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Up] 기술의 힘에서 일상의 힘으로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7.08.17 12:00 조회 8370


올해 칸 라이언즈는?
 
쉴 틈 없이 쏟아지는 기술에 다들 지친 걸까. 기술로 향하던 트렌드가 다시 사람으로 돌아왔다. 기술에 맞춘 아이디어 대신 사람이 사는 이야기가, 복잡한 프로세스 대신 쉽고 간결한 크리에이티브가 유독 눈에 많이 띄었다. 물론 보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감히 올해 트렌드를 논해 보자면 ‘Human’, ‘Story’, “Easy’ 이 세 가지 키워드로 표현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Power of Fearless
어린 소녀 하나가 겁도 없이 나타나 칸을 휩쓸었다. 4개의 그랑프리를 포함, 18개의 라이언즈를 거머쥔 캠페인 <Fearless Girl>.
어떻게 하면 남성 위주의 월가를 흔들 수 있을까? 아이디어는 간단했다. 세계 여성의 날 하루 전, 작지만 당당한 표정으로 서 있는 소녀상을 금융 권력의 사징인 ‘Charging Bull’ 앞에 맞서 세운 것이다.
동상 앞에 세겨진 ‘Know the power of woman in leadership, SHE makes a difference’라는 카피는 소녀상을 더 강하게 만들었고, 남녀노소 모두에게 큰 호응을 얻으며 SNS를 타고 전 세계로 퍼져 나갔다. 간단한 아이디어와 강력한 메시지, 그리고 소셜미디어의 완벽한 합작품, 소녀는 칸을 휩쓸가애 충분히 강했다.
 


 
Power of Curious
왜 과속을 밥 먹듯이 할까? 아무렇지도 않게 무단횡단을 할까? 어쩌자고 운전 중에 휴대폰을 쓸까? 아무리 교통사고를 당해도 죽지 않는 방법이라도 있는 걸까? 있다. 이렇게 생기면 된다. 2개의 그랑프리를 수산한 호주교통안전위원회의 <Meet Graham> 캠페인에서는 그 어떤 교통사고에 죽지 않는 ‘Graham’을 소개한다. 심장을 보호하는 여러 개의 젖꼭지와 갈비뼈, 뇌를 보호하는 두꺼운 두개골, 결코 부러지지 않는 크고 단단한 목뼈까지! 교통사고의 위험성을 나열하며 경각심을 깨우던 기존 방식과 달리, “오직 이렇게 생겨야지만 교통사고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를 보여 주는 위트 있는 방식이 사람들의 관심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냈다. 같은 메시지도 각도를 틀면 훨씬 강해질 수 있다는 걸 몸소 보여 준 Graham에게 박수를!





Power of Life
 
축구 선수가 공을 찬다. 수영 선수가 물속을 가르고, 높이뛰기 선수가 하늘을 난다. 드러머가 드럼을 두드린다. 피아니스트가 피아노를 치고, 댄서들이 탭 댄스를 춘다. ‘장애라는 한계를 뛰어넘은 사람들의 일상이 모여 큰 울림으로 퍼진다. 필름 그랑프리를 수상한 4creative<We are the Superhumans>. 2016년 리우 패럴올림픽을 맞아 제작된 이 영상에서 실제로 140여 명의 장애인이 출연한다. 영상 속 그들은 결코 동정이나 연민의 눈길을 바라지 않는다. 대신 “Yes I can!”을 외치며 끊임없이 도전하는 일상을 유쾌한 스윙 음악과 함께 보여줄 뿐이다. 영상 말미에 뜨는 ‘We are the superhumans’라는 카피는 장애인들도 우리와 다를 바 없는 사람들이라는 생각에서 더 나아가, 우리보다 강하고 놀라운 힘을 가진 ‘Super’ humans 임을 깨닫게 한다.



 
제일기획의 <The Power of Boredom> 세미나에서도 일상의 힘에 대해 들을 수 있었다. <삼시세끼>, <윤식당>, <꽃보다 할배>, 최근엔 <알쓸신잡>까지. 만드는 족족 히트를 치는 나영석 PD의 힘은 어디에서 나왔을까? 그가 내놓은 답은 ‘Boredom’. 경쟁에 익숙한 한국 사회에 역으로 아무것도 하지 않는 일상을 보여 준 그의 예능에 사람들은 힐링했고, 또 열광했다. 그는 더 나아가 사람들에게 손에 잡히는 판타지를 심어주었는데, PD는 이를 ‘Affordable Fantasy’로 설명했다. 시골에 내려가 무위도식하는 <삼시세끼> 속 일상이나, 발리에서 음식점을 오픈한 <윤식당> 속 일상은 나도 당장 마음만 먹으면 저렇게 살 수 있다는 판타지를 일으켰고, 이것은 곧 그의 성공 포인트로 작용했다.



사람들의 일상에서 강력한 힘을 발휘한 캠페인으로는 <HEATTECH Window>도 빠질 수 없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히트텍과 집을 따뜻하게 해주는 히트텍 윈도우가 만나 겨울을 보냈다. 겨울 힐수품이라 불리는 내복과 뽁뽁이의 이토록 세련된 만남이라니! 취향 저녁 제대로다. 몸에 착 붙는 히트텍처럼 브랜드와 타깃에 착 붙는 아이디어를 통해 한국 대표로 칸에서 사자까지 몰고 왔으니, 그야말로 히트다 히트!



Power of Good
 
아이디어의 힘은 어디까지일까? 여기, 좋은 아이디어로 세상을 바꾸다 못해 아예 새로운 세상을 만든 캠페인이 있다. Grandprix for Good을 수상한 <The Refugee Nation> 캠페인이다. 2016년 처음으로 10명의 난민 출신 선수들이 올림픽에 출전했다. 소속된 나라도, 흔들 국기도, 부를 국가도 없는 난민들을 위해 국제기구 엠네스티와 오길비 뉴욕은 그들을 위한 나라. The Refugee Nation을 만들었다. 구명조끼에서 모티브를 얻어 제작한 국기는 자유를 찾아 떠난 난민을 상징했고, 전 세계 6500만 난민을 하나로 모은 국가는 세계의 평화를 노래했다. 나라가 없는 사람들을 위해 나라를 만든다니, 생각의 크기가 남다르다. 이거야말로 우리가 늘 말하던 아이디어가 아닐까.



 
저소득층을 위해 선불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스트 모바일(Boost Mobile)에서는 고객들의 일상에서 한 가지 특별한 점을 발견한다. 소득이 적고 소수 민족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일수록 투표소가 멀고 대기도 오래한다는 것이다. 이에 부스트 모바일을 아예 자신들의 매장을 공식 투표소로 만들어 버리는 <Boost Your Voice> 캠페인을 진행했다. 사람들이 손쉽게 투표를 할 수 있도록 리테일 자산을 활용해 사회적 인프라를 구축한 것이다. 모바일에 최적화된 캠페인 페이지에서는 투표소 안내와 함께 참정권의 가치에 대해 실시간으로 전하며 투표를 독려했다. 이러니 캠페인 이후 투표율이 대폭 상승한 건 당연한 결과! 2개의 그랑프리를 수상한 것도 당연한 결과일 수밖에.


다시 Power of Idea
 
기술의 힘보다 생각의 힘이 상을 받는 시대가 돌아왔다. 덕분에 제일기획 세미나에서 말한 ‘Affordable Fantasy’가 내안에도 가득 생겼다. 첨단 기술 같은 거? 몰라도 좋다. 스케일 따위 크지 않으면 어떠한가. 좋은 아이디어만 있다면 다시 한번 칸에 가는 것쯤이야 해볼 수 있지 않을까?


칸 라이언즈 ·  Human ·  Story ·  Easy ·  Fearless Girl ·  Meet Graham ·  Superhumans ·  나영석 ·  유니클로 ·  부스트 모바일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