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업 취준생 위한 ‘2024 애드 잡 페스티벌’ 성황리 개최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4.10.28 03:02 조회 254

광고업 취준생 위한
‘2024 애드 잡 페스티벌’ 성황리 개최
1:1 맞춤 직무 상담, 토크 콘서트 인기

글 편집부



강연을 듣고 있는 예비광고인


 
 
이용우 한국광고산업협회 대표           최세정 한국광고학회 회장
 

한국광고산업협회와 한국광고학회가 공동 개최하는 ‘2024 애드잡(ADD JOB) 페스티벌’이 지난 9월 6일 고려대학교 미디어관에서 열렸다. 올해로 세 번째 열린 이번 행사는 국내 내로라하는 대표적인 종합광고회사 대홍기획, 이노션, HSAD, 제일기획, 오길비코리아, SMC&C가 참여했다. 각 사별 부스에서 진행되는 취업박람회에서는 광고회사 취업을 원하는 혹은 광고 직무에 관심 가진 예비 광고인들이 자기소개서와 포트폴리오를 통해 채용 관련 정보와 피드백을 얻을 수 있으며, 직무 관련해서도 회사별 신청을 통해 1:1 맞춤 상담도 이뤄졌다. 이 외에도 생성형 AI 등 광고계 트렌드와 관련된 특강 및 인사 담당자들이 참여하는 토크콘서트도 열려 매년 열기를 더해가고 있다.

AI 기술 활용 광고업계 트렌드 특강 이목 집중
특강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킨 주제는 광고회사에서의 AI 활용이었다. 2022년 말, 챗GPT 등장 이후, 광고업계는 지난 2년간 생성형 AI를 활용한 광고 제작 등 업무 전반에 이를 적용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왔다. 그런 만큼 업계 내 두드러진 성과를 내고 있는 대홍기획의 AI 스튜디오와 HSAD의 AI플랫폼 DASH가 이날
행사에서 가장 이목이 쏠렸다.

대홍기획 김수진 제작본부장은 국내 최초로 생성형 AI를 활용해 촬영 없이 영상 광고 제작이 가능한 ‘AI 스튜디오’의 역할에 대해 “AI를 활용한 영상은 크리에이터의 영역이라기보다는 오퍼레이터의 영역에 가깝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AI 스튜디오에서 만든 광고물과 이에 활용했던 AI툴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강연을 진행했다. 또, 그는 “앞으로 광고업계에서 AI 툴의 활용도가 높아질 것이라서, 광고회사 취업을 준비 중인 학생들이라면 꼭 AI 툴에 대한 역량을 갖추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AI 플랫폼인 ‘DASH AI’ 개발 및 운용을 총괄하고 있는 HSAD 김경진 담당은 “광고회사 최초 마케팅 크리에이티브 업무 AI 플랫폼을 사내에 구축했다”며, ‘DASH AI’을 통해 자사가 보유한 데이터를 활용해 업무해 적용하고 있는 사례를 이야기했다. 김 담당은 “앞으로 DASH AI 플랫폼이 고도화될수록 직원들의 마케팅 크리에이티브 업무에 효율성을 높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AI를 활용한 광고 캠페인의 퀄리티에 대한 관심도 높았다. 이노션 문나리 팀장은 각종 해외광고제를 휩쓴 AI를 활용한 현대자동차의 ‘도그빌리티(Dogbility)’ 캠페인의 제작과정을 발표했다. 문 팀장은 “AI는 마치 우리 모두에게 인턴이 생긴 것과 같다”며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화려한 이미지와 영상보다는, AI를 솔루션으로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가 중요하다”고 AI의 사용 목적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 제일기획 민수라 ECD는 전체 광고 제작 과정을 AI 기술만을 활용해 제작한 삼성생명 캠페인을 소개하며, “AI를 활용한 아웃풋은 누구나 만들어낼 수 있지만, 어떻게 아웃풋에 차별점을 둘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며 “AI를 좋은 무기로 삼아 크리에이터의 역량을 키우길 바란다”고 말했다.

화제의 인물도 등장했다. 얼마 전 구글 코리아 전무에서 이노레드 공동 대표로 선임된 김태원 대표와 이번 행사를 주최한 한국광고산업협회 이용우 회장(이노션 대표)이 무대에 올랐기 때문이다.

김태원 대표는 ‘재정의의 시대와 마케팅: 서사와 기술의 공존’이라는 주제로 소비자를 이끄는 크리에이티브를 본인만의 인사이트를 담아 강연했다. 김 대표는 “피할 수 없는 AI시대로 접어든 가운데, 역설적으로 지금이 가장 인간적인 시대”라며, “이제는 상상을 현실로 구현할 수 있는 기술력이 뒷받침되고 있다. AI를 통해 인간적인 가치를 구현하는 길이 다시금 새롭게 열리고 있다”라고 말했다. 덧붙여 그는 “AI가 사고의 범위와 깊이를 넓혀준 만큼 우리가 생각을 더 잘하면 더 많고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다. AI시대에 오히려 인간적인 사고가 더욱더 중요해진다고 강조했다.” 또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광고업계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본인의 역할과 능력에 대한 재정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용우 대표는 광고업계 선배로서 무대에 올랐다. 사회초년생이 될 예비광고인에게 필요한 기본기 5가지(시간 관리, 인맥 관리, 전문 지식과 실전경험, 극기정신, 꿈·열정·창조)에 대해 설명하며 광고업계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꿈을 응원해 큰 박수를 받았다.

  
 





광고회사 인사담당자 토크콘서트 관심 증가
행사의 마지막에는 올해 처음 선보인 토크콘서트가 열렸다. 광고 회사의 인사담당자들과 취준생들간의 질의응답을 위한 자리를 마련한 것이다. 토크콘서트의 사회는 오현숙 한국광고학회 부회장 이 진행했으며, SM C&C 김난새 인사팀장, 대홍기획 이지철 인사 팀장, 이노션 임상목 HR운영팀장, HSAD 조원상 인사기획팀장, 제일기획 최민영 인사팀장이 참여했다.

콘서트는 각 회사에서 원하는 지원자의 자질과 인성적, 역량적인 측면에 대한 포괄적인 질문에 대한 설명을 시작으로 광고회사 취업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이 실질적으로 궁금해 하는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 그리고 면접 노하우가 이어졌다.

공통적으로 모든 회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역량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었으며,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 및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의식’도 중요한 역량으로 꼽혔다. 지원 서류에 대한 질문에는 해당 회사에 취업하고자 하는 지원 동기가 중요하고, 본인의 경험을 솔직하게 잘 풀어나가는 것이 인사 담당자를 설득하는 방법이라고 답했다.

행사에서 만난 한 HR 담당자는 “어려운 시기에 취업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들에 도움이 되고자 직무별로 취업 프로세스를 실제로 경험한 주니어 2~3년 차로 구성해 상담을 진행했다”고 말하며, “취업준비생의 입장에서 공감할 수 있도록 다수의 인턴십 이력으로 입사한 인원, 수상 이력 없지만 자소서 및 이력서만으로 입사한 인원 등 다양한 배경의 상담 인력을 구성했다”고 말했다.

이런 노력에 응답하듯 행사에 참여한 취준생은 “광고업계 취업을 준비하며 궁금했던 부분을 현업 광고인에게 직접 물어보고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어 좋았다.”고 말했다. 한국광고학회 회장인 최세정 교수는 “광고에 관심을 가지고 이번 행사에 참여한 예비광고인들이 광고인으로서 한 발짝 다가설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행사는 취준생 400여 명이 몰리면서 성황을 이뤘다.
adz ·  9/10월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