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착각의 늪에 빠지다
대홍커뮤니케이션즈, 2009년 03월 기사입력 2009.04.07 12:00 조회 6844

written by 박윤진 (cr5팀 대리)













내 아이는 영재임에 틀림없다는 부모의 착각 아래 우리 모두는 길러졌고, 대학 문에 들어서자마자 멋진 이성 친구가 생길 거라는 착각이 학습의 동력이었다. 거울 앞에선 남자들은 ‘이 정도면 나도 꽤 괜찮은 얼굴’이라 착각하고, 어쩌다 잘 나온 사진 한 장에 여자들은 자신의 미를 착각한다.

착각과 현실의 경계가 분명치 않은 이상, 착각은 즐거움의 다른 말이 된다. 쉽게 착각에 빠지는 사람일수록 쉽게 즐거움에 빠질 수 있다는 얘기다. ‘난 우월한 DNa라고, 현존하는 엄친아가 여기 있노라고, 왜 다들 나만 쳐다보는 거냐고’. 오늘도 허우적대는 착각의 늪이야말로 인생이 제공한 즐거운 판타지다. 절묘한 착각에 빠지게 하는 기막힌 광고, 오늘은 그 즐거운 아이디어를 살펴보자.

광고  1 :  ‘무도회장인가’하는 착각 _ T-mobile : Life’s for sharing


출근길 지하철역, 어딘가에서 들려오는 음악 소리. 누군가 춤추기 시작한다, 누군가 또 누군가…. 수백 명의 사람이 같은 춤을 춘다. 내가 아직 잠이 덜 깬 걸까? 길을 잘못 든 걸까? 1월 15일 오전, 당신이 리버풀 스트리트역에 있었다면 실제로 이런 착각에 빠졌을지 모른다. Saatchi & Saatchi UK는 런던의 한 지하철역에 350명의 댄서를 배치했다. 행인인 척하던 댄서들은 갑작스레 흘러나온 음악에 맞춰 춤추기 시작했고, 숨겨진 카메라는 행인의 반응을 담았다. 3분짜리 게릴라 형식의 이 광고는 삶 속에서 마주치는 예상치 못한 즐거움을 함께하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졌다.

광고  2 :  ‘시계가 물고기’라는 착각 _ IWC Watch : Fish

수심 2,000m에서도 끄떡없는 방수 시계 광고를 의뢰 받은 독일의 한 크리에이터. 시계를 찼다 풀었다를 반복하며 새로운 아이디어 찾기에 골몰했다. 그리고 잠깐의 커피 브레이크. 자리로 돌아온 그는 책상 위에 물고기 한 마리가 놓여 있다는 착각에 빠졌다. 물고기 형상을 한 시계 디자인에서 싱싱한 아이디어를 건져 올린 대행사는 Jung von Matt, Germany.

광고 3 :  ‘구두가 드레스’라는 착각 _ STRADA : Like a black dress

패션 전도서 <보그> 3장 1절 말씀에 따르면, 여자에게는 반드시 갖춰야 할 머스트 해브 아이템이 두 가지 있다. 그중 하나는 핏이 좋은 블랙 드레스 한 벌(패션 용어는 꼭 영단어를 써야 맛이 산다), 또 하나는 제대로 디자인된 블랙 하이힐 한 켤레라고 했다. 이탈리아의 신발 브랜드인 SRTADA도 두 가지가 여성에게 얼마나 중요한 교집합이 되는지 알고 있었던 걸까? 몸에 잘 되는 드레스만큼이나 발에 착 붙는 슈즈 광고.

광고  4 : 법의 매니큐어’라는 착각 _ Rimmel Quick Dry Nail Polish : Fast

인간이라도 서 있는 걸까 착각하게 하는 이 광고는 JWT London의 아이디어다.
Rimmel은 길에 부어진 채 삽시간에 굳어버린 듯한 제품 설치물을 미끼로, 호기심 가득한 젊은 여성들의 눈길을 잡는 데 성공했다. 순식간에 마른다는 제품의 베네핏을 강렬한 이미지로 보여주고 있다.

광고  5 :
마지막 페이지’라는 착각 _ WWF : THE END

책을 읽는 도중 갑자기 마지막 페이지가 나온다면? WWF/A d e n a는 마드리드 서점의 책 속에 한 장의 종이를 삽입했다. 같은 재질, 같은 무게, 같은 폰트로 정교하게 만든 이 페이지에 쓰인 문구는 ‘THE END’. Contrapunto, Spain이 만든 이 캠페인은 인류가 환경 파괴를 멈추지 않으면 한 권의 책도, 지구도 모두 끝날 수 있다는 묵직한 메시지를 담았다.

흥미로운 설문 조사 결과 하나. 절반 정도의 직장인은 자신을 회사의 핵심 인재라고 생각한다. 기업 인사 담당자와 CEO가 전체의 10~20%만이 핵심 인재라고 생각한다는 결과와 다르게 말이다. 사회심리학에서는 이런 사람들을 ‘자기 봉사적 성향’이라고 진단한다. 객관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조차 자신이 좋아하는 이야기만 왜곡해서 받아들이며, 자신을 과대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 자신을 핵심 인재라고 착각하면 어떻고, 자신에게 좀 봉사적이면 어떠랴. 세상을 불편하게 하는 악의적 착각만 아니라면, ‘을’의 삶에 지친 광고인은 선의의 착각을 좀 해도 되지 않을까? 오늘 나의 아이디어가 바람과 함께 사라질지라도 내일은 내일의 아이디어가 떠오를 거라고, 그 아이디어가 세상을 움직일 거라고!

크리에이티브 ·  착각 ·  해외광고 ·  시계 ·  물고기 ·  아이디어 ·  구두 ·  도서 ·   ·  페이지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