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모든 커리어가 있는 곳, 잡코리아 알바몬 브랜드 캠페인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4.10.22 10:04 조회 350
제일기획 최희정 프로 (The SOUTH 4팀)

 


 
“요즘 구직시장은 폭풍우 몰아치는 바다와 같다.”

2022년 추운 겨울, 코리아가 한창 잡코리아 중이었을 때 시장은 그러했다. 그로부터 2년이 흘렀고, 여전히 구인구직 시장은 많은 서비스들이 각축전을 벌이는 바다와 같다. 구직자들은 구인구직 플랫폼을 하나만 이용하지 않고, 여러 플랫폼을 동시에 이용한다. 같은 구인구직 플랫폼만이 경쟁자가 아니다.

기존 경쟁자였던 사람인은 동네알바 플랫폼을, 명함 관리 서비스 리멤버는 신입 채용 플랫폼을 인수했다. 이로도 모자라 중고거래 서비스 당근은 당근알바로 아르바이트 시장에 진출하기까지 했다. 기존 경쟁자들의 비즈니스 확장은 물론, 당근과 같은 강력한 신규 경쟁자들이 등장하면서 구직시장엔 새로운, 강력한 바람이 불고 있다.

잡코리아는 구인구직 시장에서 명확한 강점을 이미 가지고 있다. 취업, 아르바이트 분야에서 당당히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잡코리아와 알바몬을 보유했기에, 구직자들은 본인이 어떤 커리어를 원하든 잡코리아에서 모두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중요한 문제가 하나 있었으니, 바로 구직자들이 이 사실을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잡코리아, 알바몬 두 브랜드 각각에 대한 인지도는 높지만, 그에 비해 두 브랜드가 같은 기업이고 연결되어 있다는 패밀리 브랜드로의 인지도는 매우 낮아 브랜드 간 시너지에 다소 한계가 있었다. 이번 캠페인에서는 이 시너지에 주목했다. 각 분야의 1위 브랜드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업계 최초이자 유일한 통합 브랜딩을 진행함으로써, 세상 모든 커리어를 한 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는 특별한 강점을 널리 알리고자 했다.





열 마디 말 대신 한 명의 페르소나로

잡코리아와 알바몬. 두 브랜드가 하나로 보이게 만드는 건 쉽지 않았다. 두 브랜드는 주요 타깃도, 브랜드 이미지도 너무나 달랐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두 브랜드 각각의 매력을 선보이는 것뿐만 아니라 이들이 하나의 회사, 즉 패밀리 브랜드라는 점을 소구해야 했다.

두 브랜드를 엮어낼 열쇠는 의외의 곳에서 발견되었다. 나이를 불문하고 모두가 빠져들었던, 성숙미와 소년미를 동시에 보여주어 모두의 마음을 설레게 한 그, ‘선재’다. tvN 드라마 ‘선재 업고 튀어’에서 학생 선재부터 어른 선재까지 다채로운 매력을 보여준 배우 변우석이라면 두 브랜드의 유저 모두에게 충분히, 아니, 넘치게 어필 가능하리라 예상했다.

알바몬 유저에게는 통통 튀는 매력의 또래 알바생으로, 잡코리아 유저에게는 능숙하면서 쿨한 선배로, 변우석을 1인 2역으로 보여줌으로써 각 브랜드의 매력은 물론 하나의 브랜드라는 점을 직관적으로 전달하고자 했다. 이렇게 상반된 페르소나는 타겟에게도 ‘심쿵 포인트’가 되어서 “류씨 형제의 난이다”, “집안싸움 났다”며 모델의 전작을 연상하는 재미있는 댓글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원아, 1위로 와!

캠페인은 잡코리아와 알바몬 페르소나가 하나의 이력서를 놓고 벌이는 쟁탈전을 담고 있다. 여기에 이력서의 주인, 즉 우리의 유저를 통칭하는 이름은 “지원이”로 설정했다. 지원이는 커리어를 위해 알바몬과 잡코리아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지원자(applicant)’를 의미함과 동시에, 1위만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통해 ‘지원(care/support/back-up)’하는 브랜드의 역할을 함의하는 키워드이기도 하다. 각 페르소나 우석이 어떻게 지원해 줄 수 있는지 지원이를 향해 자신의 매력을 어필하는 장면이 교차로 등장하며 지원이는 고민에 빠지게 된다. 이 고민은 두 브랜드는 결국 하나라는 화합에 이르며, 고민할 필요 없이 잡코리아에 오면 된다는 엔딩과 함께 자연스럽게 해결된다.



캠페인 영상 엔딩에서 두 페르소나는 “1위로 오세요!’라고 입을 모아 외친다. “이리로 오세요”를 연상시키되 각 브랜드가 1위라는 점 역시 자연스럽게 드러내는 카피였다. 적극적으로 다가가는 브랜드 스토리는 지원이들에게 또 하나의 심쿵 모먼트를 선사했다.

이번 캠페인을 보고 많은 이들이 “엄마아빠, 지원이로 이름 지어줘서 감사해요!”라 감사를 표하기도, “왜 내 이름 지원이 아닌 거죠… 개명 신청하러 갑니다”며 아쉬워하기도 했다. 하지만 잡코리아와 알바몬에게 지원이란, 커리어를 고민하는 수많은 지원자들 모두를 의미한다. 그렇지 않아도 신경 쓸 것 많은 지원자들에게 플랫폼만큼은 어떠한 고민도 짊어지게 하지 않기를 바라며. 지원아, 1위로 와!
 
제일기획 최희정 프로 (The SOUTH 4팀)
구직시장 구직플랫폼 리멤버 마케팅 변우석 브랜드 브랜드캠페인 알바몬 제일기획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