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4.06.20 02:52 조회 1505



스튜디오 준세이 박윤철 포토그래퍼
취재·글 장 웅|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19년차 포토그래퍼, 스튜디오 준세이의 박윤철이라고 합니다. 10년 동안 광고 전문 스튜디오 세컨드 실장으로 재직하면서, 삼성 갤럭시와 탭시리즈, 워치, 버즈 등의 키비주얼을 진행했습니다. 아모레 퍼시픽, LG생활건강 브랜드의 제품 과 인물 촬영, 기타 TVC 연예인 지면 광고 등도 했고요. 영상에서는 코스메틱 브랜드 필름에 텍스쳐 오퍼레이터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스튜디오 준세이는 어떤 곳이며, ‘JUNSEI’는 어떤 뜻인가요?
스튜디오 준세이는 코스메틱 브랜드의 제품과 인물, 디지털 콘텐츠 개발 및 제작 그리고 TVC 지면 광고 등을 전문으로 하는 광고 전문 상업 사진 스튜디오입니다. 요즘은 AI를 활용한 콘텐츠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스튜디오 이름에 사실 큰 의미는 없고요(웃음), 제가 제일 좋아하는 영화인 ‘냉정과 열정 사이’의 남자 주인공 이름입니다. 그래서 스튜디오 이름을 준세이라고 지었습니다. 요즘은 박윤철이라는 이름보다는 준세이 실장이라고 더 많이 불립니다.


광고 사진을 촬영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저는 일단 강박에 가까울 정도로 퀄리티에 집착하는 편이에요. 그래서 쉽게 풀릴 것들도 깊게 생각하죠. 머릿속에서 촬영을 몇 번이나 미리 끝내놔야 실제로 들어갔을 때 만족스러운 결과물이 나오더라고요. 그렇지 않으면 결과물이 끝도 없이 다른 방향으로 흘러갈 때가 많습니다. 라이트(Light)에 대한 퀄리티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해서 1mm 차이도 예민하게 작업합니다. 오히려 광고주분들이나 아트 실장님들이 “저희는 됐는데 뭐가 마음에 안 드시나요?”라고 질문할 때도 많아요.(웃음) 최종 결과물이 나왔을 때의 아쉬움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그렇게 작업합니다.


코스메틱 브랜드 촬영물을 보면 ‘질감’을 정말 잘 표현하시는 것 같습니다. 본인만의 작업 과정이나 노하우 같은 것이 있을까요?
스튜디오 입사 첫날부터 에뛰드의 립스틱 텍스쳐 촬영이 있었는데, 첫 출근 날 새벽 4시에 퇴근했습니다. 그 당시에는 이런 작업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이 없었거든요. 텍스쳐 촬영이란 게 제형의 성질 파악, 손기술, 도구 활용 그리고 앵글도 중요하지만, 만들어낸 텍스쳐를 라이트로 더욱 드라마틱하게 만들어야 좋은 텍스쳐컷이 나오더라고요. 텍스쳐 작업에 한창 미쳐있을 때는 철물점이나 화방에 가면 3~4시간씩 있었습니다. 저는 생활 모든 것에서 텍스쳐의 도구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도 새로운 도구들을 계속해서 모으고 있고요.


최근 AI를 활용한 광고 사진 작업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AI 툴을 활용해 다양한 연구를 하는 것 같은데, 직접 활용해 본 느낌은 어떤가요?
최근에 국내 코스메틱 브랜드의 제품을 AI로 생성된 이미지와 실사로 촬영된 데이터를 활용해 인쇄 광고를 진행했습니다. 온에어를 앞두고 있는데, 2주 동안 거의 잠 못 자고 작업했습니다. 초반에는 제품을 360도로 전부 찍어서 학습시킨 데이터로 이미지를 생성하는데, 제품 느낌 그대로 온전하게 나오지 않았습니다. AI를 
통해 제대로 된 이미지를 생성하고, 실사 촬영본을 접목해서 인쇄가 가능한 수준까지 올린다는 것이 쉽지 않더라고요. 현재로서는 AI를 활용하는 것이 기존 작업에 비해서 시간이 더 많이 듭니다. 이번에 작업한 광고가 고생한 만큼 개인적으로는 만족스러웠는데, 온에어됐을 때 대중들의 반응이 궁금하네요.


앞으로 AI가 더 발전한다면 실체 카메라로 촬영하는 작업을 모두 대체할 수 있을까요? 포토그래퍼님이 생각하는 앞으로 광고 사진 업계의 미래는 어떤가요?
AI가 가까운 미래에는 분명 사용 가능한 기술력까지 올라갈 것이 라고는 생각합니다만, 브랜드의 제품은 항상 새롭게 만들어지고 빠르게 소비되기 때문에 광고 사진은 제품의 특성을 정확하게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데 AI가 만든 이미지는 제품을 정확하게 보여주는 컷을 생성하지 못하더라고요. 그런 수준이라면 누구도 만족시키지 못합니다. 오히려 AI는 촬영하기 까다롭고 번거로운 소스를 만들어서 사용하거나 로케이션이 필요한 이미지를 제약 없이 생성하는 부분에서는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느꼈습니다. 하지만 역시 인쇄 광고에는 아직 한계가 있고, 비용적인 부분에서도 기존과 별반 다르지 않을 겁니다. 저는 AI가 포토샵 같은 하나의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사용할 수 있지만, 누구나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내지 못하는 것처럼요. AI의 등장과는 별개로 전문가의 영역에서 보면 실력과 크리에이티브는 항상 존재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포토그래퍼님의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처음부터 광고 사진 스튜디오에서 사진 생활을 시작해서 지금까지 광고 사진만 계속하고 있습니다. 물론 광고 사진이 지금까지도 재밌고 더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기회가 된다면 잡지 사진이나 더 자유도 높은 패션 사진도 해보고 싶어요. 그리고 제가 AI를 공부하는 이유도 제가 못해 본 사진을 만들어보고 싶은 마음 때문입니다. 이번 생은 앞으로도 제가 목숨보다 사랑하는 사진 생활을 더 열심히 오랫동안 하고 싶습니다. 누군가가 이런 컷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그런 사람이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adz ·  5/6월호 ·  스튜디오 준세이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