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출은 자기만의 것을 발견하고 발전시키는 것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4.08.20 05:00 조회 469
 

취재·글 장 웅|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영화감독, 광고감독, 음악감독. 그를 부르는 호칭은 ‘감독’으로 동일하지만 각 분야마다 각기 다른 연출력을 드러내고 있는 매스메스에이지의 유대얼 감독을 만났다. 지금까지 5편의 단편 영화를 연출하고, 2장의 음악 앨범을 발매했으며, 코오롱 스포츠, 대한항공 등 많은 브랜드의 광고를 찍으며 자신만의 색깔을 드러내고 있는 그. 유 감독만의 연출 철학과 앞으로의 목표를 들어보자.

Q. 어떻게 광고감독이 됐나?
학생 때 영상을 전공했지만, 진로에 고민이 많았어요. 그런 와중에 제가 군악대를 다녀왔는데, 음악을 좋아하다 보니 뮤직비디오에 관심이 생기더라고요. 그 당시에 뮤직비디오는 전부 광고 감독님들이 찍기도 했고, 영상 중에서는 광고 쪽이 저와 가장 맞을 것 같았어요. 학교 커리큘럼에도 조풍연 감독님, 차은택 감독님처럼 유명한 광고감독님들이 강의를 해주셨고요. 그렇게 자연스럽게 광고 프로덕션에 관심이 생겼고, 영화 프로듀싱을 하는 형님에게 ‘알파빌44(현재 알파빌리)’라는 광고 프로덕션을 소개받아 1년 동안 일하면서 광고업에 입문하게 됐습니다. 이후 학교 졸업 후에 당시 매스메스에이지에 계신 PD님과 인연이 있었고, 대표님이신 박명천 감독께서 좋게 봐주신 덕분에 함께 일하게 됐어요. 그렇게 15년이 넘게 광고감독을 계속 하고 있습니다.

Q. 감독님만의 연출 철학이 있다면?
광고마다 무게를 두는 포인트가 다양하잖아요? 그래서 사실 제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점이 많지는 않아요. 그러다 보니 상황에 따라 연출하는데, 저는 대개 자연스럽게 연출합니다. 인물 연출을 너무 과장해서 한다거나, 상황을 너무 억지스럽게 만들어내는 것은 별로 좋아하지 않아요. 찍을 때는 최대한 자연스러운 모습을 많이 보
여주려고 하고, 오케이 컷도 그런 것들 중에서 골라요. 하지만 처음부터 그렇게 하려 했다기 보다는 계속하다 보니 제가 그런 연출을 좋아하더라는 것을 알게 된 거죠.

Q. 연출에 대한 인사이트는 어떻게 얻나?
특별한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냥 제가 평소에 좋아하는 것을 보고, 들을 때 찾아옵니다. 음악을 듣다 보면 생각나고, 영화를 보다가 생각나고, 이미지를 찾다가 문득 떠오르기도 합니다. 연출에 답이 있는 것도 아니고,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기 시작하면 정말 힘들거든요. 그래서 그런 순간들을 최대한 잘 잡아보려고 노력하는 것 같습니다.

 

Q. 가장 기억에 남는 작품이 있다면?
성준, 탕웨이를 모델로 호주에서 촬영했던 코오롱 스포츠 광고가 재밌었어요. 호주의 어떤 바닷가에서 촬영했는데, 음악을 좋아해서 BGM도 제가 골랐습니다. 그때 썼던 음악이 말러 교향곡 5번 4악장인 ‘아다지에토’인데, 이 곡이 탕웨이가 출연했던 ‘헤어질 결심’에도 나오더라고요. 그래서 더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또 대한항공 광고도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프랑스편을 거의 40일 동안 매일 촬영했습니다. 대략 15편 정도 찍은 것 같네요. 그때가 굉장히 힘들었지만 또 기억에 남아요. 상 받고 화제가 되는 작품들도 기분 좋고 기억에 남지만, 이렇게 촬영 현장에서 특별히 힘든(?) 경험을 했던 기억이 더 강렬하게 남는 것 같아요.

Q. 단편 영화 연출 경험도 풍부하다. 이런 경험이 광고 연출에서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나?
조감독 생활을 7년 정도 하고 난 후, 한 달 휴가 기간에 제가 좋아하는 음악을 접목해서 영화를 찍어보고 싶어져서, 군악대에 있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더 브라스 퀸텟’이라는 단편 영화를 찍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재밌게 촬영했고, 뜻하지 않게 많은 상을 받았어요. (웃음) 사실 감독은 누가 찾아줘야 할 수 있는데, 그 후 저를 찾아주는 클라이언트가 생기기 시작했어요. 코오롱 스포츠 광고도 광고주가 영화 포트폴리오를 가진 광고 감독을 찾다 보니, 저한테 운 좋게 기회가 온 경우입니다. 연출적으로도 도움이 많이 됐고요. 영화를 연출하면서 스토리텔링이나 논리적인 컷 구성, 동선 등 더 고민할 것이 많은데, 5편의 단편 영화를 통해 그런 작업을 단기간에 반복했던 경험이 초보 시절에는 연출에 대한 자신감으로 이어지더라고요.

Q. 앨범을 낼 정도로 음악에도 관심이 많아 보인다.
지금은 그만두긴 했지만, 어렸을 때 악기를 해서 음악에 관심이 많았어요. 소리 자체를 좋아하기도 하고요. 그래서 미약하게나마 앨범도 냈어요.(유대얼 감독은 최근 두 번째 앨범인 ‘리코더의 여름’을 발매했다) 음악 프로듀싱을 해보니 영상 연출과 과정 자체가 굉장히 비슷하더라고요. 음악을 통해서 영감을 얻기도 하지만, 영상이라는 것은 결국 살아있는 것을 찍고, 살아있는 것은 반드시 소리가 있거든요. 저는 영상에서 소리가 절반 이상인 것 같아요. 그만큼 중요하다는 거죠. 하지만 광고에서는 제가 원하는 음악을 마음대로 쓸 수 있는 건 아니에요. 그게 조금 아쉬울 때도 있지만, 최대한 사운드 측면에서도 만족할만한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서 노
력하는 편입니다.

Q. 광고 외에도 다양한 예술 활동을 많이 하고 있지만, 그중 감독님이 생각하는 광고 연출만의 매력이 궁금하다.
일단 광고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똑같은 연출로 지루하게 반복하지 않아요. 그래서 매일 다른 연출을 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다양한 것을 보게 된다는 점이 매력적인 것 같아요. 제가 평소에는 절대 가지 못할 공간이라든지, 하지 못할 경험을 하게 되거든요. 처음에는 관심 없는 것들을 억지로 한다고도 생각했었는데, 지금은 새로운 것들을 계속해서 접할 수 있는 직업이라는 것이 개인적으로 굉장히 만족스럽습니다.

Q. 감독으로서 앞으로의 목표가 있다면?
연출이 재밌기도 하고, 현장에서의 느낌이 두려움에서 점점 즐거움으로 바뀌고 있는 것 같아요. 물론 아직도 일부분은 두렵고 힘들지만요. 다양한 것들을 많이 시도하면서 이 순간들을 좀 더 오랫동안 즐기고 싶다는 생각입니다. 계속해서 영화, 음악, 뮤직비디오 같은 작업도 하고 싶어요. 제가 조감독들에게 가끔 하는 얘기가 있
습니다. 광고를 잘 찍는 것도 중요하고 좋은 연출자가 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기 것을 해야 한다고. 광고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연출이나 다른 경험을 해보면 훨씬 도움이 되거든요. 그냥 광고만 하기는 아까운 인재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즐길 수 있는 작업도 같이해야 훨씬 더 재밌게 오래 일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광고도 열심히 하고요. (웃음)
 
adz ·  7/8월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