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명 : 한국 최고의 브랜드
저자 : 김승범
출판사 : 흐름출판
페이지수 : 352쪽
ISBN : 8990872170
2004년 8월부터 약 6개월 동안 주간조선에 연재했던 ’한국의 장수브랜드’ 시리즈를 재구성해 만든 책이다. ’롱런’ 브랜드의 기준을 30년으로 잡고 해당분야에서 오랫동안 그 명맥을 이어오되 변함없이 소비자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아온, 즉 선두의 자리를 유지하고 있는 브랜드를 추려 묶은 것이다. 브랜드의 탄생에서 위기 극복과정을 비롯해 브랜드에 얽힌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생생하게 담아, 해당 브랜드의 역사와 현재를 한 눈에 이해하기 쉽게 했으며, 브랜드 실무자가 고객의 마인드에 NO.1의 브랜드로 포지셔닝 할 수 있는 효과적인 브랜드 전략을 배울 수 있게 했다. 경영자는 기업의 생존 코드가 된 ’브랜드’를 구축하는 방법과,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를 통해 기업의 이익을 증진하는 법을 알 수 있다.
차례
저자의 글 - 브랜드 범람 시대, 롱런 브랜드 전략으로 승부하라
감수사 - 한국 브랜드에서 세계 브랜드로 가는 길
1. 외길전략 - 남들이 하지 않는 것을 한다
쓰리쎄븐 - 손톱깎이 하나로 세계를 정복하다
유니더스 - 세계는 우리를 필요로 한다
에이스침대 - 가구가 아닌 과학으로 42년 한우물
피죤 - 치밀한 전략으로 대기업도 이긴다
최고의 브랜드에게 배우는 성공 브랜드 전략 1
2. 명품전략 - 기술혁신이 명품을 만든다
팬텀 - 빠르고 정확하게 세계를 향해 쏜다
한국타이어 - 지구의 모든 땅은 우리가 접수한다
귀뚜라미보일러 - 43년된 한국 보일러의 명품
도루코 - 50년 동안 기술투자에 올인하다
제비표페인트 - 이름은 친근하게, 개발은 치열하게
최고의 브랜드에게 배우는 성공 브랜드 전략 2 - 명품전략
3. 일관전략 - 컨셉은 하나, 꾸준하게 밀고 나간다
모닝글로리 - 한국적 디자인을 판다
쏘나타 - 대중적인 중형차로 세계를 평정한다
랜드로바 - 젊음을 간직한 캐주얼 구두의 대명사
비비안 - 속옷에 패션 개념을 도입하다
훼스탈 - 마음놓고 먹을 수 있는 가족소화제
최고의 브랜드에게 배우는 성공 브랜드 전략 3 - 일관전략
4. 대표전략 - 국민의, 국민에 의한 대표
진로 - 위기가 와도 브랜드는 살아남는다
활명수 - 아픈 배를 달래주는 국민소화제
칠성사이다 - 100억병 넘게 팔린 음료의 지존
샘표간장 - 한국형 간장을 세계적 소스로
우황청심원 - 한방의 세계화를 실현하다
최고의 브랜드에게 배우는 성공 브랜드 전략 4 - 대표전략
5. 진화전략 - 추억과 미래의 꿈을 그린다
새우깡 - 오랜 사랑의 비결은 꾸준한 자기 혁신
초코파이 - 코리아는 몰라도 초코파이는 안다
우루사 - 리포지셔닝이 브랜드 가치 증진의 핵심
박카스 - 젊은 한국을 키워드로 재기를 꿈꾼다
아로나민골드 - 종합비타민제의 원조
최고의 브랜드에...(하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