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맛의 대참치>

[Best Creative] 동원참치 - <이건 맛의 대참치>편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9.10.22 12:00 조회 8500
   

동원참치의 새로운 광고 ‘이건 맛의 대참치’편이 중독성 있는 ‘후크송’ 노랫말과 조정석, 손나은의 신나는 율동으로 화제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 ‘참치! 이건 맛의 대참치!’로 반복되는 비트는 한번 듣기만 해도 계속 흥얼거리게 만들어 수능 금지곡 대열에 올랐을 정도다. 동원참치 캔을 상징하는 노란색 배경 위에 참치 상추쌈밥, 참치 샐러드, 참치 미역국 등이 등장하는 비주얼과 극과장된 자막은 또 하나의 재미적인 요소다. 
 
동원참치 ‘이건 맛의 대참치’편은 ‘평범한 메시지를 간결하면서도 중독성 있는 멜로디와 춤으로 재미있게 전달했다’, ‘식상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 제품을 젊은 세대의 위트 있는 코드로 TPO를 잘 표현한 것이 뛰어나다’라는 편집위원들의 평을 받으며 최종 베스트크리에이티브작에 선정됐다. 동원참치와 마지막까지 경합을 벌였던 KB국민카드 ‘Easy life_pick’편은 초반 집중도와 비주얼의 의외성이 돋보인다는 호평을 받았지만 아쉽게 떨어졌다.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는 본 상은 2019년 7, 8월에 집행된 광고물을 대상으로 온라인 심사를 거쳐 편집위원들의 최종 심사로 베스트크리에이티브 광고로 선정된다. 선정작은 대한민국광고대상 본심 후보에 바로 오르는 혜택이 주어진다. 
 
 
   

Q. 베스트크리에이티브로 선정된 소감을 부탁드립니다.  
 
동원F&B : 동원참치는 지난 38년간 국민 브랜드로 자리매김 해왔습니다. 기성세대에 이어 밀레니얼세대까지, 전국민적인 사랑과 관심을 받게되어 놀랍고도 감사한 마음입니다. 
 
제일기획 : 우선 동원참치라는 국민브랜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은 계기가 만들어진 것 같아 기쁩니다. 유튜브에 등록된 수천 건의 댓글과 셀 수 없는 패러디 콘텐츠들을 하나하나 모니터링하면서 이번 캠페인에 보여주시는 열렬한 호응을 피부로 느끼고 있습니다. 
 
Q. 이번 동원참치 캠페인의 기획방향과 컨셉은 무엇인가요? 
 
동원F&B : 동원참치는 작년부터 ‘참치를 활용한 맛있는 요리는 무한하다’는 메시지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쿡캔레시피55’라는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올해 캠페인은 1020 밀레니얼/Z세대에게까지 ‘무한참치레시피’의 매력을 어필하기 위해 기획됐습니다. 기승전결의 스토리구조나 씨즐, 식탁 등 식품광고의 클리셰를 따르지 않고, 영타깃들이 선호하는 콘텐츠를 만든다는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이 주요한 전략였습니다. 
 
Q. 오랜만에 중독성 있는 CM송이 탄생한 것 같습니다. 어떤 부분에 가장 중점을 두고 제작됐습니까? 
 
제일기획 : 광고메시지를 명확히 전달하는 것이 가장 중요했습니다. ‘참치’라는 단어가 후크가 되어 그 앞에 어떤 레시피가 들어가더라도 ‘참치’가 반복되는 오픈 플랫폼 구조로 곡 작업을 했습니다. 더불어 일반적으로 멜로디가 중심인 CM송과는 다르게 반복되는 비트를 강조한 것이 강한 중독성의 요인이 된 것 같습니다. ‘이건맛의대참치’, ‘참치레시피 오조오억개’와 같이 생경한 신조어들이 가사에 재미를 더했고, 동원참치 캔을 모티브로 한 비주얼과 극과장된 자막으로 눈길을 사로잡고자 했습니다. 광고에 등장하는 모든 요리에 상세한 레시피를 깨알같이 적어 넣는 등 디테일에도 많은 신경을 썼습니다. 
 
Q. 매체 활용은 어떻게 진행했나요? 
 
동원F&B : 영타깃의 미디어 이용 성향을 고려해 유튜브를 중심으로 매체 전략을 세웠습니다. 참치송을 제대로 들려주기 위해서는 TVC 규격인 15/30초보다 더 긴 초수의 영상이 유효하다는 판단도 있었습니다. 런칭 단계에서는 주 타깃층의 라이프 스타일을 분석해 타깃팅 광고를 집행했고, 광고 반응에 따라 타깃 범위를 점점 넓혀갔습니다. 
 
Q. 조정석, 손나은 모델에 관한 에피소드가 있다면요? 
 
제일기획 : 조정석 씨는 2017년부터 동원참치 모델로 훌륭히 활동 중입니다. 더불어 영타깃들의 선호도를 고려해 손나은 씨를 동반 캐스팅하여 느끼상큼, 머쓱뻔뻔한 신선하고 새로운 조합을 만들어 냈습니다. 900만 명 이상 관람한 영화 ‘엑시트’의 개봉시기와 겹쳐 관객들이 광고를 보고 ‘우리 용남이 취직한 것 같아 기분이 좋다’는 댓글을 남겨주시는 것이 재미있었습니다. 
 
Q. 이번 광고캠페인의 화제성이나 반응이 컸던 만큼, 마케팅 측면에서도 기대했던 효과를 달성했을 것 같은데 어땠나요? 
 
동원F&B : 식문화의 빠른 변화와 즉석 식품의 급격한 성장으로 참치 역시 시장 확대의 모멘텀이 필요했습니다. 마케팅의 가장 큰 목표는 ‘김치개’에 국한된 취식 방법을 벗어나는 것이었습니다. 이번 광고를 통해 참치를 활용한 다양한 레시피를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됐고, 향후 수요 확대를 가져올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실제 2019년 전체 매출 부분에서도 좋은 성과가 기대됩니다. 
 
제일기획 : 광고 집행 이후 ‘동원참치’에 대한 온라인 버즈량이 급증했습니다. 찬장 속 브랜드를 재미있는 이야깃거리, 즐길 거리로 깨워냈다는점에서 큰 의미가 있는 지표라고 생각합니다. 
 
Q. 동원참치 후속 광고캠페인이 있나요? 
 
동원F&B : 9월 말 ~ 10월 중순에 걸쳐 참치송과 댄스를 좋아해주시는 소비자를 위해 프로모션이 진행됩니다. 손나은 씨와 함께 춤을 추는 듯한 재미있는 경험을 함께 나눌 예정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분들에게는 손나은 씨를 직접 만나볼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됩니다. 
 
Q. 더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제일기획 : ‘좋은 광고는 광고주가 만든다’는 말이 있듯 캠페인을 통해 전달코자 하는 메시지를 비롯해 명확한 가이드를 주신 것이 좋은 결과물로 연결됐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캠페인은 흔히 B급 코드로 이야기되기도 하지만, 타깃과 트렌드를 면밀하게 분석하고 치밀하게 계산된 크리에이티브임을 꼭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무엇보다 누구나 가지고 놀 수 있는 재미있는 콘텐츠로 소비되고 있다는 점이 뿌듯하고, 앞으로 더 새롭고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는 동원참치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동원F&B : ‘새로운 것을 과감히’ 당사의 행동규범이기도 한 철학이 이번 캠페인의 큰 성공 요인이었다고 생각합니다. 1등 브랜드의 위치에 안주하지 않고, 앞으로도 고객과 함께 소통하는 다양한 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힘써준 제일기획에도 감사의 말씀을 꼭 전하고 싶습니다.

한국광고총연합회 ·  광고계동향 ·  제일기획 ·  동원참치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