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더, e스포츠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22.05.30 11:39 조회 4093
 


글 박준수 / 경향게임스 기자
 

517만 명, 국내 e스포츠 리그인 <2022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LoL) 챔피언스 코리아(이하 LCK)> 스프링 결승전의 최고 동시 시청자 수치다.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 잡은 e스포츠는 전통 스포츠의 지위를 위협하며 급성장 중이다. 최근 연기된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도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며 과거와 달라진 위상을 뽐내고 있다. 
타 산업에서도 이를 주목하고 있다. 이유는 향유층과 글로벌 영향력에 있다. e스포츠는 전 세계 MZ세대가 가장 열광하며 즐기는 컨텐츠 중 하나다. 아울러 한국은 종주국이자 최강국으로 전 세계 팬들의 관심을 받는다.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e스포츠는 마케팅 시장에서 급부상 중이다.
  

e스포츠 종주국의 위엄

e스포츠는 Electronic Sports의 준말로 전자 스포츠를 의미한다. 「이스포츠진흥에관한법률」 제2조 제1호는 ‘게임물을 매개로 사람과 사람 간에 기록 또는 승부를 겨루는 경기 및 부대활동’이라고 정의한다. 게임을 종목으로 정해 경쟁하는 스포츠라는 뜻이다. 
한국은 e스포츠 종주국으로 평가받는다. 산업으로서 e스포츠의 형태를 처음으로 확립시킨 국가이기 때문이다. 이전에도 게임사들이 팬서비스 차원에서 대회를 개최한 사례가 있었다. 그러나 기업이 참가해 게임단을 만들고 후원사를 유치해 장기적인 리그가 구축된 것은 한국이 최초다. e스포츠는 압도적인 접근성과 유연성으로 빠르게 성장했다. e스포츠 종목인 게임은 컴퓨터만 있으면 즐기기 쉬워 MZ세대의 주요 놀이문화로 자리매김했다. 또 게임 자체가 하나의 가상 세계로 다양한 컨텐츠 제작이 가능하며 이를 전파할 수 있는 방송과 친화적이라는 점도 급격한 성장에 영향을 끼쳤다. 
  

보수적인 금융권에게는 미래 고객 확보 시장
 

 

마케팅 시장에서도 e스포츠는 환영받는다. 보수적이고 안정적인 이미지의 금융권은 e스포츠의 주요 팬층인 MZ세대에게 어필하기 위해 흥미로운 협업을 이어가고 있다. 우리은행은 2019년 국내 대표 e스포츠 리그인 LCK와 파트너십을 체결했고 단순 후원을 넘어 리그와 연계한 마케팅 이벤트로 많은 화제를 낳았다. 응원하는 LCK 게임단의 성적 및 가입 인원에 따라 우대금리를 적용하는 ‘우리 LCK 적금’, 경기에서 가장 많은 골드를 획득한 선수를 맞추면 고급 게임 아이템을 증정하는 ‘골드킹을 찾아라’ 등이 대표적이다.
신한은행은 넥슨과 손잡고 2021년부터 ‘신한은행 헤이영 카트라이더 리그’의 공식 후원을 시작했다. ‘헤이영’은 MZ세대에 특화된 서비스와 상품을 제공하는 금융 브랜드로 카트라이더 IP를 활용한 체크카드를 출시하는 등 젊은층에 어필할 수 있는 다양한 컬래버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게임단을 후원하거나 창단한 금융사도 있다. SBXG(구 샌드박스게이밍)는 KB국민은행과 네이밍 스폰서십을 체결하고 팀명을 ‘리브 샌드박스’로 변경했다. 이는 KB국민은행의 모바일 플랫폼 브랜드인 ‘리브’와 샌드박스게이밍을 결합한 것이다. 코로나19 여파로 대회 현장 관람이 제한됐을 당시 KB국민은행은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 ‘리브 샌드박스 아레나’를 오픈하는 등 언택트 e스포츠 마케팅으로 눈길을 끌기도 했다. 
한화생명은 2018년 보험업계 최초로 게임단 ‘한화생명e스포츠’를 창단했다. 이들은 지난 4월 24일 한화이글스와 협업, 대전 이글스파크에서 e스포츠와 야구의 조인트 행사인 ‘한화생명e스포츠 데이’를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글로벌 MZ세대를 아우르는 존재감으로

e스포츠의 글로벌 영향력 또한 마케팅 협업 대상으로 삼기에 매력적인 요소다. 산업을 불문하고 자신의 브랜드를 세계에 알리고 싶은 기업들이 e스포츠에 손을 내밀고 있다. 독일의 자동차 기업 메르세데스-벤츠(이하 벤츠)는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LoL e스포츠의 주관사인 라이엇 게임즈의 글로벌 파트너다. 매년 가을 개최되는 LoL 월드 챔피언십(이하 롤드컵)에는 벤츠의 세단이 선수들과 함께 등장해 수천만 명의 시청자에게 노출된다. 벤츠는 롤드컵 우승팀에게 주어지는 우승 반지를 라이엇 게임즈와 함께 제작하는 등 마케팅의 범위를 더욱 넓혀가고 있다.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기업 스포티파이도 LoL e스포츠의 파트너 중 하나다. 최근 스포티파이는 LoL 국제 대회이자 5월 10일부터 부산에서 개최된 미드 시즌 인비테이셔널(MSI) 참가팀의 주제곡을 글로벌 팬들이 선택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해 호평받았다. 
 

  

국내 e스포츠 업계도 주목받고 있다. e스포츠 종주국으로 뛰어난 인프라와 경쟁력 있는 게임단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국내 e스포츠 리그인 LCK는 해외 시청자 비율이 60% 이상일 정도로 전 세계 팬들의 높은 관심 속 글로벌 진출을 원하는 기업들의 투자가 이어지고 있다. 
농심은 게임단 ‘팀다이나믹스’를 인수해 ‘농심 레드포스’를 창단했다. 2021년 LCK에서 프랜차이즈 제도를 도입할 때 100억원 규모의 가입비를 내고 e스포츠 업계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것이다. 농심을 대표하는 신라면의 해외 매출은 2021년 국내 매출을 추월했고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 e스포츠 마케팅을 선택한 대표적인 사례라 볼 수 있다. 
기아는 2020년 롤드컵 우승팀 ‘담원 게이밍’과 네이밍 스폰서십을 체결하고 팀명을 ‘담원 기아’로 변경했다. 이 팀이 2021년도 롤드컵 결승전에 진출하며 기아는 홍보 효과를 톡톡히 누렸다. 라이엇 게임즈에 의하면 이 당시 결승전의 최고 동시 시청자 수는 약 7,38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한편 포브스는 5월 초 ‘2022년 전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e스포츠 게임단’ 10개를 선정해 발표했다. 이중 국내에 기반을 둔 젠지(8위)와 T1(10위)의 몸값은 각각 2억 5,000만 달러(한화 약 3,200억 원), 2억 2,000만 달러(한화 약 2,800억 원)로 책정됐다. 야구단 SK 와이번스의 인수 비용이 약 1,353억 원인 것을 고려하면 결코 낮지 않은 금액이다. 이처럼 글로벌 MZ세대를 아우르는 e스포츠는 기존 산업을 뛰어넘는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수많은 산업·마케팅 전문가들이 e스포츠의 행보를 주목하는 이유다.
 



 
E스포츠 ·  e스포츠마케팅 ·  lol ·  게임 ·  글로벌마케팅 ·  라이엇게임즈 ·  롤드컵 ·  박준수 ·  챔피언십 ·  카트라이더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