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적 가입자 수 무려 2,160만 명을 자랑하는 KB국민은행의 금융앱, KB스타뱅킹!
지금부터 <2024 KB스타뱅킹 캠페인>의 A to Z를 낱낱이 소개합니다!?
캠페인 한줄평
브랜딩과 서비스 소개 두 마리 토끼를 잡은 2-Track 캠페인
?KB국민은행의 과제는?
“슈퍼앱으로서 규모감과 대세감을 보여줄 수 있는 차별화된 Creative를 보여주세요”
클라이언트의 니즈는 처음부터 명확했습니다. 국내 No.1 뱅킹앱, KB스타뱅킹을 규모감&대세감 있게 보여주되, 경쟁사 및 자사의 기존 광고와는 차별화된 크리에이티브로 표현했으면 좋겠다는 것이었습니다.
KB스타뱅킹은 금융을 넘어 비금융 서비스까지 폭넓게 포함한 슈퍼앱으로서 광고를 통해 전달해야 할 내용도 많았기 때문에 전략적인 고민이 필요했습니다.
?인사이트의 발견!
1) 팩트로 승부하자! 누적 가입자 수 2,160만!
과제 해결을 위한 첫 번째 인사이트는 KB스타뱅킹의 누적 가입자 수였습니다. 다른 수치도 있었지만 타깃에게 대세감을 어필할 수 있는 최대한 높은 수치를 찾았으며, 실제 2,160만이라는 KB스타뱅킹의 누적 가입자 수는 숫자 그 자체로 대세감을 가장 쉽고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팩트였습니다.
2) 실제 앱 사용자 리뷰 활용!
KB스타뱅킹의 대세감을 더 리얼한 보이스로 어필하기 위해, 실제 구글 플레이 등에서 KB스타뱅킹 앱 사용자 리뷰를 취합하며 정리했습니다.
예상했던 것 이상으로 긍정적인 실제 소비자 리뷰가 많았으며, 이를 크리에이티브에 녹인다면 대세감을 뒷받침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무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3) 생성형 AI를 통해 제작 방식에도 차별화!
클라이언트는 초반부터 기존 캠페인과 차별화된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니즈가 분명했기에, 제작 방식 자체에도 차별화를 주는 방법을 고민했습니다.
이때 생성형 AI 활용은 제작 방식 그 자체로 기존 캠페인 및 크리에이티브와는 차별화된 시작점이 될 수 있겠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다만 AI를 단순히 활용했다는 것에 그치지 않고 AI를 통해 더 효율적이고 더 차별화된 크리에이티브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인사이트를 솔루션으로
1) '2천만의 금융 흥행작'이라는 명확한 콘셉트로 브랜딩
KB스타뱅킹의 누적 가입자를 단순히 하나의 수치로서 보여주는 것은 기존 광고와의 차별점을 보여주지 못할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러한 고민 속에서 크리에이티브 메인 테마였던 ‘2천만의 금융 흥행작’은 KB스타뱅킹을 영화 흥행작에 빗대어 표현하며 뱅킹앱으로서의 규모감과 대세감을 쉽고 명확하게 각인시킬 수 있는 브랜딩 테마였습니다. 촬영 당시에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각양각색의 일반인 모델들을 섭외하며 ‘2천만의 금융 흥행작’이라는 테마에 걸맞은 규모감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또한 실제 앱 사용자 리뷰는 영화 흥행작에 대한 감상평처럼 표현하며 KB스타뱅킹의 다양한 장점을 신뢰도 있게 표현할 수 있는 무기가 되었습니다.
[KB스타뱅킹] 2천만이 빠져든 대한민국 금융 흥행작! (Full) / 출처: KB국민은행 공식 유튜브
[KB스타뱅킹] 천만을 넘어 2천만의 금융 흥행작! (30s) / 출처: KB국민은행 공식 유튜브
[KB스타뱅킹] 2천만의 금융 흥행작! (15s) / 출처: KB국민은행 공식 유튜브
2) KB스타뱅킹 내 16가지 서비스를 소개하는 생성형 AI 쇼츠 제작
큰 틀에서의 브랜딩과 더불어 KB스타뱅킹의 서비스 16종을 소개하는 세로형 쇼츠를 생성형 AI로 제작하였습니다. 금융, 여행, 혜택, 스마트라이프 총 4편으로 나누어 일상 속에서 금융 및 다양한 비금융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KB스타뱅킹을 빠르고 직관적으로 소개했습니다.
[AI 쇼츠 – 금융 편] 금융은 역시, KB스타뱅킹! / 출처: KB국민은행 공식 유튜브
[AI 쇼츠 – 혜택 편] 똑똑하게 사는 법, KB스타뱅킹! / 출처: KB국민은행 공식 유튜브
[AI 쇼츠 – 여행 편] 나만의 여행 메이트, KB스타뱅킹! / 출처: KB국민은행 공식 유튜브
[AI 쇼츠 – 여행 편] 나만의 여행 메이트, KB스타뱅킹! / 출처: KB국민은행 공식 유튜브
[AI 쇼츠 – 스마트라이프 편] 일상이 편해지는, KB스타뱅킹! / 출처: KB국민은행 공식 유튜브
?그 성과는?
‘브랜딩’과 ‘다양한 서비스 소개’ 두 마리 토끼를 잡다
가로형 본편에서는 KB스타뱅킹의 규모감과 대세감을 브랜딩 차원에서 표현했다면, 세로형 숏츠에서는 다양한 서비스를 AI를 활용하여 쉽고 직관적으로 소개하며 브랜딩과 서비스 소개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습니다. 특히 은행권 최초로 생성형 AI를 활용한 광고를 제작하며 광고 트렌드를 주도했다는 의미도 분명히 있었습니다.
또한 디지털 광고 집행 한 달 만에 각 소재별 누적 조회수 총 1,000만 회를 달성하며 효과적이고 빠른 광고 조회 및 도달 수를 달성 중에 있습니다.
?비하인드 에피소드
100명이 넘는 일반인 모델 촬영
이번 광고에서는 거대한 규모의 영화관을 표현하기 위해 총 100명이 넘는 일반인 모델을 섭외하여 촬영을 진행했습니다. 특히 ‘금융 흥행작’이라는 콘셉트에 맞게 다양한 연령대와 분위기의 일반인 모델을 섭외하여 관객석에 배치했는데요. 개성이 뚜렷한 관객들을 광고 속에서 찾아보는 소소한 재미도 분명히 있을 것 같습니다.
(수많은 관중 속에 애완견?도 촬영에 너무나 잘 응해주어 광고에 편집되지 않고 출연했답니다!
지금까지 KB국민은행과 함께 한 ‘2천만의 금융 흥행작’ KB스타뱅킹 캠페인 리뷰였습니다.
2천만을 넘어, 대한민국 모두의 금융 흥행작이 될 때까지!
KB국민은행과 KB스타뱅킹에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