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ibe] 사랑의 유통기한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2.10.19 04:17 조회 3088
사랑의 유통기한
영화, ‘꽃다발 같은 사랑을 했다’

글  안소현 카피라이터|Wieden and Kennedy Tokyo



  두 달은 쏜살같이 지나갔고, 어김없이 마감은 다가왔다. 지난 두 달간 프레젠테이션과 촬영 준비 때문에 문화생활이라고는 잠들기 직전 유튜브를 스크롤 하는 게 전부였던 터라 도통 무슨 주제로 칼럼을 써야 할지 막막했다. 하얀 화면 위에서 비웃듯 깜빡거리는 커서를 보며 난감해하고 있을 무렵, 유튜브 알고리 즘이 고맙게도 잊고 있던 영화 한 편을 추천했다. 제목은, ‘꽃다 발 같은 사랑을 했다.’ 내가 왜 이 영화 생각을 못했지? 그나저 나 구글은 내가 이 영화가 필요한 걸 어떻게 알았지?

  작년, ‘콩트가 시작된다’를 감명 깊게 본 나는 드라마에서 좀처 럼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었다. 넘쳐흐르는 팬심을 주체 못하고 주연배우들 근황과 전작까지 찾고 있던 나는, 주인공이었던 스 다 마사키와 아리무라 카스미가 한 로맨스 영화에 연인으로 나 왔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그 영화는 바로 일본에서 무려 귀멸 의 칼날을 누르고 6주 연속 박스오피스 1위를 한 ‘꽃다발 같은 사랑을 했다.’였다. ‘콩트가 시작된다’에서는 러브라인의 ㄹ도 없었던 둘이었기에 나는 이 영화의 존재를 알게 된 순간 흥분하지 않을 수 없었다. 사실 내용은 별로 중요하지 않았다. 뭐, 주연 배우가 선남선녀이니 둘이 사랑을 하겠지, 그 사랑이 꽃다발처 럼 아름답겠지, 정도... 무엇보다 나에게 중요한 건 이 두 배우가 다시 함께 나온다는 사실 그 자체였다. 그리고 마침내 웨이브에 영화가 올라오던 날, 망설이지 않고 재생버튼을 눌렀다. 이마무라 나츠코의 소설을 좋아하고, 같은 컨버스 흰색 잭 퍼셀 을 신고, 같은 공연을 예매할 정도로 취향이 비슷한 스물한 살 의 무기와 키노. 막차를 놓친 것을 계기로 우연히 만나게 된 둘. 관심사와 취향이 비슷한 둘의 대화는 밤이 깊도록 끝나지 않고, 당연하게도, 둘은 사랑에 빠진다. 함께 여행을 가고, 함께 노래 방에 가고, 함께 밤 산책을 하고. 결국 함께 살기로 한 둘. 말 한 마디에도 심장이 저릿하고, 말 한마디 없이도 온 몸의 감각이 깨어난다. 함께 있으면 시간이 멈춘 것 같고, 함께 걸으면 한 시 간이 1분처럼 느껴진다. 이 세상 모든 사랑에 빠진 이들이 그렇 듯 무기와 키누도 시간을 초월하며 그 찬란한 순간이 영원할 것 처럼 즐긴다. 하지만. 


“연애는 살아 있는 거라서 유통기한이 있어.”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시간은 사랑의 편이 아니다. ‘사랑해’ 는 언제나 ‘(영원히) 사랑해’가 아니라 ‘(지금 이 순간) 사랑해’ 다. 숱한 음악과 영화, 소설에서 영원하고 고결하고 변치 않는 사랑을 이야기하지만 ‘사랑’에 있어서 변하지 않는 사실은 사랑 은 변한다는 것이다. 대학생이던 무기와 키누는 대학을 졸업하 고, 취업을 하면서 점차 현실에 부딪친다. 현실은 녹록치 않고, 제 아무리 뜨거운 사랑도 돈을 벌어주진 않는다. 그렇게 현실에 지쳐가면서, 한때 둘을 사랑에 빠지게 했던 그 많은 공통분모들 은 그 색이 바래간다. 둘이 좋아하던 만화책 신작이 나와도 무 기는 어느새 읽지 않는다. 둘이 좋아하는 작가의 책들로 가득했 던 책장은 어느새 먼지가 하얗게 쌓여간다. 신입사원이 되어 고 군분투하는 무기에게 중요한 건 키누와의 미래를 꿈꾸는 것. 하 지만 키누에겐 더 이상 과거처럼 찬란하지 않은 현재가 보인다. 어느 누구의 잘못도 없지만, 시간은 그들의 사랑을 서서히 시들 게 만든다. 

 
  그리고 그 사소하면서도 미세한 변화들이 영화에 고스란히 담 긴다. 컨버스 신발이 정장 구두로 바뀌고, 읽는 책이 자기계발 서로 바뀌면서 그렇게 서서히. 극적인 사건은 없다. 그냥 하루 하루 꽃이 시들 듯 그렇게 시들어가는 것이다. 사랑의 생로병사 가 가장 현실적인 모습으로 우리 앞에 펼쳐진다. 그러니 영화를 보며, 자신이 했던 사랑을, 혹은 하고 있는 사랑을 떠올리지 않 기란 불가능하다. 키누와 무기의 가장 내밀한 이야기가 우리 모 두의 가장 보편적인 기억을 끄집어내는 것이다. 사랑의 생로병 사가 전 세계를 막론하고 이토록 똑같을 수 있다니. 사람들은 모두 각기 다른 곳에서 제각기 전혀 다른 삶을 살아가지만 ‘사 랑’을 할 때만큼은 비슷비슷해지는구나. 너도, 쟤도, 키누도, 무 기도 모두 똑같이 겪는 사랑의 과정이라는 걸 알고 나니 어쩐지 조금은 위안이 되는 기분이다. 물론 그래도 서글픈 마음은 어쩔 수가 없지만. 


“시작이라는 건 끝의 시작. 만남은 항상 이별을 내재하고 있고
연애는 파티처럼 언젠가는 끝난다.”


  사랑에는 해피엔딩이 없다. 해피엔딩이 결혼이라고? 결혼이라 는 제도는 꽃다발을 잘 말려서 보관하는 드라이플라워에 지나 지 않는다. 사랑은 시작된 그 순간부터 끝을 향해 나아간다. 문 득 그런 의문이 든다. 모든 사랑이 결국 그렇게 끝나버리는 것이라면, 아무리 찬란하고 뜨거웠어도 이렇듯 시들어버리는 것 이라면, 사랑은 정말 무의미한 걸까?






희진) 
그래, 지금은 반짝 반짝거리겠지. 
그치만 시간이 지나면 다 똑같아. 지금 우리처럼. 
그래도 그 여자한테 갈래?

진헌) 
사람들은 죽을 걸 알면서도 살잖아. 

- ‘내 이름은 김삼순’ 중에서 -


  우리의 삶에도 해피엔딩은 없다. 우리는 끝내 늙고, 병들고, 죽 는다. 그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그럼에도 우리는 살아간다. 마치 끝이 없는 것처럼 우리는 그렇게 하루하루 뚜벅 뚜벅 끝을 향해 걸어간다. 그 과정 속에서 가슴 저미는 슬픔과 가슴 벅찬 행복, 설렘과 좌절, 희열과 절망 같은 것들을 느낀다. 그리고 역설적으로 끝이 있기에, 우리의 삶은 더 충만해진다. 사랑의 의미도 그 과정에 있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엔 딩이 정해져 있다고 해도, 그 순간 내가 느꼈던 그 감정들과 오 고 갔던 그 대화들. 우리가 그곳에 있었고, 사랑을 했었다는 사 실 자체. 그것만으로 의미 있는 게 아닐까. 이별 후 한참이 지나 고 구글맵에 우연히 찍힌 둘의 데이트 장면을 보며 반가워하던 무기의 미소가 떠오른다. 그래, 그거면 됐지. 그 흐뭇한 미소. 그 러니 지금 사랑을 하고 있다면, 최선을 다해 사랑하자. 미래의 내가 지금의 내 모습을 떠올리며 웃을 수 있게. 이미 이별을 했 다면, 힘껏 웃어주자. 치열하게 사랑했던 과거의 나에게. 
#사랑의 유통기한 ·  #사랑 ·  #첫사랑 ·  #해피엔딩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