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맛있는 비건식의 시대가 열리다! CJ제일제당 플랜테이블 캠페인
HS Ad 기사입력 2023.09.18 02:36 조회 1932


비건식에 대한 편견을 깨고, “맛있는 비건식”의 시대를 선포한!
 
<2023 CJ제일제당 플랜테이블> 캠페인을 낱낱이 소개해 드립니다 

 
 
플랜테이블의 과제는?
 
 
“전 세계 식품 트렌드인 Plant-based (식물성 원료) 시장에서
 
플랜테이블이 ‘대표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캠페인을 만들어 주세요.”
 
 
지난 2022년, HS Ad에서 진행한 플랜테이블 캠페인은 신선한 Creative를 통해 많은 호평을 받으며 소비자들에게 플랜테이블을 알릴 수 있었던 성공적인 캠페인이었습니다.
 
그러나 ‘Plant-based Meat (대체육)’ 시장 포지셔닝으로 인해, Plant-based Food ‘전체’를 아우르는 데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또한, 국내 Plant-based 시장 상황을 미루어 보았을 때, 독보적 리딩 브랜드가 없어 Plant-based 전체 시장의 대표성을 확보하는 데에 중요한 타이밍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Plant-based ‘Meat’에서 ‘Food’ 전체로 공략 시장을 확장하여, Plant-based의 대표 이미지를 확보할 수 있는 인지 제고 캠페인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인사이트의 발견
 
 
 
1) Plant-based 시장 대표성을 확보하기 위한 키워드 분석
 
Plant-based 식품 탐색 시 [채식, 식물성] 키워드 대비, [비건] 키워드 쿼리량이 압도적으로 높았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비건]을 검색/조회한 사람일수록, 경쟁사 대비 플랜테이블을 고려할 확률이 높다는 것을 DMP 분석으로 알 수 있었습니다. 즉, [비건]이라는 키워드를 Own 했을 때, 플랜테이블이 Plant-based 시장 대표성 확보에 유리하다는 것을 Data를 통해 알 수 있었죠.
 
 
2) [비건] 키워드 Own에 따른 유효성 분석
 
[비건]은 사회적 관점에서 나아가, 식품/뷰티/환경/트렌드 등 폭 넓은 라이프스타일 트렌드가 되어 가고 있다는 것을 다들 아실 텐데요. 더 나아가, [비건] 라이프에 대하여 “한 번쯤 해보고 싶은 食라이프”로 인식되고 있는 추세로 [비건식]에 대한 선망성까지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3) 그러나 여전히 존재하고 있는 [비건食에 대한 불신]
 
‘비건식은 왠지 맛이 없을 것 같다’, ‘어딘가 부족한 맛’ … 비건식에 대한 부정적 인식에도 불구하고, 비건식을 구매하는 사람들의 KBF 1위는 단연코 ‘맛’이었습니다.
 
 
즉, ‘맛있는 비건식’을 구매하고 싶지만 비건식에 대한 ‘맛의 선입견’이 있다는 사실을 통해, CJ제일제당 플랜테이블만의 독보적 P.O.D인 ‘맛’의 가치를 확실하게 보여주고자 했습니다.

 
 
인사이트를 솔루션으로
 
 
1) [비건]이라는 키워드를 Own 할 수 있는 Key-message
 
 
2) 비건식에 대한 편견을 깨고, 맛있는 비건식을 제안하는 Creative
 
 
3) Plant-based Food라는 것을 정확하게 보여줄 수 있는 후킹 장치 필요

 
 
위 세 가지 가이드를 기준으로 맛있는 비건식으로서 플랜테이블을 알릴 수 있는 인지 제고 캠페인을 기획했고, 그렇게 탄생하게 된 <비건보다 맛있는 비건, 플랜테이블> 캠페인을 소개합니다.
 

[PlanTable] 비건보다 맛있는 비건│ 플랜테이블 먹어봤어요? / 출처: CJ제일제당
 

기존 비건식에 대한 인식의 선 긋기를 강력하게 보여주기 위해, 장기하 <그건 니생각이고> BGM을 Creative 핵심 요소로 활용하였습니다. 비건식에 대한 선입견을 가지고 있는 인물에게, 플랜테이블을 제안함으로써 맛있는 비건식의 세계로 초대하는 스토리로 이어지는 캠페인 영상입니다.
 
 
또한, 플랜테이블 음식이 플레이팅 되면 Plant-based Food라는 것을 알 수가 없기에, 식물성 원재료를 한눈에 보여줄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렇게 탄생하게 된, 인물 주변으로 튀어 오르는 수많은 야채들의 향연! 너무 귀엽지 않나요?! ^^ 



 
 
엔드에는 <비건보다 맛있는 비건> 이라는 키 메시지를 통해, 내가 알았던 비건식과 다른 ‘맛있는 비건식’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짚어주고자 했습니다.

 
 


더 나아가, ‘맛있는 비건식 플랜테이블’을 소비자들이 더 많이 경험할 수 있도록, 맛집 예약 플랫폼 <캐치테이블> APP 프로모션을 기획해 현재 운영 중에 있습니다. (9/25일까지 참여 가능)
 

그 성과는?
 
 
맛있는 비건식의 대표주자로 가는, 플랜테이블 캠페인은 아직 현재 진행형입니다!
 
 
<비건보다 맛있는 비건> 캠페인은 1.5개월 동안 디지털을 중심으로 확산되었습니다. 특히, 채식, 운동, 환경, 트렌드에 관심 타겟 Data를 기반으로 효과적인 미디어 운영을 집행했습니다. 그 결과 유튜브 조회 수 548만 뷰를 기록하였을 뿐 아니라, 캠페인 집행 0.5개월 만에 [플랜테이블] 쿼리량이 72.8% 증가, [비건] 검색/조회자가 플랜테이블을 고려할 확률이 캠페인 이전보다 더욱 강해진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네이버 쿼리량 / 롯데DMP)
 
 
현재까지도 플랜테이블 브랜드 인지부터 경험 강화까지 이어질 수 있는 통합솔루션 캠페인 성과를 만들어 나가고 있는 중입니다.

 
 
비하인드 에피소드
 
 
플랜테이블 캠페인의 TMI 大방출!

#ep1. 캠페인 준비 중 알게 된 놀라운 TMI! 알고 보니 클라이언트 실무 담당자와 제작팀 팀원이 매우 절친한 선후배 사이였다는 사실.
 
 
#ep2. 게다가 클라이언트 팀장님과 제작팀 팀원이 전 직장 동료였다는 사실! (좁은 업계 인증)
 
 
#ep3. 플랜테이블 만두가 너무 맛있어서, 촬영 스탭분들께서 촬영 후 남은 만두를 맛있게 드셨다는 후문..

 
 
비건식에 대해 오해가 있으셨다면, 맛있는 비건식을 경험해 보고 싶으시다면!
 
CJ제일제당 플랜테이블 추천 드립니다.  (왕교자와 똑같은 맛에 놀라실걸요?)

 

+ 마지막으로, 플랜테이블과 함께한 6개월의 준비 기간.. 함께 고민하고 달려와 주신 허수진CD팀, 효과적인 미디어 운영에 힘써 주시는 TX1팀 모두 감사합니다!
CJ제일제당 ·  HSAd ·  HS애드 ·  광고이야기 ·  광고캠페인 ·  비건 ·  캠페인비하인드 ·  플랜테이블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