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_ AI 보이스 스튜디오
대홍기획 기사입력 2023.07.28 11:39 조회 1749


어제 저녁에 TV에서 뭐 보셨나요? 뉴스, 드라마, 예능, 먹방 등 다양할 텐데요. 혹시 시청 경로가 ‘YOUTUBE’는 아니었나요? 스마트 TV가 대중화되며 더 이상 사람들은 TV로 지상파 방송만 보지 않습니다. 실제로 작년에 진행한 조사 결과, 오후 7시 이후에 가장 많이 이용하는 영상 매체로 ‘유튜브’가 과반수를 차지했죠. 디지털 시대, 모든 콘텐츠는 소비자에게 거의 공평하게 노출되고 선택됩니다. 이는 광고도 마찬가지입니다.


저녁 7시 이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영상 매체는? / 출처 나우앤서베이 설문조사 22.9.8~22.9.13
 

콘텐츠 소비 방식의 변화 속 광고

KT는 변화하는 콘텐츠 소비 트렌드 속에서 광고도 달라져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하루에도 무수히 많은 콘텐츠가 쏟아지는 요즘, 광고 제작 방식은 기간과 과정, 비용 모두 무겁고 더딥니다. 콘텐츠 변화의 핵심인 #짧게 #빠르게 #많이 공식에 맞춰 광고의 화법만 바꾸는 게 아니라 제작 프로세스 자체를 디지털화하는 것, 이것이 본 캠페인의 목표이자 전략이었습니다.
 

출처 / 티빙
 

아이디어의 단초, 지구마불 세계여행

최근 화제를 모았던 프로그램 ‘지구마불 세계여행’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여행 전문 유튜버의 날 것에 방송 전문가 김태호 PD의 조미료가 더해진 이 프로그램은 신선한 접근 방식으로 이목을 끌었습니다. 3명의 유튜버가 찍어온 소스를 바탕으로 유튜브와 TV 채널에 동시 방영하는 방식으로 제작의 효율화와 화제성의 지속이라는 두 가지 토끼를 모두 잡은 것입니다. 무한한 콘텐츠 경쟁 속에서 유튜버를 경쟁자가 아닌 공생 관계로 바라본 혜안 덕분입니다. KT는 이 케이스를 통해 디지털 콘텐츠 시장에서 가장 강력한 경쟁상대인 약 10만 명의 유튜버들을 KT 광고의 크리에이터로 활용하겠다는 전략을 세웠습니다.

 
틀을 깨는 제작 방식, One Content - Multi Creative

구체적으로 유튜버가 만든 브랜디드 콘텐츠를 광고적으로 재편집해 다수의 광고 소재를 제작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법은 다양한 카테고리의 유튜버를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고 동시다발적으로 여러 개의 소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 대중을 대상으로 소재의 관심도와 호감도까지 확보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유효합니다.

 

 
파비앙과 함께한 AI 보이스 스튜디오 캠페인

첫 번째 사례는 외국인 유튜버 파비앙과 함께 했습니다. 내 목소리를 AI 보이스화해 쉽고 유용하게 사용 가능하며, 한국어뿐만 아니라 5개 국어로 발화가 가능한 ‘AI 보이스 스튜디오’를 홍보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글로벌 역량’을 메인 소구 포인트로 설정하고, 이를 가장 잘 담아낼 수 있는 유튜버를 고르는 것이 우선이었습니다. 다음으로 파비앙과 만든 마더 콘텐츠를 바탕으로 장면과 멘트를 취사 선택하고 광고적 편집감과 카피라이팅을 더해 KT만의 광고를 만들었습니다. 그렇게 하나의 소스에서 총 8개의 광고 영상이 탄생할 수 있었습니다.
 

성과 극대화를 위한 매체 전략까지

만들어진 소재는 1주의 간격을 두고 순차 공개됐습니다. 즉 총 캠페인 기간은 2개월에 걸쳤으며 소재 간의 유기적 리타겟팅을 통해 노출을 극대화했습니다. 그 결과, 캠페인 동안 광고 총 노출은 7천만 회를 넘겼고 효율지표인 CPV 또한 기존 AI 광고의 절반 수준을 기록하며 성공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캠페인 직전 대비 KT AI 검색량은 38% 늘어났고 웹사이트 신규 방문자는 4,000%, 가입자는 380% 증가했습니다.


 

디지털 시대의 광고 크리에이티브는 어때야 할까요? KT는 더 재미있고 자극적인 ‘화법’에 집중되고 있는 지금의 방식에서 나아가, Voice의 주체를 바꾸고 프로세스는 효율화한 ‘제작 방식의 디지털화’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디지털상의 성공적인 성과에 힘입어 현재 TVC로도 집행되고 있는 파비앙의 사례가 좋은 예시입니다. 앞으로도 디지털 시대에 살아남기 위한 KT의 체질 개선은 계속됩니다. 기대해주세요!
Ai ·  AI보이스 ·  AI보이스스튜디오 ·  KT ·  마이AI보이스 ·  목소리 ·  쉬운AI ·  유튜브 ·  정미림 ·  파비앙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