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과 트렌드 / 이재정 외
기사입력 2005.03.01 12:00 조회 1762
















서명 : 라이프스타일과 트렌드

저자 : 이재정 외

출판사 : 예경

출간일 : 2004년 09월 10일

쪽수 : 288 쪽

ISBN : 8970842373

 
 

패션 디자이너를 위한 트렌드 소사전으로 현대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는 트렌드 130가지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사전형식으로 정리했다. 패션 디자인이 일상생활이나 문화와 서로 어떻게 영향을 주고받고 있는지, 그 결과 우리 일상의 환경으로 자리잡게 된 각각의 패션 트렌드는 구체적으로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를 풍부한 사진자료와 짤막한 키워드를 통해 일목요연하게 제시한다.
 

출판사서평
◆ 한눈에 읽는 패션 트렌드, 아바타에서 컨트리까지
- 패션 디자인을 한다는 것은 단순히 옷을 예쁘게 만드는 일을 의미하지 않는다. 패션은 한 시대의 트렌드를 낳고 더 나아가서는 라이프스타일을 결정짓는다. 따라서 패션 디자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라이프스타일과 트렌드의 흐름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 《라이프스타일과 트렌드》는 현대의 라이프스타일과 패션 트렌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각 주제에 대한 간략한 정보와 함께 다양한 사진 자료와 컬러, 키워드를 담고 있다. 수많은 트렌드 중 현대디자인과의 맥락을 고려해 선별한 130개의 주제를, 예술과 디자인, 문화현상, 하위문화, 세 개의 장으로 나누어 정리했다. 각각의 항목에서는 주제어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고 풍부한 이미지를 곁들여 독자들이 최대한 빠르게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그 주제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얻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키워드를 제시했으며 디자이너에게 중요한 컬러 감각을 심어주기 위해 각 주제를 대표하는 컬러를 덧붙였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은 하이퍼텍스트의 역할을 훌륭히 소화하고 있을 뿐 아니라 실무에 필요한 구체적인 정보와 영감을 제공하기도 한다. 패션 디자인을 이론으로만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혹은 일하게 될 예비 디자이너의 디자인 감각을 끌어내는 데 중점을 둔 구성임을 알 수 있다.


◆ 사진 자료와 컬러, 키워드 등 다양한 정보망을 통해 패션 트렌드를 소개
-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130가지의 트렌드 중 한 가지를 예로 들어보자. 1970년대 후반에서 80년대 초에 처음 등장한 ‘고스(goth)’는 런던을 중심으로 펑크나 글램에 반대하여 생겨난 하위문화이다. 어둡고 기괴한 사운드와 이미지를 중시하는 고딕록이나 포스트펑크씬 음악에 뿌리를 둔 ‘고스’는 인간의 소외, 죽음과 공포, 자학과 고통 등을 초현실적으로 표현하는 패션 트렌드를 일컫는 이름이기도 하다. 패션 트렌드로서의 ‘고스’는 이교도적이고 중세적인 요소를 가미한 스타일에서 출발했다. 이 책의 ‘고스’ 항목에서는 고스의 독특한 패션 스타일을 보여 주는 사진을 큼직하게 실어 트렌드를 시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왼쪽 상단에는 주제와 관련해서 폭넓은 정보를 찾아가도록 키워드를 따로 실었다. 고스의 경우 ‘black clothing’’ ’’new gothic’’과 같은 고스를 상징하는 코드나 ‘Bauhaus’’ ’’Marilyn Manson’’등의 고스 관련 인물들, ’’Beetle Juice(1989)’’ ’’The crow(1994)’’와 같이 고스의 특징을 잘 찾아 볼 수 있는 영화의 제목 등을 실어 고스에 대한 더욱 풍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길을 제시한다. 또 키워드와 함께 검정색, 흰색, 회색 등 고스풍을 나타내는 컬러칩을 배치함으로써 고스 패션의 특징을 감각적인 정보를 통해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 그동안 패션 디자인에 이론적으로 접근한 책은 많았지만 시각적인 요소를 중심으로 그 이론을 정리한 책은 이 책이 처음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항목별로 간결하게 정리해서 빠르고 쉽게 필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는 점도 이 책의 특징이다. 《라이프스타일과 트렌드》는 쉽고 간결하며 다양한 정보망을 이용해 트렌드를 이해하고 거기서 패션 디자인을 위한 영감을 얻을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책은 새로운 트렌드를 창조해 낼 미래의 패션 디자이너들에게 훌륭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 제1장 예술과 디자인 Art & Design Theme ]
- 고딕/ 고전주의/ 구성주의/ 굿 디자인/ 그린 디자인/ 기능주의/ 낭만주의/ 다다/ 데 스테일/데카당스/ 데포르마시옹/ 드록 디자인/ 디지털 디자인/ 로코코/ 르네상스/ 리젠시 양식/ 맥시멀리즘/ 멤피스 디자인/ 모더니즘/ 미니멀리즘/ 미래주의/ 미술공예운동/ 바로크/ 빅토리아 양식/ 상징주의/ 셰러턴 양식/ 순수주의/ 스칸디나비안 스타일/ 신고전주의/ 심미주의/ 아담 양식/ 아르데코/ 아르누보/ 야수파/ 에드워디언/ 옵아트/ 원시주의/ 유니버설 디자인/ 인간공학/ 입체파/ 자연주의/ 초현실주의/ 추상파/ 치펀데일 양식/ 콜로니얼/ 퀸 앤 양식/ 테크노 쉬크/ 팝아트/ 포스트모더니즘/ 표현주의/ 플럭서스/ 해체주의

[ 제2장 문화현상 Cultural Phenomenon ]
- 그라피티/ 노마드/ 느림/ 드랙/ 레트로/ 루키즘/ 메트로섹슈얼/ 미니스커트/ 보보스/ 브리꼴라주/ 빈티지/ 샤넬/ 스트리트 스타일/ 스포티브 룩/ 시누아즈리/ 신소재/ 아바타/ 아방가르드/ 양성성/ 얼리어답터/ 에스닉/ 에콜로지/ 여피/ 엽기/ 오가닉/ 오리엔탈리즘/ 우주시대 스타일/ 웨어러블 컴퓨터/ 웰빙/ 자포니즘/ 젠/ 청바지/ 캐주얼/ 캠프/ 컨트리/ 컨트리-아메리칸/ 컨트리-이탤리언/ 컨트리-잉글리시/ 컨트리-프렌치/ 코보스/ 코스튬 플레이/ 코쿤/ 키덜트/ 키치/ 파워 드레싱/ 페티시즘/ 포쉬/ 포클로어/ 퓨전/ 플래퍼/ 하이브리드/ 하이테크/ 할리우드 스타일/ 혼성모방

[ 제3장 하위문화 Subculture Style ]
- 고스/ 그런지/ 글램/ 뉴 로맨틱/ 라스타파리안/ 레이버/ 로커/루드보이/ 모드/ 비트/ 사이버 펑크/ 사이키델릭/ 서퍼/ 스킨헤드/ 올드 스쿨/ 자주/ 주트/ 테디보이/ 테크노/ 트레블러/ 퍼브/ 펑크/ 훵크/ 히피/ 힙합

라이프스타일과 트렌드  ·  이재정 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