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대홍기획 데이터인사이트팀에서 매년 발행하는 연간 트렌드 리포트입니다. 대홍기획은 2020년부터 고객과 시장을 이해하고 빠르게 대응하기 위한 마케팅 인사이트의 일환으로 이 리포트를 제공하며, 자체 소셜빅데이터 분석 시스템 디빅스(D.BIGS)와 외부 데이터 소스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변화의 시그널을 포착하고 다음 해의 소비 트렌드를 전망하고 있습니다.
Q 리포트의 부제 ‘미래, 제 1막(The Future, Act 1)’은 어떤 의미를 담고 있나요?
최근 몇 년간 팬데믹의 충격과 기술의 발전, 이에 따른 산업 구조 재편과 라이프스타일 변동 등 숨가쁜 변화에 더해 불확실한 경제 상황, 인구구조의 변화가 초래한 문제들, 이상 기후 등 갖은 문제에 직면한 사람들의 경제 감각, 소비 관념, 구매 행동에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이를 지켜보며 이제까지의 변화와 분투의 결과가 새로운 세상의 구조와 룰을 만들어가고 있다는 걸 실감했고 이전과 같은 방식이 통하지 않는 새로운 시대, 같은 방법으로는 이전과 같은 성공이나 수익을 결코 거둘 수 없는 이전과 다른 세상, ‘미래, 제 1막’이 열리고 있다는 의미를 담아 부제를 붙였습니다.
Q 이번에 발행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요?
대홍기획이 고안한 트렌드 분석 프레임인 펜타프리즘(PENTAPRISM™)을 통해 5개의 시그널을 포착했고(피벗의 시대, 각자의 속도, 크로스-젠 소비, 리테일 실험, 디지털 딜레마), 2개의 위기 요인(Crisis factor)인 인구구조 변화, 기후 변화를 더해 총 7개의 라이프 시그널 키워드를 제시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 심리와 비즈니스의 변화가 어떻게 연결되는지, 그 맥락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