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디자인 경험을 만들고 싶다면, 한옥을 모티브로 한 공간
HS Ad 기사입력 2024.03.15 12:00 조회 1208

 
 
 
몇몇 이벤트의 성공과 이슈화에 힘입어 최근 대표적인 글로벌 브랜드들이 국내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행사들을 한옥을 활용해서 열고 있는 것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작년 5월 경복궁 근정전에서 열린 구찌 패션쇼는 관련 업계 및 브랜드 팬뿐만 아니라 사회 여러 면에서도 이슈가 되었죠. K컬처가 전 세계 문화 코드로 공고히 됨과 동시에 가장 한국적인 것들에 대한 관심은 덩달아 높아지고 있고, 그중 한옥으로 대표되는 우리의 전통 공간은 가장 한국적이면서도 색다른 공간 아이덴티티를 형성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소재가 되고 있는데요.
 
사실 한옥은 쉽게 차용할 수 있는 콘셉트이지만 성공적인 기획을 위해서는 심도 깊은 이해가 필요한 소재입니다. 그렇기에 한옥을 모티브로 성공적으로 재해석한 공간 운영은 주목받는 사례로 언급되곤 하는데요. 이렇게 ‘한옥’을 다양한 시각에서 새롭게 해석해 성공적인 운영을 보여주고 있는 최근 공간 사례에 대해 소개합니다.


동서양의 경계에서 해석한 한옥, “스위스 한옥”

 
재건축이 끝나 들어선 신축 아파트들 사이에서 높은 담장으로 둘러싸인 눈에 띄는 건축물이 있습니다. 1974년부터 자리해 지역의 변화를 지켜봤던 주한 스위스대사관인데요. 대사관은 부족한 공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12년 국제공모를 통해 선정한 스위스 건축사 버크하르트+파트너(Burckhardt+Partner)와 6년간의 시간을 거쳐 지난 19년 ‘스위스 한옥’이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문을 열었습니다.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 한국의 전통 가옥 한옥과 스위스 전통 가옥 샬레를 동시에 연구하고 장점과 접점을 찾아 만들었다는 설명처럼 익숙한 듯 새로운 느낌을 주는 공간을 구현하였는데요. 19년 새롭게 오픈 이후 22년 사진전을 통해 첫 대중에게 개방하였고, 주기적으로 주최하는 문화 전시와 이벤트를 통해 시민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높게 경계를 치고 있는 콘크리트 담장 안으로 중정을 품은 ㄷ자 모양의 목구조 건물이 위치하고 있는데요. ‘스위스 한옥’은 건물 자체로의 개성과 양국의 조화를 반영한 스토리텔링으로 한국에 위치한 스위스 대사관이라는 정체성을 잘 표현한 건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 목구조와 콘크리트 물성의 대비와 한옥의 중첩과 비율을 반영한 스위스 한옥의 외부 전경



▲ 중정에 설치된 스위스 출신 예술가 레나 마리아 튀링(Lena Maria Thring)의 워터 커넥션 작품.
돌은 스위스에서 가져온 것으로 마당에 난 물길은 한강의 흐름을 형상화했다고 합니다.


현대적인 감각으로 창의적 공간으로 새롭게 기획, “북촌 설화수의 집”
 

브랜드 설화수의 플래그쉽스토어인 북촌 설화수의 집은 작년 서울시가 한옥의 멋과 가치를 알리고 한옥 건축을 활성화하기 위해 주관하는 ‘서울 우수 한옥 디자인으로 선정된 공간입니다.
 
공간은 30년대에 지어진 한옥과 60년대에 지어진 양옥을 연결해 하나의 브랜드 공간으로 만들었습니다. 특히 기존의 구조와 자재를 최대한 살리면서 브랜드의 정신을 담는 방향으로 기획하여 독특한 공간으로 완성도를 높였는데요. 한옥과 양옥이 어우러진 공간에서 과거와 현재의 연결과 브랜드가 추구하는 전통에 기반한 스토리를 세련된 감각으로 풀어내, 북촌을 방문한다면 꼭 가봐야 장소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설화수라는 사람의 집에 초대받은 콘셉트로 진행되는 도슨트 투어 프로그램에서 느껴지듯, ‘집’이라는 설정을 살려 각 각의 방마다 브랜드 콘셉트와 역사를 담았는데요. 방문객을 환대하는 ‘응접실', 도예가의 작업실을 구현한 ‘공작실’과 전통 가구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미전실’ 등 공간의 연결들이 경험의 스토리를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 한옥과 양옥 사이에 위치한 중정에서 바라보면 2가지 건축이 대비돼서 만들어내는 아름다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습니다.



 ▲ 보통 여러 개의 독립된 채로 구성된 특징을 가지고 있는 한옥처럼 각각의 공간들과 내외부를 반복해서 넘나드는 동선으로 재미를 준 설화수의 집



▲ 곳곳에 반영된 한옥의 디테일 요소와 오브제들의 조화가 공간에 따뜻하고 고요
한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콘텐츠를 바꿔가며 담는 배경이 되는 공간, “휘겸재”
 

북촌 한옥마을 가운데 위치한 휘겸재는 12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개화기 이후 개량 한옥의 대표적인 건축물로 민속 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는 공간입니다. 이 곳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최근 각종 대관을 위한 공간으로 운영되면서부터인데요. 사실 친일파의 집으로 출발한 역사적 사실로 인해, 누군가의 고택이라기보다는 휘겸재라는 이름으로만 알려진 이곳은 서양과 일본풍의 현대식 생활기능을 도입하여 지은 평면식 한옥으로 개량 주택의 과도기적인 집이라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실제 역사가 있는 개화기 한옥이라는 장소적 특징으로 인해, 특히 국내 고객을 타깃으로 한 글로벌 브랜드의 다양한 이벤트 공간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공간은 본채와 행랑대문채로 구성되어 있고 본채는 사랑채 부분과 건넌방 부분이 복도를 사이에 두고 남북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넓은 마당이 위치해 특별한 이벤트를 열기에 좋은 장소인데요. 브랜드 행사 외에도 특별한 이벤트 촬영을 위한 개인적인 대관도 가능하여 한옥에서 특별한 기억을 만들고 싶은 사람들에게 좋은 추억의 장소가 되어주고 있습니다.



 

▲ 최근 브랜드들의 팝업 행사 장소로 인기를 얻고 있는 북촌 휘겸재 내외부 전경


기본에 충실한 디자인과 공간 기획

 
신기술의 발달과 함께 온오프 경계가 없는 시대이지만, 현장에서만 느낄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공간 속에서 개개인이 느끼는 분위기와 서비스 그리고 실물 제품을 경험하는 것은 생각과 사고는 상상만으로는 결코 알 수 없는 영역인데요. 그렇기에 우리가 현지화, 로컬을 이야기할 때 그 지역의 공간과 문화를 첫 번째로 이야기하고 접목시키려고 하는 이유가 되곤 합니다. 이런 이유로 고유의 브랜드 색채를 유지하면서 동시에 로컬화를 이야기하기 위해 한옥을 찾는 것은 가장 기본에 충실한 공간 마케팅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본질적인 것을 추구하면서 동시에 나만의 시각을 더할 수 있는 방법으로 뿌리가 되는 전통 디자인에 대해 연구해 보고 응용해 보는 것도 좋은 시작점이 될 수 있기에, 여러분도 단순히 유산으로 바라보기보다 새로운 시각으로 우리 주변의 전통 디자인을 찾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설화수 ·  한옥 ·  디자인 ·  공간기획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