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드럽고 따뜻한 프론티어 정!신!
Cheil Worldwide, 2009년 08월, 403호 기사입력 2009.09.14 11:03 조회 4137
인터랙티브미디어팀 손상만 팀장


선구자의 전통적인 이미지는 ‘일송정 푸른 솔’곁에서 ‘말 달리는’ 독립투사다. 무엇이든 빨리 변하는 이 시대에 선구자는 기술과 패션의 첨단을 누구보다 앞서 받아들이는 얼리어답터, 혹은 트렌드세터라 불린다. 하지만 단어가 포함하는 의미의 범주만으로는 표현할 수 없는 사람도 있다. 인터랙티브미디어팀 손상만 팀장처럼 말이다.

인터랙티브미디어 1세대의 버라이어티한 15년

손상만 팀장은 인터랙티브미디어 1세대다. 웹이 등장할 무렵 제일기획에는 이미 멀티미디어팀이 있었다. 그는 입사 후 인터넷을 접했고, 인터넷 기반의 신규사업 업무를 담당했다. 1등 회사에서 프론티어가 된다는 건 유불리가 동시에 존재하는 일이다.

“선례가 없다 보니 프로젝트를 할 때마다 룰이나 프로세스를 하나하나 새로 만들어야 했어요. 쉬운 일은 아니었지만 회사가 갖고 있는 기존 성공모델과 경험을 적용한 것이 큰 도움이 됐습니다.

프론티어의 보람은 독점적 1위라는 것에서 그치지 않는다. 그들이 만든 기준이 뉴미디어 산업 전반에 표준이 됐다. 길이 없는 곳을 헤쳐 길을 만드는 즐거움은 아마 그런 것일 게다. 그는 한 번도 팀을 바꾼 적이 없지만 15년 세월 동안 겪은 변화는 적지 않았다. 디지털기획팀, 디지털사업팀, 인터넷마케팅팀, 인터랙티브마케팅팀 등 팀 이름만 무려 여덟번이 바뀌었다. 물론 이름이 바뀔 때마다 팀 안에서 강조하는 지점도 달랐다.

“사업기획, 인터넷광고기획 등 팀 안에서 역할이 계속 바뀐데다 팀장이 되면서 전체 업무를 통괄해야 해서 오히려 지루할 틈이 없었죠.”

춤 추듯 자연스럽게

그가 광고를 보는 기준은 당연히 인터랙티브, 즉 소비자의 반응이다. 임팩트나 핵심 메시지보다 반응 유도에 무게 중심을 둔다. 하지만 반응이 곧 조회수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A great interactive experience is like a dance, you don`t know who is leading.’ 그가 생각하는 인터랙티브는 바로 이런 것이다. 누가 이끄는지도 모르게 자연스럽게 춤을 추듯 이뤄지는 경험. 심리적으로 무언가 다가가도록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해 자연스럽게 움직이게 만들어야지 소위 ‘낚이는’건 소용없다는 것이다.

“아파트나 자동차처럼 큰 경품을 걸면 조회수는 많이 올라 갑니다. 기존 매체에서 광고를 많이 틀수록 인지도가 높아지는 것과 마찬가지죠. 가장 좋은 건 자연스럽게 콘텐츠에 녹아 들어가는 건데, 사용자 참여가 기본인 인터넷에서는 콘텐츠에 브랜드가 자연스럽게 융합된 브랜디드 콘텐츠(Branded Content)를 만드는 데 다른 매체보다 유리하죠.”

그렇다고 인터넷이 가장 우월한 매체라는 것은 아니다. 웹 건설 초기 2000년이면 1위 매체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던 인터넷은 아직도 3위에 머물고 있다. 하지만 IPTV를 보면 알 수 있듯 1위 매체인 TV가 인터넷과 융합하고 있다.

“인터넷의 매체 장악 속도가 욕심보다 느리긴 해요. 하지만 앞으로는 1위 매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모든 매체가 인터넷을 중심으로 융합될 겁니다.”

물 흐르듯 유연하게

생물학과를 다니던 그는 사실 전공 공부나 실험보다는 사회과학 서적을 더 많이 읽었다. 그게 이과 출신이었지만 신방과로 진로를 바꿔 대학원을 진학하는 데 도움을 많이 줬다. “전공을 바꾼 것도 그렇고 인터넷을 파고든 것도 그렇고 새로운 걸 한다는 재미에 마음이 늘 설?던 것 같습니다.”

그는 취미조차 인터넷 서핑인 사람이다. 취미가 곧 일의 연장인 사람, 하지만 남다른 것을 선택하느 ㄴ열정과 새로 길을 만들어가는 뚝심은 전혀 의외의 것에서 오는지도 모른다. 생물학 전공이면서 사회과학책을 더 많이 읽었듯 인터랙티브미디어 1세대인 그는 소설과 시를 즐겨 읽고 심지어 필사를 하기도 한다.

“필사도 하고 창작법 관련 책도 읽다 보니 이제야 좋은 글, 좋은 이야기가 무엇인지 조금은 알겠더라고요. 좋은 글이나 광고, 모두 세상에 대한 애정 어린 관찰에서 시작한다는 점에서 같은 것 같아요.” 그는 물이 되고 싶다. 상선약수(上善若水), ‘최고의 선은 물과 같다’는 <도덕경>의 말씀처럼 낮은 곳은 낮게 채우고 거꾸로 가야 할 땐 힘차게 역류하는 물이 되길 지향한다. 이왕이면 즐겁게 흐르는 물이 되고 싶다.

“지금은 모두가 인터넷의 중요성이나 필요성에 공감하지만 새로운 분야이다 보니 ‘기필코 보여주리라’ 이런 오기로 일하던 때도 있었어요. 이제는 즐겁게 살고 싶은 마음이 더 큽니다. 팀원들과 함께 즐겁게 성장하는 것이 조직은 물론 저도 위하는 길이고요.”

힘차게 저돌적으로 돌진하는 세찬 물살은 빨리 흐르는 대신 파괴적이다. 주변과 함께 갈 수도 없다. 하지만 졸졸졸 흐르는 시냇물은 천천히 가지만 주변의 모든 것과 교감하고 아우르며 흐른다. 조금 더디더라도 평화롭게 흐르는 물처럼 한 발 늦더라도 모두와 함께 즐겁게 가는 길을 고민하는 그에게서 부드럽고 따뜻한 프로티어 정신이 느껴졌다.
광고인 ·  인터랙티브미디어팀 ·  트렌스세터 ·  얼리어답터 ·  브랜디드 콘텐츠 ·  프론티어정신 ·   ·  인터넷광고 ·  인터넷매체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