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을 더욱 특별하게 해주는 12월의 크리스마스 테마 경쟁
HS Ad 기사입력 2024.12.19 01:24 조회 14
 


벌써 올해를 마감하고 새로운 해를 맞이할 준비를 할 12월이 되었습니다. 한동안 만나지 못했던 아님 한 해를 같이 고생한 사람들과 만나고 가족과 친구들과 파티를 기획하며, 따뜻한 연말을 보내기 위해 준비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거 같습니다. 특히나 크리스마스는 연말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특별함을 더해주는 구심점인데요. 많은 사람들이 기다리는 빅 이벤트인 만큼 이 기간을 위해 준비한 오프라인 공간들의 크리스마스 디스플레이를 비교해 보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본 지면을 통해 몇 해 전 한번 크리스마스 윈도우 디스플레이를 소개해 드린 적이 있는데요. 그때만 해도 국내보단 해외의 사례가 더 두드러져 보였었지만, 이제는 국내에서도 컨셉과 스토리가 있는 재미난 크리스마스 디스플레이가 매년 업그레이드되어 우리 곁을 찾아오고 있답니다. 각기 다른 스타일과 콘셉트로 비교해 방문하는 재미가 있는 올해 백화점 3사의 대표적인 크리스마스 테마를 소개합니다.
 
환상의 서커스 나라 ‘움직이는 대극장 (Le Grand Theatre)’ @더 현대
 
백화점의 크리스마스 컨셉 경쟁을 더욱 유명하게 만든 곳이 ‘더 현대 서울’이 아닐까 싶습니다. 더 현대 서울 크리스마스 팝업은 크리스마스 인증샷 성지로 입소문을 타면서, 예약부터 발 빠르게 하지 않으면 들어가기도 힘들 만큼 매년 인기를 더 하고 있는데요. 더 현대 서울은 높은 층고를 가진 5층 사운즈 포레스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매년 동화 속 마을 같은 테마 공간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서커스 마을을 연상시키는 텐트 극장과 열기구 모형 에어벌룬으로 환상적인 공간을 구현한 더 현대 서울


 
올해 역시 약 높이 7m, 너비 5m 열기구 모형 대형 에어벌룬 6개과 1만여 개의 조명으로 장식된 11채의 서커스 극장을 배치하고 키네틱 아트를 활용해 생동감 넘치는 연출로 마치 동화 속 마을에 온 듯한 공간을 구현했습니다. 여기에 공간만큼 재미난 스토리텔링도 관람의 흥미를 더 해 줬는데요. 백화점의 크리스마스 대표 캐릭터 아기곰 해리가 최고의 쇼를 펼치는 움직이는 대극장을 찾아 열기구에 몸을 싣고 하늘 높이 모험을 떠나는 아름다운 여정을 담았다고 합니다.




각각의 대형 텐트에서는 현대백화점 15개점을 상징하는 15개의 캐릭터가 등장해 음악, 마술, 묘기 등 동적인 퍼포먼스를 선보이는 구성을 보여줬습니다.





해리가 마침내 대극장을 찾고 크리스마스 쇼를 관람하며 모두가 행복해한다는 결말처럼, 방문객들에게 사랑과 행복을 기원하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다는 더 현대 서울의 ‘움직이는 대극장 (Le Grand Theatre)’
 
 
예약 사이트가 몇 분만에 마감될 만큼 인기 있는 더 현대 서울의 크리스마스 공간은 가족끼리 연인끼리 방문해 기념사진을 찍고 마음에 드는 물건을 골라보며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한껏 즐기기에 부족함이 없는 장소로 기대를 충족시켜 주었습니다.
 
볼거리와 놀거리가 동시에 ‘원더풀 쇼타임(Wonderful SHOWTIME)’ @롯데백화점
 
롯데백화점은 11월 1일부터 ‘원더풀 쇼타임’을 테마로 전 지점에 크리스마스 디스플레이를 연출하였는데요. 본점의 경우 3개 대형 쇼윈도에 국내 유명 아티스트 윤여준, 빠키, 그레이스 엘우드와 협업해 재즈와 서커스 공연 장면을 연출한 씨어터 소공 (Theater Sogong)을 주제로 화려한 연출을 선보였습니다. 여기에 올해부턴 약 2만 개의 LED가 음악에 맞춰 크리스마스 쇼타임을 연출하는 외벽 라이팅 쇼를 매일 밤 2분간 진행하고 있는데요. 1990년대 브로드웨이 뮤지컬 극장가를 걷는 듯한 느낌을 주는 화려한 네온사인으로 거리와 출입구를 장식해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올해 처음 선보인 외벽 라이팅과 아티스트와 협업한 윈도우 디스플레이로 빛의 거리를 만든 씨어터 소공 전경

 
특히 롯데의 경우, 잠실 롯데월드몰 광장에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크리스마스 마켓을 오픈했는데요. 크리스마스를 대표하는 소품들을 비롯해 다양한 먹을거리들을 소개하는 크리스마스 특별 상점 약 40개가 모여서, 마치 유럽 광장에서 열리는 현지의 크리스마스 마켓을 꼭 닮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공간은 초대형 크리스마스트리와 회전목마, 벽면 일러스트와 타워 외관의 미디어 영상까지 더해져 특별한 씬을 연출해 주고 있었는데요. 크리스마스 선물을 준비할 수 있는 상점들, 현장에서 바로 먹으면서 즐길 수 있는 먹거리와 각자의 희망과 기대를 담은 소원을 적어 걸 수 있는 소원의 벽, 회전목마, 포토 부스 등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콘텐츠가 어우러져 12월에 즐길 수 있는 색다른 놀이터로써 경험을 만드는 장소가 되고 있습니다.



잠실 몰 광장에는 22m의 높이로 공간을 압도한 대형 크리스마스트리와 크리스마스 동심을 자극한 회전목마가 크리스마스 마켓의 분위기를 완성해 줬습니다.



지난해의 호평에 힘입어 올해는 공간을 더 늘려 다양한 즐길 거리로 주목을 받고 있는 롯데월드몰 크리스마스 마켓

 
크리스마스 미디어 성으로 변한 공간 ‘크리스마스의 순간들을 찾아서(Pursuit of Christmas Moments)’ @신세계백화점
 
신세계백화점은 14년부터 본점 외벽의 미디어 파사드를 활용해 크리스마스 디스플레이 연출을 가장 먼저 적극적으로 활용했습니다. 최근에는 브랜드의 상징적인 건물인 본점 외벽을 초대형 스크린으로 대대적으로 리뉴얼 한 ‘신세계스퀘어’를 선보였는데요. 올해 크리스마스 연출 또한 이 신세계스퀘어를 통해 '크리스마스의 순간들을 찾아서(Pursuit of Christmas Moments)'라는 콘셉트로 특별한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신비로운 크리스마스 성으로 변신한 본점에서 태어난 거대한 리본의 이야기를 놀이공원, 트리 등 여러 스토리의 크리스마스 씬들과 함께 담았다고 합니다.
 



‘크리스마스의 순간들을 찾아서’라는 주제로 매일 밤 약 4분간 크리스마스 특별 시즌으로 운영되고 있는 ‘신세계스퀘어 사이니지’ 전경







영상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마법 같은 연말이 매 순간 함께하길(Holiday Magic in Every Moment)'이라는 문구
 
 
건물 외벽에서 펼쳐지는 신세계 본점이 신비로운 크리스마스 성으로 변하는 모습, 화려한 조명으로 장식된 놀이공원 등 이 시즌에만 볼 수 있는 영상을 감상하기 위해 찾는 방문객들 덕분에 유동 인구가 늘어나 주변 명동 상권의 활성화까지 기여하는 효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시즌 마케팅의 대표 주자, 크리스마스 오프라인 경험 공간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사랑하는 사람과 행복한 시간을 만들기에 가장 좋은 시기, 누구나 한 번쯤은 인생에서 기억할 만한 추억을 가지고 있을 시간이 크리스마스 시즌이 아닐까요? 크리스마스는 전 세계적인 대표적인 쇼핑 시즌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에 이 시기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은 브랜드의 연간 성과에도 연계된 가장 중요한 시즌 마케팅이 되곤 합니다. 유럽이나 미국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던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이한 오프라인 디스플레이 및 팝업 공간 붐이 팬데믹 시기를 거치면서 국내에서도 더욱 본격화되었는데요.
 
이제는 연말 특수와 맞물려 크리스마스 시즌으로 소비자 공략을 하기 위해 각 사는 준비 기간만 1여 년을 잡고 있다고 합니다. 덕분에 12월이면 다양한 볼거리와 화려함으로 소비자를 공략하기 위한 브랜드의 크리스마스 공간들을 찾아보는 재미가 쏠쏠해졌는데요. 여러분도 어수선한 시기이지만 브랜드들이 준비한 크리스마스 공간들을 찾아보며 작게나마 따뜻함을 느껴보는 연말이 되길 바라봅니다.? 
 
박혜린의 공간 이야기 2024.12
 
HSAd ·  더현대크리스마스 ·  롯데백화점크리스마스 ·  신세계백화점크리스마스 ·  크리스마스 ·  크리스마스디스플레이 ·  크리스마스팝업 ·  크리스마스팝업스토어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