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마케팅 업무의 표준, AIMS를 소개합니다
대홍기획 기사입력 2024.09.19 05:16 조회 413
 

글 AI Lab 안중호 CⓔM

 


 * AIMS는 AI Marketing System을 의미하며 대홍기획의 마케팅 노하우와 AI 기술, 마케팅 실무자들의 현장 니즈를 결합해 개발한 국내 최초의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AIMS의 정식 런칭을 맞아 실제 사례를 통해 주요 기능을 설명합니다.


대홍기획 AI Lab은
AI Lab은 마케팅에 특화된 AI 시스템을 개발하는 대홍기획의 전담 조직입니다. AI를 마케팅 워크 플로우에 어떻게 적용할지, 더 혁신적인 마케팅 솔루션은 무엇인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요구사항부터 사전 검증(PoC)까지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AI Lab은 광고마케팅의 방대한 데이터와 콘텐츠를 학습해 마케터들이 보다 효율적이고 창의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AI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혁신적 AI 마케팅 시스템 AIMS
대홍기획의 기술력과 노하우, 그리고 현장 경험이 풍부한 그룹사 마케터들이 기획 단계부터 긴밀하게 협업한 결과인 대홍기획 AI Marketing System, AIMS. 이 새로운 시스템은 마케터들이 여러 도구를 번갈아 사용할 필요 없이 하나의 플랫폼으로 모든 마케팅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지원합니다.

AIMS의 리서치/데이터 분석 기능은 필요한 모든 자료를 한 번에 정확하게 정리해 제공하며, 전략/컨셉 추천 기능은 타깃에 최적화된 마케팅 전략을 제안합니다. 컨텐츠 생성 기능은 카피, 배너, SNS 소재 등 마케팅에 필요한 다양한 컨텐츠를 빠르게 생성하며, 추후 공개될 미디어 액션 최적화 기능은 디지털 통합 대시보드와 마케팅 예산 최적화 모델링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실무 마케터들이 인정한 AIMS의 능력!
대홍기획 AIMS는 ‘AI로 마케팅 성공을 겨냥하다’라는 주제로 열린 제17회 부산국제광고제에서 혁신적인 기술로 주목받았습니다. 또 지난 8월 28일 제7회 롯데그룹 브랜드 마케팅 워크샵에서도 1,000여 명의 실무 마케터들이 시연을 통해 성능과 효과를 확인했습니다. “AIMS 실무 예시가 재미있고 유익하다”, “AIMS를 활용해 실무를 진행하는 것이 기대된다” 등 호평이 쏟아지며 분위기가 뜨거웠습니다. AIMS가 마케팅 실무에서 만나는 어려운 문제를 어떻게 간편하게 해결해주는지, 현장의 반응을 전달합니다.




제17회 부산국제광고제에서 대홍기획 AIMS를 소개하는 모습


① 자료 찾고 정리하는 게 이렇게 쉬웠어?
AIMS의 스마트 검색 엔진을 사용하면 실시간 최신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는 것은 물론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의 트렌드 분석까지 한 번에 끝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4 디저트 시장’이라는 주제를 검색하면 AIMS는 필요한 자료를 한 번에 모아 중요한 정보나 배경 등 결과를 구조화된 형태로 정리해줍니다. 이전에는 여기저기 웹사이트를 찾아다니고 또 수집한 자료를 일일이 정리하며 시간을 보내야 했는데 이제 그런 번거로움이 없어진 거죠.

정보의 진위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요약된 정보의 출처가 바로 표시되니 신뢰할만한 정보인지 아닌지를 빠르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사실, 신뢰성 확인이 자료 조사할 때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AIMS가 이런 부분을 해결해주니 이제는 마케터들이 초기 정보 수집 단계에서부터 효율적으로 시간을 관리하고 더 중요한 전략 수립이나 크리에이티브 작업에 집중할 수 있게 됐습니다. 마케팅 실무가 얼마나 편리해질지 정말 기대됩니다!


② 시장 트렌드 보고서가클릭만으로 뚝딱
보고서를 작성할 때도 AIMS는 큰 도움이 됩니다. 보고서 초안을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기능 덕분이죠. 특히 보고서 양식대로 필요한 수치, 그래프, 이미지까지 맞춰서 결과물로 출력해주기 때문에 바로 실무에 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 완성도가 높습니다.


기존에 우리가 쓰던 대화형 AI와 비슷한 인터페이스라서 금방 적응할 수 있기도 합니다. AI가 자동으로 생성한 보고서를 기반으로 더 전략적인 마케팅 의사결정을 할 수 있고 무엇보다도 시간과 노력을 크게 절약할 수 있어서 만족스럽다는 평입니다. AIMS, 모든 마케팅팀의 필수 도구가 되지 않을까요?

③ 배너 이미지도 카피도 자동으로, 반복 작업으로부터의 해방

현업에서는 이미지를 여러 매체에 맞는 사이즈로 일일이 수정하는 일이 빈번합니다. 이때 AIMS는 클릭 몇 번으로 다양한 사이즈의 배너를 자동으로 만들어줍니다. 디자인 퀄리티를 유지하면서 반복 작업에서 해방될 수 있다는 게 큰 메리트입니다.

각각의 매체별 최적화된 디자인 가이드를 따라 자동으로 작업해주니 한 번에 다각화가 가능하고, 수정 작업도 최소화됩니다. 매력적인 광고 카피까지 자동으로 생성해주니 결과적으로 더 중요한 크리에이티브 작업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나는 거죠. 여러 형식과 해상도를 고려해야 하는 복잡한 프로젝트일수록 AIMS가 빛을 발하기 때문에 AIMS의 정식 런칭은 마케터들에게 정말 기쁜 소식입니다.


마케팅의 새로운 기준, 대홍기획 AIMS
지난 6월 베타 런칭 이후 많은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반영해 9월 2일 정식으로 런칭된 대홍기획 AIMS. 부산국제광고제, 롯데그룹 브랜드 마케팅 워크샵에서 연달아 큰 호응을 받으며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번 정식 런칭으로 롯데 전 계열사에 확대 적용되며, 국내 최초의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으로써 마케팅 업무에 혁신을 가져올 것입니다.

대홍기획은 지속적으로 AIMS 시스템을 한층 고도화하고 각 산업군에 맞춘 기능을 추가해 보다 정교한 마케팅 AI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AIMS와 함께할 마케팅의 미래가 기대됩니다.

 

 

Ai ·  ailab ·  aimarketingsystem ·  AIMS ·  AI솔루션 ·  insight ·  마케팅시스템 ·  마케팅플랫폼 ·  안중호 ·  올인원마케팅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