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회피 및 통제욕구
소비자들은 다양한 구매의사결정 과정에서 마주하는 위험을 알게 모르게 최소한으로 만들려는 시도를 하게 된다. 특히 소비자들으 이러한 노력들은 일반적인 조사를 통해서 알 수는 없으며 이면적인 심층 조사를 통해서 나타나게 된다. 일례로 자동초점 카메라의 경우, 인터뷰를 통해서는 편리성으로 선택한다고 대답하지만 실제 이면적인 동기는 혹시 잘못 찍으면 어떻게 하나 하는 우려로부터 자유로워지고 싶은 동기에서 구매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묵시적, 명시적인 위험회피 욕구의 관점에서 살펴보면 많은 자동화 기기들 역시 구매하고 사용하는 배경에는 위험으로부터 탈출하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의 욕구가 자리잡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으로는 이러한 위험상황을 회피하기 위해서 소비자들의 이면적인 심리는 환경에 대한 제제를 하고자 하는 통제욕구(need of control)도 포함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불리는 디지털전환(digitaltransformation)시대에서 이러한 소비자들의 위험회피 및 통제욕구와 관련된 제품들 중에서도 특히 센싱과 모니터링 관련 유형의 제품이 많은 것도 리스크 프리 동기와 무관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대표적인 사례로 CCTV 시장의 급속한 증대를 볼 수 있다. 시장 조사기관인 IHS는 세계 CCTV 시장 규모가 2013년 약 135억 달러이었지만 2018년에는 약 236억 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일반형 CCTV 시장은 시장규모 성장이 정체되어 있는 반명에 IoT와 접목된 지능형 CCTV 시장은 2018년 까지 연평균 20.6%씩 성장하는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와이파이로 작동되는 모니터시스템도 최근 해킹문제로 화제가 되고 있지만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Iontrol Network Piper로서, 180도의 HD급 카메라를 탑재하고 센싱 대상 공간에서 온도, 습도, 빛을 감지할 수 있어서 집의 모든 상황을 감시할 수 있으며, 특정상황에 맞도록 문자 및 전화로 커뮤니케이션까지 가능한 대표적인 제품이다. 자물쇠 역시 도난 위험에서 벗어나고 통제하려는 동기에 위해서 구매하는 제품인데 이 역시 IoT와 접목된 스마트락이 시장에서 초기 수용자들에 의해 많이 소개되고 사용되어지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노키(Noke)를 들수 있는데, 심플한 디자인이 특징인 이제품은 세계 최초로 블루투스로 작동되며, 특정한 제품을 여러 명이 키 없이도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 제품이다. Sesame 제품은 비슷한 기능이지만 기존 자물쇠와 같이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기도 하다.
건강관련 위험회피 제품관심
한편 소비자들은 건강에 대한 염려증이 커지면서 통제할 수 없는 외부의 환경에 대해 좀더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센서와 관련된 제품들도 급속히 구매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데, 동일한 제품이라도 구체적으로 수치가 나타나는 센서가 부착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그중에서도 최근 소비자들이 대기중의 미세먼지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가는 상황에서 미세먼지와 관련된 제품들을 구매하는 경향이 급증하고 있으며 개별 센서에 대해서도 매우 관심을 보이는 상황이다. 나노미터는 10억분의 1미터의 단위인데, 이것은 머리카락 두께의 1/50,000에 해당하는 크기이고 수소원자지름의 10배에 해당하는 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초 미세 먼지가 몸으로 들어오면 많은 문제를 일으키게 되어 소비자의 관점에서는 큰위험으로 인식되어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관련된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샤오미에서 출시된 Mi PM 2.5제품이다. PM은 나노미터 단위로 2.5나노미터 크기의 미세먼지를 검출해 내는 측정기이다. 이 제품은 5-10초 단위로 대기의 질을 측정해주며 또한 색깔로도 해당 공간의 대기의 질을 표시해주는 스마트한 제품이다. 또한 다양한 대기의 상태를 제어해주는 공기청정기 제품도 많이 등장하고 있는데, 쿠쿠전자 '인앤아웃 에어' 공기청정기는 미세먼지와 0.3um 수준 극미세먼지를 제거하고 향균, 바이러스, 향알레르기, 향공팜이 성능까지 갖춘 3M사 공기청정 문문 필터를 장착했다. 공기 중 유해균인 대장균, 살모넬라균, 폐렴균 등 다양한 오염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제품들도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는 상황이다. 이와같이 소비자들은 본인들이 직접 확인하고 통제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군에 대해서 매우 관심을 보이며 제조업체 역시 사물인터넷 시대의 연결성을 화용하여 기존의 제품을 업그레이드 시키는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위험으로부터 자유로워지려는 동기는 식품에서는 바이오 센서 등 산업전반에 걸친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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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넘 부러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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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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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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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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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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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 AI와 쏨땀
-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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