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브랜드 팬덤 만드는 법 feat. NFT
대홍기획 기사입력 2023.09.25 11:11 조회 1756


새로운 문물에 호기심이 많다면 한번쯤은 들어봤을 그 이름, NFT.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디지털 파일의 원본성과 소유권을 입증하는 대체불가 토큰이다. 이 낯설고도 핫한 신기술을 활용해 브랜드 팬덤 솔루션을 구축하는 팀이 있다. 바로 대홍기획의 NFT&메타버스사업팀이다.

 
색다른 팬덤 솔루션

대홍기획은 웹3의 대중화라는 방향성 아래 브랜드의 지지 기반인 ‘팬덤 생태계’를 구축하는 다양한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브랜드의 IP 아이덴티티를 담은 세계관을 구축하고, NFT의 고유한 특성을 활용해 브랜드의 가치를 퍼뜨릴 수 있는 강력한 코어 팬덤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지난해에는 롯데리아 불고기버거 NFT, 최혜진 골프 프로 NFT, 롯데웰푸드(구 롯데제과) 메리 스위트마스 NFT 등 각종 롯데 계열사의 NFT를 발행해 다양한 Use Case를 확보했다. 올해부터는 국내 1위 NFT 프로젝트인 ‘벨리곰’ 시즌2를 맡아 현재까지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 중이다. 대홍기획은 벨리곰과 같은 브랜드 IP를 기반으로 웹2와 웹3를 연결하는 체감 가능한 경험을 제공해 색다른 팬덤 마케팅을 펼치겠다는 포부다.
 

벨리랜드 전경 / 출처 bellygom.world
 

글로벌로 뻗어 나가다

벨리곰 NFT 시즌2의 공식 운영사인 대홍기획은 지속가능한 NFT 사업 모델을 구축하고 벨리곰 IP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글로벌 전략을 선택했다. 벨리곰 NFT를 글로벌 메인넷 ‘폴리곤’으로 마이그레이션한 데에 이어 페이버, 요가펫츠, 모카버스 등 다양한 글로벌 블루칩 프로젝트와 파트너십을 만들어가고 있다.

또한 디스코드, X(구 트위터) 등 글로벌 커뮤니티 소통을 강화하며 30만 명 이상의 벨리곰 글로벌 팬덤을 확보하고 있다. 올 초에 만들어진 ‘벨리곰 X’ 채널은 개설된 지 약 5개월 만에 10만 명의 팔로워를 달성하며 빠르게 성장 중이다.
 


벨리곰 NFT / 출처 bellygom.world
 

벨리곰 프로젝트는 순항 중

지난 8월 30일 벨리곰 프로젝트는 작년 벨리곰 PFP NFT(Profile Picture)에 이어 두 번째 컬렉션인 ‘벨리랜드(BellyLand)’ NFT를 런칭했다. 이번 벨리랜드 민팅(판매)은 침체된 NFT 시장에서도 70만 매틱(MATIC) 이상을 모금하며 올해 폴리곤 생태계 내에서 발행된 NFT 중 가장 높은 판매고를 기록했다. 비슷한 시기에 런칭된 프로젝트인 ‘푸빌라 수정구슬(신세계)’, ‘ZTX(네이버)’, ‘라온(KT)’와 비교해도 단연 주목할 만한 판매 수치다. 또한 기존 벨리곰 NFT 홀더의 적극적인 구매와 더불어 글로벌 마켓에서 새로운 해외 구매자가 다수 유입되면서 글로벌 NFT 프로젝트로 발돋움하는 계기가 됐다.

글로벌 NFT 프로젝트라는 사실은 수치로도 증명된다. 벨리곰 NFT 공식 디스코드는 지난 8월, 15만 유저 가입을 달성하며 꾸준한 화력을 드러냈다. 벨리곰 디스코드 ANALYSIS에 따르면 서버 참가자 중 65% 이상이 한국이 아닌 해외 국가의 유저인 것으로 파악됐다. 디스코드에서는 이벤트, AMA, VC(Voice Chat) 등 국내외 홀더들을 위한 각종 콘텐츠를 운영하며 글로벌 팬덤과 소통하는 노력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다양한 벨리랜드의 테마 / 출처 bellygom.world
 

벨리랜드로 세계관 확장

벨리랜드는 푹신궁전, 크리스탈 타워, 까끌화산 등 총 12개의 테마 지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NFT를 민트(구매)하면 12개 테마 지역 중 1개로 랜덤 리빌되며, 이 테마 종류에 따라 레어리티(등급)이 결정된다.

또한 다이나믹 NFT 기술이 적용되어 디바이스 시간에 따라 벨리랜드의 낮, 밤의 모습을 지켜볼 수 있다. 벨리랜드는 블루칩 PFP 홀더(보유자)들과 함께 스쿼드, 미션, 게임 등을 통해 ‘버블검(Bubble Gum)’ 재화를 모으기 위한 게이미피케이션 형태의 ‘젤리 어드벤처’를 선보인다. ‘젤리’는 기존 벨리곰 NFT 스테이킹(예치) 시 얻던 재화로 벨리랜드를 통해 본격적인 젤리 세계관이 펼쳐질 예정이다. 다양한 젤리 어드벤처 활동을 통해 버블검을 모으면 ‘슈퍼젤리(Super Jelly)’ NFT로 보상받을 수 있다.

 
벨리랜드 로드맵 / 출처 bellygom.world
 

슈퍼젤리(Super Jelly) NFT는 NFT 마켓플레이스에서 거래 가능하며 ‘GEM 토큰’으로도 스왑할 수 있다. 웹3 스테이블 토큰 전문 발행사인 자이트가이스트(Zeitgeist)와 블록체인 전문 기업 블로코(BLOCKO)가 협력해 만든 스테이블 코인으로 각종 할인, 현물 포인트로의 교환, 파트너 토큰 스왑 등 다양한 혜택도 얻을 수 있다.

기존 PFP 형태에 그쳤던 벨리곰 프로젝트가 벨리랜드를 통해 확장된 생태계로 나아가며 벨리곰의 지속가능한 성장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브랜드에게 팬덤은 단순히 매출을 발생시키는 집단이 아니다. 지지와 응원을 통해 브랜드의 성장을 돕는 든든한 동반자다. NFT라는 미래지향적 기술을 활용해 혁신적인 브랜드 팬덤 솔루션을 구축하는 NFT 메타버스 팀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그럼 다 함께 젤리 어드벤처로 떠나보자곰!
nft ·  NFT&메타버스사업팀 ·  김수현 ·  롯데홈쇼핑 ·  메타버스 ·  벨리곰 ·  벨리랜드 ·  세계관 ·  젤리어드벤처 ·  팬덤마케팅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