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냉장고엔 덴마크 유산균이 산다!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4.08.20 01:26 조회 390
 

글 최영재 AE | 한컴 솔루션본부
Hej! 모두들 안녕!
Hej(하이)는 덴마크어로 “안녕”을 의미하며, 건강과 안부를 묻는 인사말입니다. 그 이름에 걸맞게, 올해 2월 Hej 하이 요구르트(이하 하이)는 건강에 좋은 다양한 성분을 가지고 태어났습니다. 세계 1등 덴마크 유산균부터, 특허 받은 호흡기 유산균, 면역기능에 필요한 아연, 뼈 형성에 필요한 칼슘과 비타민D에, 당 35% 저감까지. 이토록 잘빠진 요구르트를 많은 사람들이 알아주길 바랐고, 우리는 하이가 기억에 남는 첫인사를 건넬 수 있게끔 만들고 싶었습니다.

첫인상은 주로 3초 안에 결정된다

우리에게 주어진 하이의 ‘24년도 캠페인 기획 방향은 실체적 RTB 기반의 제품 차별화였습니다. 동원F&B 산하 브랜드인 ‘덴마크’에서 처음 선보이는 액상 요구르트 신제품이니 만큼 야쿠르트나 이오, 엔요 등 경쟁사 제품 대비 차별적인 구매의 명분을 제시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앞서 서술한 것처럼, 건강에 좋은 다양한 성분을 지니고 태어난 하이. 그 중에서 어떤 점을 강조해야 강력한 첫인상을 남길 수 있을지 또, 어떤 점을 강조해야 마트에서 기존 강자들을 제치고 선택 받을 수 있을지 고민했습니다. “첫인상은 주로 3초 안에 결정된다”라는 말이 있죠. 실제로 쇼퍼(구매자)들이 매장에 들어와 상품을 선택하는데 걸리는 시간도 대략 3초 정도라고 합니다. 특히 액상 요구르트인 하이는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에 마트에서 손쉽게 구매하는 저관여 제품에 속하기 때문에 이 법칙에서 절대 예외라고 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생각의 가이드는 명확했습니다. “Reason To Buy가 아닌, Ready To Buy” 제품의 어떤 점이 좋은 지 깊게 생각하지 않아도 바로 떠올릴 수 있도록, 3초 안에 선택할 수 있는 생각의 Short Cut을 만들어 주기로!


하이가 아니라, 덴마크 하이로 불러주세요
하이는 유가공 전문 브랜드인 ‘덴마크’의 액상 요구르트 시장 진출을 위한 초석이 될 제품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하이를 통해 모브랜드인 덴마크까지 프리미엄 발효유 전문 브랜드 이미지로 연결됐으면 했죠. 우리는 이 지점을 ‘하이’ 제품이 가진 미션이 아니라, 반대로 하이에게 기회가 될 수 있는 지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즉, 모브랜드인 덴마크의 이미지를 적극 활용해 보고자 한 것 입니다. 실제로, 덴마크는 브랜드명이 국가명인 유일한 브랜드입니다. 그래서, 국가 덴마크의 이미지가 자연스럽게 브랜드 이미지로 연상되는데요. 덴마크는 낙농업 강국, 세계 최상위 행복지수,
휘게 문화, 청정 자연과 건강하고 프리미엄한 북유럽 이미지 등 국내 소비자들에겐 좋은 이미지로 가득하죠. 그래서인지 최근엔 유산균이나 맥주, 아웃도어, 리빙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브랜드에서 덴마크 컨셉을 활용하며 비즈니스 경쟁력을 키우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하이에게 덴마크를 그대로 입혀 주기로 했습니다. 실제로 세계 1등 덴마크 유산균을 함유하고 있는 하이이기에, 우리는 사람들이 하이를 가장 덴마크 다운 요구르트, 작은 한 병에 덴마크다움이 꽉 차 있는 요구르트로 기억해 주길 바랐습니다. 그래서 하이가 아니라 ‘덴마크 하이’로 부를 수 있도록! 광고에서 덴마크와 하이를 붙여서 이야기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덴마크에서 우리집으로
캠페인을 준비하던 초반에는 덴마크와 관련된 수많은 자료들을 찾고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덴마크의 도시와 자연은 어떻게 생겼는지, 전통 의상, 전통 춤, 역사, 문화 등 덴마크를 공부하는 데만 꽤 오랜 공을 들였는데요. 처음에는 덴마크의 인사말이기도 한 ‘Hej’를 활용해서 예전 자일리톨의 ‘휘바휘바’나 델몬트의 ‘따봉’처럼 쉽게 기억하게 만들자는 아이디어도 나왔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광고를 통해 덴마크와 소비자를 이어주는 과정이라고 입을 모았습니다. 하이를 마시는 건 덴마크다움을 마시는 것이고, 하이를 산다는 것은 덴마크다움을 산다는 것. 이러한 방향 아래 우리는 덴마크와 소비자를 이어줄 수 있는 매개체로 ‘냉장고’를 떠올렸고, “우리집 냉장고엔 덴마크 유산균이 산다” 컨셉은 그렇게 탄생했습니다.


도파밍 시대, 익숙한 듯 새롭게
TV 광고 한 편으로 승부를 볼 수 있는 시대는 이미 옛날이야기가 돼버렸습니다. 틱톡, 숏츠, 릴스 등 소비자들은 숏폼 콘텐츠에 익숙해졌고, 이렇듯 계속해서 새로운 자극을 찾게 되는 도파밍(도파민+파밍) 시대에 메시지가 살아남을 수 있도록, 우리는 중독적인 CM송과 더불어 다양한 숏폼 콘텐츠를 제작하기로 했습니다. CM송은 처음 듣는 사람도 쉽게 따라 할 수 있고, 중독적으로 각인될 수 있도록 익숙한 멜로디를 활용했습니다. “하이 하이 하이~ 덴마크 하이~” 하는 부분을 잘 들어보시면 어디선가 들어봤던 것 같은 기분을 느끼실 수도 있는데요. “아침 먹고 땡~ 점심 먹고 땡~” 하는 구전 민요 ‘해골바가지’의 멜로디를 가져왔습니다. 어렸을 때 누구나 한 번쯤은 불러봤던, 전 국민이 아는 구전 민요이기에 쉽고 익숙하면서도, 도파밍 시대에 맞는 현대적인 믹싱을 통해 좀 더 새롭고 중독적으로 만들었죠. 메인 광고 모델인 ‘조나단’님을 활용한 숏폼 콘텐츠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데요. 작년 덴마크의 브랜드 광고 캠페인에서 “마크”라는 이름의 덴마크 사람 컨셉으로 조나단님과 촬영했었는데, 특유의 훈훈하고 훤칠한 외모 덕분에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냈었기에 이번 캠페인에서 한 번 더 같이 하기로 한 것이 통한 것이죠. 작년 광고를 패러디한 ‘마크, 덴마크 2탄’, CM송을 활용한 ‘댄스 챌린지’, 외적인 장점을 최대한 이끌어낸 ‘마크 화보’ 등 다양한 버전으로 콘텐츠를 제작했는데, 긴 시간 촬영에도 열심히 연기해 주신 조나단님에게 감사의 인사를 보내고 싶습니다.


1초에 1병, 그 이상이 되길 바라며
하이는 출시 이후 1초에 한 개꼴로 팔리며 한 달 만에 누적 판매량 300만 병을 돌파했습니다. 제품과 관련된 많은 분들의 노고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Hej!라는 이름처럼, 이번 “우리집 냉장고엔 덴마크 유산균이 산다” 캠페인이 소비자들에게 기억에 남는 첫인사가 되었기를 바라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1초에 1병을 넘어, 하이가 더욱더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길 기대해 봅니다.
adz ·  7/8월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