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카피의 워딩의 법칙
기사입력 2005.06.01 12:00 조회 2705
 













서명 : 최카피의 워딩의 법칙
저자 : 최병광, 최현주
출판사 : 두앤비컨텐츠(랜덤하우스중앙)
페이지수 : 171쪽
출판년월일 : 2005.4.12/초판
ISBN : 89-5924-218-7


당신도 매일같이 카피를 쓰고 있다!


이력서, 이메일, 블로그, 하다못해 휴대폰 문자메시지까지… 상대방을 설득하는 한 줄의 카피, 그것이 바로 워딩이다!
글쓰기란 특별한 재능을 가진 사람들만의 일이요, 내 인생과는 무관해 보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다시 생각해보라. 이런저런 글을 써야 할 일이 얼마나 많은가. 학교에서? 물론 대학원에서? 당연. 직장에서? 그렇고 말고. 그렇다면 일상생활에서는? 두말 하면 잔소리다. 이메일, 블로그, 미니홈피, 하다못해 휴대폰 문자메시지까지, 따져보면 지금 우리 생활 도처에는 글을 쓸 일이 널려 있고 또 날마다 반복 되고 있다. 그런데 똑같은 내용이라도 어떤 글은 심금을 울리며 마음에 남고, 어떤 글은 개수대의 물처럼 그냥 흘러가버린다.
글을 잘 쓰는 사람을 부러워 마라. 누구나 글 잘 쓰는 사람이 될 수 있다. 어떻게 해야 하느냐고 묻는 사람들에게 제일 먼저 나는 이렇게 말해주곤 한다. 글을 쓰는 일을 두려워 마라. 워딩. 이 말은 사전적 의미로는 어법, 용어, 표현이라고 해석할 수 있지만, 시, 소설처럼 작가의 감성을 표현한 글 뿐만 아니라 광고에서는 카피라고 하고 영화나 드라마에서는 대사라 부르며, 노래에서는 가사라고 일컫는 모든 글들을 말한다. 즉 사람들 사이에 공감을 만들고 상대방을 설득시키기 위한 모든 종류의 글쓰기를 위해 굳이 워딩 이라는 말을 쓴 것이다. 우리 곁에서 친숙하게 만날 수 있는 시, 소설, 영화, 드라마, 노래, 속담, 격언,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쓴 워딩의 묘미를 통해 글 잘 쓰는 방법과 설득의 요령을 발견할 수 있기를 바란다.


차례


제1장 법칙
1. 기호의 법칙 / 힘내라, 노란색!
2. 생동감의 법칙 / 뛰락 나리 뛰락 반겨서 내닷고
3. 공감각의 법칙 / 밥상 차려놨어요
4. 숫자의 법칙 / 기차는 8시에 떠나네
5. 색깔의 법칙 / 적과 흑
6. 백천만의 법칙 / 월인천강
7. 여백의 법칙 / 사노라면
8. 묘사의 법칙 / 채국동리하지절
9. 사투리의 법칙 / 오매, 단풍 들것네
10. 침묵의 법칙 / 남은 것은 침묵뿐

제2장 심리
1. 언중유골의 법칙 / 여자는 어딘가에 빨간색을 칠해야 맘이 놓인다
2. 겸손의 법칙 / 저희는 반말을 하지 않습니다
3. 명령의 법칙 / 산 자여 따르라
4. 마지막의 법칙 / 브룩클린으로 가는 마지막 비상구
5. 더 좋은 가치의 법칙 / 눈이 시원한 사람은 왼쪽으로 가라고 했다
6. 상대방 입장의 법칙 / You are not alone
7. 양보의 법칙 / 닦을 수 없는 그리움
8. 대상지칭의 법칙 / 젊은 그대 잠 깨어 오라
9. 진솔함의 법칙 / 공장이 망했습니다
10. 자기 이름의 법칙 / 윤도현의 러브레터
11. 단도직입의 법칙 / 부자 되세요

제3장 비유
1. 이름 붙여주기의 법칙 / 미스 말라리아
2. 베르테르의 법칙 / 목련꽃 그늘 아래서 베르테르의 편질 읽노라
3. 비유의 법칙 / 여자의 마음은 갈대
4. 직유의 법칙 / 나는 찬밥처럼 방에 담겨
5. 상징의 법칙 / 봄날은 간다
6. 한자성어의 법칙 / 대교약졸
7. 인물의 법칙 / 엄마야 누나야 강변 살자
8. 현상의 법칙 / 키스할 때 눈을 감지 않는 당신
9. 꽃의 법칙 / 흔들리지 않고 피는 꽃이 어디 있으랴
10. 숙어의 법칙 / Five-o’clock shadow

제4장 감성
1. 공감의 법칙 / 난 참 바보처럼 살았군요
2. 시적 언어의 법칙 / 연탄재 함부로 차지 마라
3. 구호의 법칙 / 울지마라, 대한민국!
4. 오븐의 법칙 / 말은 오븐에서 나와야지 냉장고에서 나와서는 안 된다
5. 사랑의 법칙 / 까맣게 타는 쪽이 사랑이다
6. 심금의 법칙 / 술 한 잔도 두세 번에 나누어 마시거라
7. 가슴의 법칙 / 가슴이 따뜻한 사람
8. 마음의 법칙 / 돌아오는 당신이 최고의 선물
9. 느림의 법칙 / 천천히 사랑하세요

제5장 수사
1. 거꾸로 말하기의 법칙 / 톨스토이처럼 죽고 싶다
2. 대구의 법칙 /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
3. 숨바꼭질의 법칙 / LIFE라는 단어에 IF가 있는 까닭은
4. 행간의 법칙 / 너였다가, 너였다가, 너일 것이었다가
5. 단어 뒤집기의 법칙 / Enough is enough
6. 중의의 법칙 / 하고 싶은 일을 해서는 하고 싶은 일을 못한다
7. 대립어의 법칙 / Now or never
8. 반복의 법칙 / 산유화야 산유화야
9. 이중부정의 법칙 / 세상에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
10. 설문의 법칙 / 사랑해도 될까요?

제6장 기교
1. 세련미의 법칙 / 모차르트, 바흐, 비틀즈 그리고 너를 사랑해
2. 그리고의 법칙 / 그리고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3. 동사의 법칙 / 사랑은 움직이는 거야

4. 충돌의 법칙 / 밥은 먹고 다니냐?
5. 요리의 법칙 / 요리장이 돼지요리를 너무 맛있게 해서 돼지요리를 추가합니다
6. 부적절한 관계의 법칙 / 아름다운 오해
7. 역설의 법칙 / 어린이는 어른의 아버지
8. 주객전도의 법칙 / 책을 읽고 싶어서 떠나는 여행
9. 상반개념의 원칙 / 마음은 집시
10. 다양성의 법칙 / e-편한세상
11. 부정의 법칙 / 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
12. 반전의 법칙 / 인간은 빵만으로 살 수 없다

제7장 마케팅
1. 사소함의 법칙 / Think small
2. 공연의 법칙 / 그대의 찬 손
3. 객과의 법칙 / 물 밖에서만 물고기는 물을 설명할 수 있다
4. 야채의 법칙 / 야채를 더 드십시오
5. 대명사의 법칙 / 경주에는 힐튼이 있습니다
6. 영역의 법칙 / 아침형 인간
7. 나폴레옹의 법칙 / 불가능이란 말은 내 사전에 없다
8. 표제의 법칙 / 울 준비는 되어 있다
9. 정의의 법칙 / 세상에서 불의가 저질러질 때마다 분노에 떨 수 있다면 우리는 동지다

My page / 나만의 워딩 법칙
최카피의 워딩의 법칙 ·  최병광 ·  최현주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