참가했으나 올해는 35명으로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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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능과 젊음의 명품 브랜드, 구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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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4.09 12:00
| 광고계동향,2009년 04월,21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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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의 고고한 자존심을 간직하면서도 가장 트렌디한 명품 브랜드로 평가 받는 브랜드, 구찌(Gucci). 창업자 구찌오 구찌의 이니셜인 두 개의 G가 마주 보며 뒤집힌 로고가 프린트된 핸드백과 캔버스 천(이탈리아 피렌체 지방 특산물)을 이용한 것은 90년 가까이 구찌가 지켜온 전통의 산물이다. 반면 야들야들하게 잘 빠진 가죽 재킷, 관능적인 드레스, 스틸레토힐을 뽐내는 샌들 등으로 표현된, 현대의 구찌는 ‘20대의 섹시미’로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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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수한 사투리, 개성 강한 지역 광고 부산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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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4.08 12:00
| 광고계동향,2009년 04월,21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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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구시즌이 아니라도 부산에서는 롯데야구 선수들의 인기를 여전히 실감할 수 있다. 롯데 야구 선수들이 출연하는 CF는 부산지역에서는 인기 최고다. 롯데자이언츠 이대호 선수가 모델로 등장하는 부산우유 광고를 보면서 한 식당주인이 “대호 부산우유 먹고 저리 튼튼하다 아이가~”라고 말하는 우스갯소리에도 선수들에 대한 애정이 묻어나온다. 부산, 경남 등의 지역에만 볼 수 있는 이들의 광고 비하인드 스토리를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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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티브로 세계의 벽을 뛰어 넘는 아시아발 글로벌 네트워크를 꿈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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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4.08 12:00
| 광고계동향,2009년 04월,21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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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수 대표와 처음 만난 건 2000년. BBDO 동방의 부사장으로 컴백할 때였다. 이 대표의 작은 체구에서 나오는 독특한 카리스마를 느끼며 광고계를 이야기 했던 기억이 생생하다. IMF를 겪고, 외국계 다국적 광고회사가 국내 광고 시장을 휩쓸고 있을 때 이동수 대표와의 연락이 끊겼다. ADFEST에서 만났을 때는 O&M 베트남의 ECD로 활동하고 있었고, 얼마 후 O&M Asia Pacific Office CD로 세계의 광고인이 되어 있었다. 인터뷰 당일도 다음날 부터 시작되는 2009 AP-ADFest 참석을 희망하는 주최 측의 요청에 급하게 일정을 잡느라 분주한 모습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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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가상세계의 아바타 마케팅 i- AVAT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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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4.07 12:00
| 광고계동향,2009년 04월,21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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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의 미래는 어디로 향하고 있는가? 1974년 네트워크와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인터넷(Internet)의 개념이 제안된 이후 35년의 긴 시간 동안에 인터넷은 전통적인 매스 미디어(Mass Media), 더 나아가서는 미디어라는 큰 틀을 다시 쓰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90년대 중반 이후 인터넷의 대중화에 따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채널로서 활용되기 시작된 인터넷은 수많은 마케팅, 광고 형태를 제시해 왔고 이제는 인터넷 테크놀로지가 전통적 방송 미디어인 TV, 라디오 또 신문과 잡지와 같은 지면 미디어에 이르기까지 흡수, IPTV(Internet Protocol Television), 인터넷 라디오(Internet Radio)와 같은 뉴미디어로 재탄생시키고 있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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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 미디어 등장시 변화를 빨리 받아들여야 하는 영역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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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4.07 12:00
| 광고계동향,2009년 04월,21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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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TV와 같은 뉴미디어가 등장하면, 다양하게 변화되는 매체 환경에 따라 광고업계 내의 각각의 플레이어들(크리에이티브/매체/AE 등등)의 역할도 변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어떤 영역이 그 변화를 가장 빨리 받아들여야 하고, 바뀌게 될 지를 예상해보고자 의견을 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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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판형 줄이고, 웹사이트 깔끔하게 변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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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4.06 12:00
| 광고계동향,2009년 04월,21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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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일보의 판형이 변경됐다. 현재 조간신문 사이즈인 대판과 지하철 무가지가 사용하는 타블로이드판으로 알려진 컴팩트판의 중간 사이즈쯤 되는 ‘베를리너’ 판형을 도입한 것이다. 판형 변경은 세계적인 추세이자 비용절감의 효과도 크다. 따라서 침체기를 겪고 있는 신문 시장에 어떤 판도 변화를 가져올 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