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 레프 마노비치
역 : 서정신
출판사 : 생각의나무
출판일 : 2004년 01월
ISBN : 8984982792
쪽수 : 431페이지
뉴미디어의 영상미학에 대한 상세하고 포괄적인 최초의 분석서. 뉴미디어 미학의 근원을 회화, 사진, 영화 그리고 텔레비전에서 찾아내면서 디지털 이미징,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HCI), 하이퍼미디어, 컴퓨터게임, 합성, 애니메이션, 그리고 가상세계를 살펴보는 책이다. 책의 각 부분은 복합적이지만 접근 가능한 입구를 만들어 우리가 뉴미디어 형식의 역사 안으로 들어가게 해주고, 그러한 형식이 그 자체로만 고립되지 않고 영화, 소프트웨어의 발전, 프로그래밍 언어, 작문,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연관되는 지식론이 되게 해주며, 그 형식의 고유한 속성까지 설명하고 있다.
레브 마노비치
저자 - 레프 마노비치 모스크바에서 태어나 미술, 건축, 컴퓨터과학을 공부했다. 1981년에는 뉴욕으로 가 1988년 NYU에서 인지과학으로 석사학위를, 1993년 로체스터 대학에서 시각과 문화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의 박사학위 논문은 컴퓨터 미디어의 원류를 1920년대의 아방가르드와 관련해서 살펴본「구성주의에서 컴퓨터에 이르는 시각의 기술 The Enginneering of Vision from Constructivism to Computers」이다. 마노비치는 1984년부터 컴퓨터 미디어 분야에서 컴퓨터 애니메이터, 디자이너, 프로그래머로 활약해왔다. 그의 예술 프로젝트는 웹용의 디지털 필름 프로젝트〈작은 영화Little Movies〉(1994), 20세기 역사를 항해하는 개념 소프트웨어 <프로이트-리시츠키 내비게이터Frued-Lissitzky Navigator〉와 스트리밍 소설 <안나와 앤디Anna and Andy〉가 있다. 그의 작업은 국제적인 명망을 얻었으며 2002년 런던 ICA에서는 ‘레프 마노비치 : 디지털 영화의 탐험Lev Manovich : Adventures of Digital Cinema’라는 제목으로 소규모 회고전이 열리기도 했다.
현재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 대학의 시각예술 학부의 부교수로 재직하면서 뉴미디어와 이론에 대해서 가르치고 있다. 그는 또한 캘리포니아 예술대학, UCLA, 암스테르담 대학, 스톡홀름 대학, 헬싱키 아트 앤드 디자인 대학의 객원교수로 있으며 아메리카, 유럽, 아시아 등 대륙을 넘나들며 1999년 이후 140개 이상의 강의를 했다. 2002-2003 구겐하임 펠로우십, 칼아츠 멜론 펠로우십, 2002 UC 산타바바라의 디지털 문화 펠로우십, 베를린의 문학연구센터(Zentrum Fur Literaturforschung) 펠로우십 등을 수상하였다. 그는 『텍스투라 : 시각문화에 관한 러시아 에세이Tekstura: Russian Essays on Visual Culture』(1993)와 28개국의 잡지에 많은 글을 발표하였다. 『뉴미디어의 언어』는 이탈리아, 중국어 등으로 번역 중이다. 《CAA 리뷰》는 이 책을 “이 주제에 관한 첫 번째 정밀하고 폭넓은 이론 작업”이라고 평했으며 《텔레폴리스Telepolis》는 “마셜 맥루한 이후의 미디어 역사에서 뉴미디어를 가장 시사적이고 넓은 자리에 위치시켰다”고 평했다.
목차
한국어판 저자 서문
역자 서문 : 서정신
추천의 글 : 마크 트라이브
프롤로그 : 베르토프의 데이터세트
서론
개인적인 연대기 / 현재의 이론 / 뉴미디어 지도 그리기 : 방법 / 뉴미디어 지도 그리기 : 조직 / 용어들 : 언어, 객체, 재현
1장 What Is New Media? 뉴미디어란 무엇인가?
어떻게 미디어는 뉴미디어가 되었나
뉴미디어의 원리
수적 재현 / 모듈성 / 자동화 / 가변성 / 부호 변환
이런 것은 뉴미디어가 아니다
뉴미디어로서의 영화 / 디지털이라는 신화 / 상호작용성의 신화
2장 The Interface 인터페이스
문화 인터페이스의 언어
문화 인터페이스 / 인쇄물 / 영화 / HCI : 재현 대 통제
스크린과 사용자
스크린의 계보학 / 스크린과 신체 / 재현 대 시뮬레이션
3장 The Operations 오퍼레이션
메뉴, 필터, 플러그인
선택의 논리 / '포스트모더니즘'과 포토숍 / 객체에서 신호로
합성
이미지의 스트림에서 모듈 미디어로 / 몽타주에 대한 저항 / 영화, 합성의 고고학 / 비디오, 합성의 고고학 / 디지털 합성 / 합성과 새로운 유형의 몽타주
원격행위
재현 대 커뮤니케이션 / 원격현전 : 환영 대 행위 / 이미지 도구 / 원격통신 / 거리와 아우라
4장 The Illusions 환영
합성 사실주의와 그에 대한 불만
영화의 기술과 스타일 /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기술과 스타일 / 미메시스의 아이콘
합성 이미지와 그 소재
컴퓨터그래픽의 아버지 조르주 멜리에스 / '쥬라기 공원'과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환영, 서사 그리고 상호작용성
5장 The Forms 형식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 논리 / 데이터와 알고리즘 / 데이터베이스와 서사 / 패러다임과 신태그마 / 데이터베이스 콤플렉스 / 데이터베이스와 영화 : 그리너웨이와 베르토프
내비게이션 공간
'둠'과 '미스트' / 컴퓨터 공간 / 내비게이션의 시학 / 내비게이션과 익스플로러 / 키노 아...(하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