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디 마인드
교보문고 기사입력 2014.09.26 11:30 조회 7377



피디 마인드
-진짜 피디가 되기 위한 피디처럼 생각하는 법


책소개

진짜 PD가 되고 싶나? 그렇다면 PD처럼 생각하라!
PD가 되기 위한 실전 강의『피디 마인드』. 수백 대 혹은 수천 대의 일의 경쟁력을 뚫고 PD가 되는 사람들은 특별한 ‘무언가‘가 있는 것일까? 지금 현재 PD들이 다시 시험을 친다면 그들은 합격할 수 있을 것인가? 저자는 당연히 ’있다’라고 답을 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실전에서 얻은 ‘PD마인드’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PD마인드’란 PD처럼 생각하는 것이다. MBC 김신완 PD는 이러한 PD마인드를 얻기 위해 방송 현실과 PD들이 처한 현장을 상세히 실전 강의로 들려준다.

이 책은 시사교양, 예능, 드라마, 편성 PD까지 총 네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장마다 ‘PD의 마인드’와 해당 장르의 중요 문제를 다룬 ‘이슈분석’으로 구분 지어져 있는데 ‘PD 마인드’에선 PD들의 현실을 설명하고 ‘PD란 무엇인가’로 시작해 그들이 어떤 업무를 수행하는지, 입사 후 몇 년간 어떤 일을 될지, 조연출이 하는 일 등을 알려준다. ‘이슈 분석’은 해당 장르의 주요 이슈를 인기 프로그램을 통해 알기 쉽게 설명한다. MBC ‘아마존의 눈물’이 다큐멘터리로 성공 할 수 있었던 이유와 한국의 다큐멘터리의 현실을 들려주고 ‘무한도전’ 프로그램을 통해 방송기술과 리얼 버라이어티의 진화를 ‘응답하라 1994’의 성공을 통해 지상파가 왜 이러한 드라마를 만들지 못하는지 알려준다.

북소믈리에 한마디!
저자는 PD 마인드를 얻기 위해 실제 PD들이 어떤 환경에서 어떠한 생각하고 일하며 지금 방송의 현실은 어떠한지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2005년에 MBC에 입하 수 여러 분야 제작에 참여하며 보고 배운 저자는 경험을 토대로 여러 장르의 프로그램 제작 방식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강의를 들려준다. 창의적인 무엇인가를 만들기 위한 생각보단 PD가 처한 환경 속에서 함께 동행하며 해답을 찾는것이 진짜 PD가 되기 위한 비법일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 김신완
저자 김신완은 고려대학교 서양사학과를 졸업했다. 2005년 MBC에 시사교양 PD로 입사하여 「불만제로」, 「PD수첩」 등 다수의 프로그램에서 조연출로 일했다. PD가 된 2010년부터는 「생방송 오늘 아침」, 「자체발광」 등을 연출하였고 「건강적색경보 SOS」, 「렛츠고 세계로」 등의 프로그램에서 책임 프로듀서로 일했다. 현재 편성 PD로 근무 중이며 대학원에서 미디어를 공부하고 있다. 그리고 MBC아카데미와 한겨레문화센터에서 PD 지망생들을 대상으로 강의하고 있다.


목차

강의를 시작하며 006


part 1. 시사교양 PD
1강 시사교양 PD의 마인드 015
시사교양 PD란 누구인가 016
시사교양 PD는 어떻게 일하나 019
시사교양 조연출은 이렇게 산다 031
2강 이슈분석 하나: 「PD수첩」, PD저널리즘 전격 해부 035
3강 이슈분석 둘: 「아마존의 눈물」의 성공과 위기에 빠진 한국 다큐멘터리 057
4강 이슈분석 셋: 「짝」, 교양 프로그램의 미래인가, 변질인가 077


part 2. 예능 PD
5강 예능 PD의 마인드 095
예능 PD란 누구인가 096
예능 PD는 어떻게 일하나 100
예능 조연출은 이렇게 산다 118
6강 이슈분석 하나: 「무한도전」, 방송기술과 리얼 버라이어티 쇼의 진화 123
7강 이슈분석 둘: 「무릎팍도사」와 「힐링캠프」, 방송사, 시청자, 연예인의 삼각함수 131
8강 이슈분석 셋: 「슈·스·케」부터 「나·가·수」까지,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범람 그리고



포맷 시장과 앵커 프로그램 143
프로그램 리뷰: 「히든싱어」 156


part 3. 드라마 PD
9강 드라마 PD의 마인드 167
드라마 PD란 누구인가 168
드라마 PD는 어떻게 일하나 171
드라마 조연출은 이렇게 산다 180
10강 이슈분석 하나: 사전제작 시스템이 정착되지 않는 이유 185
11강 이슈분석 둘: PPL, 예술과 돈의 불편한 동거 203
12강 이슈분석 셋: 「응답하라 1994」 그리고 지상파가 만들지 못하는 드라마 217


part 4. 편성 PD
13강 편성 PD의 마인드 237
편성 그리고 편성 PD 239
편성 PD는 어떻게 일하나 244
편성 신입 PD는 이렇게 산다 248
14강 편성기획부 그리고 편성전략 249
15강 TV편성부와 편성국의 유관 부서들 265
16강 이슈분석 하나: 편성 주도의 프로그램 제작은 효과적인가 287


강의를 마치며 294


출판사 서평

PD처럼 생각해야 PD가 될 수 있다!
「PD수첩」, 「무한도전」, 「응답하라 1994」 등 인기 프로그램 및 주요 이슈 심층 분석!
MBC아카데미와 한겨레문화센터에 출강 중인 최고 인기 강사 김신완 PD의 실전 강의 생중계!

『피디 마인드: 진짜 피디가 되기 위한 피디처럼 생각하는 법』은 MBC 김신완 PD가 PD 지망생 및 초년생, 언론·방송에 관심 있는 일반인을 위해 쓴 책이다. PD가 되기 위해서는 PD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 ‘PD 마인드’가 필요하다. 『피디 마인드』는 오늘날 PD들이 어떤 환경에서 어떤 고민을 안고 살아가는지를 시사교양, 예능, 드라마, 편성 등 각 장르 PD의 현실을 설명하는 ‘PD의 마인드’와 해당 장르의 중요한 문제를 다룬 ‘이슈분석’을 통해 깊이 있게 보여준다. 저자는 MBC아카데미와 한겨레문화센터에서 PD 지망생을 위한 강좌를 진행 중이며, 『피디 마인드』는 이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책이다. 이 책을 통해 ‘PD 마인드’를 가지면, PD처럼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짜 PD가 될 수 있다!!!

PD처럼 생각해야 PD가 될 수 있다!
두 개의 질문이 있다. 수백 대(혹은 수천 대) 일의 경쟁을 뚫고, PD가 되는 사람들은 특별한 ‘무언가’가 있는 걸까? 이미 방송사에 입사한 PD들이 다시 시험을 보면 합격할 수 있을까? 정답은 둘 다 ‘있다’이다. 당락의 결정적 요인은 ‘PD 마인드가 있는가, 없는가’이며, 기존 PD들은 일하며 자연스럽게 PD 마인드를 얻었기에 다시 시험을 보더라도 합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PD 마인드란 무엇이고,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 PD 마인드는 프로그램 제작을 창의적이고 능숙하게 하는 자질, 즉 PD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다. 이를 얻기 위해 실제 PD들이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떻게 사는지, 즉 방송 현실을 제대로 이해하고 PD들이 처한 환경 속에서 어떤 해답들을 찾아가는지 알아야 한다.


「PD수첩」, 「무한도전」, 「응답하라 1994」 등 인기 프로그램 및 주요 이슈 심층 분석!
『피디 마인드』는 시사교양 PD를 시작으로 예능, 드라마 편성 PD의 네 파트, 전체 16강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파트는 해당 장르 PD를 설명하는 ‘PD의 마인드’와 해당 장르의 중요한 문제를 다룬 ‘이슈분석’으로 구분 지어져 있다. PD의 마인드는 PD의 현실을 개괄적으로 설명하는 ‘PD란 누구인가’, PD들이 해당 업무를 어떻게 수행하는지 다루는 ‘PD는 어떻게 일하나’, 당장 입사한 후 몇 년간 어떤 일을 하게 될지에 대한 ‘조연출은 이렇게 산다’로 이루어져 있다.
이슈분석은 PD들이 많이 고민하는 문제, 일반인들은 모르지만 ‘업계’ 사람들은 잘 아는 최근의 상황, 방송사 지망생이 알았으면 하는 주요 이슈를 인기 프로그램을 통해 알기 쉽고 깊이 있게 보여준다. 예를 들어, 시사교양 PD는 ‘「PD수첩」, PD저널리즘 전격 해부’, 예능 PD는 ‘「무한도전」, 방송기술과 리얼 버라이어티 쇼의 진화’, 드라마 PD는 ‘「응답하라 1994」 그리고 지상파가 만들지 못하는 드라마’, 편성 PD는 ‘편성 주도의 프로그램 제작은 효과적인가’ 등이다.


MBC아카데미와 한겨레문화센터에 출강 중인 최고 인기 강사 김신완 PD의 실전 강의 생중계!
MBC아카데미와 한겨레문화센터에서 강의하는 저자는 입사 전에는 드라마, 입사 후에는 시사교양, 편성 등 거의 모든 영역을 직접 경험했다. 그래서 학생들에게 여러 장르의 프로그램과 제작 방식을 한눈에, 깊이 있게 비교해주니 좋은 반응을 얻었다. 또한 학생들을 만나며 정작 오늘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PD들의 삶과 고민을 깊이 있게 담은 책이 없다는 생각에 강의를 정리해서 책으로 엮게 되었다.
이 책을 본 후 TV 프로그램을 보면 전에는 보지 못했던 것들이 새롭게 보이기 시작하고, 머릿속에서만 가능했던 엉뚱한 상상이 현실 가능한 알찬 프로그램 기획으로 거듭날 것이다. 『PD 마인드』는 필기시험 이후를 걱정하는 방송사 PD 지망생과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 당황하는 PD 초년생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다.

신간추천도서 ·  피디마인드 ·  PD ·  방송 ·  김신완 ·  시사교양 ·  에능 ·  드라마 ·  편성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