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한된 시간, 더 많은 걸 즐기고 싶은 사람들
대홍기획 기사입력 2024.11.25 09:11 조회 114
 

글 김상하 /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 팀장. 디지털 신사업을 담당하며 IP 사업과 유튜브 웹예능 등을 기획 총괄한다. 저서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
 

‘귀여운 것이 세상을 지배한다’, ‘예쁜 쓰레기’는 꼭 필요하지 않아도 사고 싶은 것들을 말한다. 사람들은 한정된 비용과 시간 속 의식주와 같이 과거에 필수라고 생각했던 비용을 줄이고, 본인이 좋아하는 것에 돈과 시간을 투자하고 있다. 과거에는 눈에 보이는 것에 주로 소비했다면 지금은 눈에 보이지 않고 당장 드러나지 않는 것들이라도 돈을 쓴다. 여기에 더해 가성비에서 시성비로, 사람들은 한정된 시간 속에서 더 많은 것을 보고 즐기고 싶어해 더 짧고 작고 실용적인 것에 눈길을 돌리기 시작했다.


작은 크기와 낮은 비용으로 환영받는 미니어처


바리바리스타, 보부상백이라는 단어는 Z세대가 자신들의 가방을 부르는 단어다. 무언가를 바리바리 챙겨 다니는 것을 뜻하는 단어로 꼭 필요하지 않아도 필요할 것 같은 물건들을 다 챙겨서 다니기 때문이다. 이제는 가방에만 물건이 가득 찬 것이 아닌 ‘백꾸(백 꾸미기)’ 즉, 가방 밖에도 주렁주렁 뭔가를 달고 다닌다. 이런 유행이 계속되자 꼭 인형이 아니라 필요한 상품들도 미니어처 버전으로 출시돼 키링이 되고 있다. 화장품 중 립 제품이 키링과 결합돼 등장하기 시작했고 쿠션, 파운데이션 등 다양한 제품들이 미니 사이즈로 출시됐다. 미니백에 딱 맞는 사이즈에 실용성을 더하고, 기존 제품보다 용량이나 가격적 부담을 덜어내 새로운 제품을 빠르게, 다양하게 사용해보고 싶은 소비자의 심리에 적중한 것이다.

더 작아진 미니어처 상품으로 가방을 챙기는 콘텐츠도 유행이다. 작은 가방에 미니어처 제품이 착착 수납되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쾌감이 느껴져 영상을 반복하게 되는 매력이 있다. 화장품 브랜드 클리오에서는 이를 마케팅에 활용해 새로 출시한 미니어처 제품을 미니백에 챙기는 영상으로 눈길을 끌었다.

 
 
 


 한입 사이즈의 마이크로 케이크 / 출처 @eat.the_cake @olliolli7
 

식품에도 마이크로 붐이 일었다. 친구들의 생일을 챙기기 위해 커스텀 케이크를 주문하는 Z세대의 고민은 케이크가 생각보다 크고 5만원 정도의 가격대로 싸지 않다는 것이다. 이 두 가지를 모두 잡으며 귀여움으로 승부를 본 것이 바로 ‘마이크로 케이크’로 한입에 먹을 수 있을 정도의 크기로 ‘한입 케이크’라고도 불린다. 작은 크기에 독특한 디자인으로 SNS에서 인기를 끌었고 가격은 약 1만원 정도다. 사이즈를 줄이는 것만으로 낭비를 최소화하고 합리적인 가격, 유니크한 디자인으로 눈길을 사로잡아 젊은 층의 취향을 저격한 사례다.





언제 어디서나 즐기는 작은 콘텐츠
작은 사이즈와 낮아진 비용으로 인기를 끄는 건 물건에서만 보이는 현상이 아니다. 바쁘다 바빠 현대사회에서 관심사가 다양한 사람들은 좋아하는 것부터 남들이 보는 것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시청하고자 한다. 이제는 처음부터 끝까지 다 보는 것이 아니라 쇼츠를 보고 어느 정도 스토리만 알고 있으면 콘텐츠를 봤다고 생각할 정도다.

 
(위) 1분 숏드라마 전용 플랫폼 <숏챠>, 현대자동차가 제작한 숏드라마 <큐피드의 애로사항> (아래) 스낵 호러무비 <4분 44초>, 8분 길이 애니메이션 <집이 없어-악연의 시작> / 출처 @shortcha_kr, @hyundai_kor, @lottecinema_official, @cgv_korea
 

유튜브에서는 ‘밥친구’ 콘텐츠가 증가하고 있다. 혼밥 할 때 보는 콘텐츠로 밥 먹는 20분 안에 볼 수 있도록 긴 분량을 요약한 내용이다. 댓글창에 보면 자신의 그날 점심 메뉴를 적어놓기도 한다. 밥친구의 특징은 앞뒤 스토리를 제외하고 20분 분량으로 이해할 수 있게 제작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주로 에피소드형 드라마나 예능 모음집을 많이 볼 수 있다.

짧은 요약 콘텐츠가 인기를 끌다 보니 기획부터 짧게 만드는 1분 숏드라마도 등장하고 있다. OTT 플랫폼 왓챠는 ‘숏챠’를, 오디오 플랫폼 스푼은 ‘비글루’를 출시해 숏드라마 전용 플랫폼을 강화하고, 현대자동차는 류승룡, 진선규 배우가 등장하는 1분 숏드라마 ‘큐피드의 애로사항’을 제작해 화제가 됐다.

가장 긴 콘텐츠라고 할 수 있는 영화 시장은 Z세대 관객이 줄어듦에 따라 러닝 타임과 가격에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13분 분량의 손석구 주연 영화 <밤낚시>, 8분 길이의 스낵 애니 무비 <집이 없어-악연의 시작>, 공포영화 <4분 44초> 역시 44분의 짧은 시간에 영화 한 편을 관람할 수 있다. 티켓 가격도 짧아진 콘텐츠의 길이처럼 낮게 측정해 1천원, 4천원에 볼 수 있어 반응이 좋다.

 
시간을 중요한 자원으로 보는 인식이 뚜렷해지며 시간을 절약하려는 소비자의 니즈가 서비스로 연결되기도 한다. 집안일이나 관공서 업무, 세차, 폐기물 배출 등 다양한 일을 ‘대신’ 해주는 플랫폼은 매년 두 배에 가까운 성장률을 보이며 성장하고 있다. 여행 업계에서는 가까운 장소를 짧고 빈번하게 즐기는 ‘마이크로케이션’, 지역의 한정판 식재료나 면세품 쇼핑 등 명확한 목적을 가지고 짧게 다녀오는 ‘퀵턴 여행’ 등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SNS 인증과 공유까지 챙기는 방식이 인기를 끌고 있다. 

제품을 소유하고 가격의 효율을 따지던 시대를 지나 이제 사람들은 제한된 시간 내에 더 많은 것을 경험하고 즐기고 싶어한다. 그래서 ‘시간’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겨진다. 고객의 소중한 시간을 아껴주는 서비스, 더 빨리, 더 많이 볼 수 있는 콘텐츠와 조금씩 다양하게 사용해 볼 수 있는 미니 사이즈 제품이 소비자에게 선택된다. 그러나 빼놓지 않아야 할 것은 컴팩트한 사이즈임에도 다양한 기능, 재미, 제품력을 갖춰야 한다는 점이다. 그들의 취향을 저격하며 이러한 요소를 갖췄을 때 비로소 특별한 상품이자 마케팅으로 거듭날 수 있다.  
4분44초 ·  minimizing ·  경험경제 ·  김상하 ·  롯데시네마 ·  마이크로케이크 ·  백꾸 ·  소비트렌드 ·  숏드 ·  시성비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