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오디오?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21.02.25 12:00 조회 4967

글 박윤진 / 대홍기획 CS3팀, 서울라이터즈 레터 발행인
 
  
라디오가 지켜준 날들

학창 시절은 매일 밤이 전쟁이었다. 치열했던 전투의 한 가운데에는 한밤의 음악 감상을 사수하기 위한 라디오대첩이 있었다. “라디오를 들으며 무슨 공부냐” 매일 라디오를 숨겼던 엄마. “그게 있어야 공부가 더 잘된다!” 라디오를 찾아내던 딸. 숨기고 찾고 뺏고 뺏기던 그 시절의 라디오. 작은 기계에서 흘러나오던 누군가의 목소리는 홀로 깨어있던 수많은 밤을 지켜준 힘이었고, 책상 앞에 앉은 나와 세상을 이어준 유일한 신호였다.
 
  
소리로 이어지는 클럽하우스

사람의 소리에는 사람을 안심시키는 무언가가 있는 걸까? 텍스트 기능 하나 없이 오직 음성과 오디오로만 대화하는 새로운 SNS. 혜성처럼 등장한 클럽하우스가 ‘SNS의 새로운 미래’라 불리며 무서운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열었다 하면 5천 명이 참여해 방 밖에서 대기해야 하는 ‘성대모사방’부터, 유병재를 주축으로 읽지 않은 책을 리뷰하는 ‘허언증 책리뷰방(ex. <정의란 무엇인가>는 초코파이에 관한 책이다, 주인공이 복수하는 소설이다), 배우 배두나, 가수 호란도 클럽하우스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이름이다.
 
2020년 4월, 스탠퍼드 출신 폴 데이비슨과 구글 출신 개발자 로언 세스 두 사람이 선보인 이 앱은 ‘정말로 대화하는, 더 인간적인 소셜미디어’를 구상한 끝에 개발됐다. 폭발적인 성장세로 투자하겠다는 사람이 문전성시를 이룬다고 알려진 클럽하우스는 이미 실질적인 기업 가치 1조 원 이상인 스타트업 유니콘 대열에 들어섰다. 재미있는 건 소셜미디어의 강자 페이스북도, 트위터도 오디오로만 이뤄진 새로운 서비스를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는 사실. 오디오 소셜미디어 시장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음성 기반 SNS 클럽하우스 / 클릭 시 영상 재생

오디오계의 넷플릭스, 스포티파이 오리지널 컨텐츠
얼마 전 한국에 상륙한 글로벌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스포티파이. 내 취향의 음악을 찰떡같이 찾아준다는 초개인화 큐레이션으로 전 세계 3억 2천 명이 이용하는 공룡 컨텐츠 기업이다. 찰떡 큐레이션과 더불어 인기몰이에 한 축을 담당한 건 스포티파이에서만 들을 수 있는 오리지널 컨텐츠다. 영국의 해리 왕자와 메건 부부, 미셸 오바마, 힐러리 클린턴까지 다양한 명사들이 스포티파이 오리지널 컨텐츠 제작에 참여한다. 스포티파이 코리아도 올해 안에 팟캐스트 서비스를 선보이며 한국어로 된 오리지널 컨텐츠를 적극 확보할 계획이라고 한다. 220만 개 이상의 팟캐스트 컨텐츠를 자랑하는 컨텐츠 공룡 스포티파이는 과연 한국 시장에서 얼마나 탄탄하게 뿌리내릴 수 있을까? OTT와 달리 치열한 음악 시장에서 오디오계의 넷플릭스가 될 수 있을까?
 
  
점점 판 커지는 팟캐스트

기본 앱으로 제공하는 애플 팟캐스트도 점차 판이 커지는 추세다. 대형 테크 기업들이 팟캐스트에 더 투자할 것이라는 이야기도 들려오고, 애플 팟캐스트를 유료 구독 서비스로 전환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팟캐스트 크리에이터들에게 수익 창출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어주기 위한 이유라고 하는데, 유튜브처럼 수익 창출을 위해 더 많은 크리에이터들을 모여들게 하려는 전략이라고. 아마존 역시 팟캐스트 분야를 강화한다. 음악 쪽 컨텐츠를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 ‘원더리’를 인수한 아마존은 월 이용자 수 2천만 명에 달하는 팟캐스트 전문 스타트업 원더리를 통해 오디오 컨텐츠 분야에 힘을 실어줄 예정이다.
 
  
라디오계의 유튜브, 스푼라디오

진화된 라디오 서비스인 스푼라디오는 녹음방송이 주류인 팟캐스트와 달리 라이브의 비중이 90%를 넘어서는 오디오 컨텐츠 앱이다. 고퀄리티의 음악과 컨텐츠를 멜론이나 스포티파이에서 듣는다면, 일반인이 만드는 친근하고 공감 가는 컨텐츠는 스푼라디오에서 즐기는 것이다. 스푼라디오는 일찌감치 글로벌로 진출해 전 세계 3천만 명이 즐기는 우리나라 오디오 컨텐츠계의 대표주자다.


  
   
이제 유튜브도 듣는 시대

아이러니하게도 유튜브에서 가장 오랜 시청 시간을 기록하는 컨텐츠는 귀로 듣는 것들이다. 자연의 소리를 담은 ASMR이나 개성 있는 유튜버가 선곡하는 상황별 플레이리스트, 스르르 잠들기 전에 듣기 좋은 오디오북, 공부할 때 듣기 좋은 로우파이 등 오디오 컨텐츠는 온 신경을 쏟지 않아도 즐길 수 있는 컨텐츠로 공기처럼 소리를 흡수하는 MZ세대를 주축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우주로 사람을 보내고, 로봇이 사람을 대신하는 시대에 오디오가 다시 떠오르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기술이 한발 앞서면 사람은 한발 뒤로 물러나 다시 가장 인간적인 무언가를 그리워하는 것은 아닐까? 가장 오래된 미디어는 어쩌면 사람이다. 입에서 입으로 전해진 수많은 이야기는 역사상 가장 오랜 컨텐츠일 테니까. 사진이 발명되어도 그림은 계속 그려졌고, TV의 시대가 와도 라디오는 건재했다. 이제 다시 유튜브를 중심으로 영상은 수많은 미디어를 독식하고 있지만, 그 틈새로 미디어의 시조새 격인 오디오는 진화하며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오디오는 어쩌면 아주 오래된 미래이자 컨텐츠 혁신을 주도할 다음 주자가 아닐까?
 
  
 
  
 
* 서울라이터즈 레터: 디지털 마케팅,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핫이슈 등 한 주간 화제가 된 디지털 트렌드, 크리에이티브를 현직 카피라이터가 큐레이션해 전하는 위클리 뉴스레터입니다.
 
 
 
 
asmr ·  라디오 ·  로우파이 ·  박윤진 ·  서울라이터즈레터 ·  스포티파이 ·  스푼라디오 ·  오디오북 ·  클럽하우스 ·  팟캐스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