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기획운영의 실무완성(CD1장 포함) [현대경영연구소, 승산서관]
기사입력 2007.03.19 10:20 조회 3205

   행사기획운영의 실무완성
저자  현대경영연구소
출판사  승산서관
발행일 2007-02-05
페이지 404
ISBN  8985042289

 

내용 소개│Introduction


본서에는 기업이 정기적. 관례적 또는 비정기적으로 거행해야 하는 각종 행사. 의식 중에서 그 중요도가 높은 24행사에 대해 게재했다. 특히 당사 기간 <회사행사운영백과>를 중심으로 필요한 행사 항목을 추출 또는 보충했으며, 내용도 크게 증보했다. 기업의 행사. 의식을 기획하고 운영해야 할 담당자의 책임간부 그리고 최고경영층도 꼭 알고 있어야 할 사항...행사의 의의, 준비에서부터 그 진행, 사후 처리에 이르기까지의 운영 실무를 종합적으로 자상하게 매뉴얼화하여 수록했다.





저자 및 역자 소개│About


사람의 생활이 영위되는 세월 속에는 작든 크든, 개별적이든 집단적이든 항상 이벤트나 세레모니가 있게 마련입니다.  기업 경영의 과정에서도 필연적으로 행사. 의식이 전개됩니다. 기업의 행사. 의식은 밖으로는 거래처와 기타 관련처 및 사회의 신뢰를 획득하게 해 주고, 안으로는 소속원들의 사기를 드높여 주며 강력한 팀웍을 구축하게 해 줍니다. 따라서 행사. 의식에 대한 면밀한 준비와 장상한 운영이 필요합니다. 또한 그 밖에 비용과 대비되는 효과의 획득도 중요한 과제이고, 격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대한 대처와 세대 변화에 대한 배려도 불가결합니다. 그런 한편으로 행사나 의식에는 그것이 지니고 있는 전통과 관행 같은 것이 있고 그것을 무시하면 행사 자체의 의미가 상실될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행사. 의식에 있어서 경험에 의한 실무 운영이 무엇보다도 중요하자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아무리 유능한 사람이라도 모든 행사를 경험할 수는 없고 또한 모든 의식에 숙달될 수도 없습니다. 특히 처음 겪게 되는 행사 운영을 무난히 그리고 높이 평가받을 수 있도록 진행하며 유종의 미를 거둔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본서에는 기업이 정기적. 관례적 또는 비정기적으로 거행해야 하는 각종 행사. 의식 중에서 그 중요도가 높은 24행사에 대해 게재했습니다. 특히 당사 기간 <회사행사운영백과>를 중심으로 필요한 행사 항목을 추출 또는 보충했으며, 내용도 크게 증보했습니다. 기업의 행사. 의식을 기획하고 운영해야 할 담당자와 책임간부 그리고 최고경영층도 꼭 알고 있어야 할 사항.... 행사의 의의, 준비에서부터 그 진행, 사후 처리에 이르기까지의 운영 실무를 종합적으로 자상하게 매뉴얼화하여 수록했습니다. 본서가 기업의 행사. 의식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데 꼭 필요한 상비서로 활용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2007년 1월
편저자배




목차 소개│Index


제1장 축 하 행 사
1 창업 축하 세레모니
2 창립 공주년 기념 축하식전
3 사장 취임 축하 피로회
4 서훈 축하 파티
5 해외 진출 기념 축하행사

제2장 기 념 행 사
6 회사 이전 관련 행사
7 회사 합병 기념식전
8 지점(영업소) 개설행사
9 회사명 변경 관련 행사
10 업무. 기술 제휴 조인식

제3장 건축 관련 행사
11 기공식. 지신제
12 정 초 식
13 상 량 식
14 준공식. 낙성식
15 선박의 기공. 진수. 준공식

제4장 장 의 행 사
16 회 사 장
17 추도식, 합동 위령제

제5장 관 례 행 사
18 시무식. 신년회. 첫출하식
19 사사 발간 기념회
20 판매점에 대한 감사. 표창식
21 신제품 발표회
22 주 주 총 회
23 안전행사. 방재훈련
24 종무식. 송년회

<소 목 차>
제1장 축 하 행 사
1 창업 축하 세레모니
(1) 개최의 의미
1) 내부적 의미
2) 외부적 의미
(2) 분위기의 조성
(3) 사 전 준 비
1) 규모와 참가 대상의 결정
2) 추진팀의 설치
(4) 진행의 실제
1) 수배. 결정이 필요한 사항
2) 계획. 준비단계의 진행표(예)
(5) 당일의 운영
1) 당일의 점검 및 분담표(예)
2) 회장 레이아웃(예)
3) 진 행 계 획
(6) 실 무 자 료
* 초대장 문안
* 회 신 엽 서
* 창업사
* 창업식에서의 내빈 축사
*개업식에서의 내빈 축사
(7) 마 무 리

2 창립 공주년 기념 축하식전
(1) 행사의 의미와 이해
1) 내부적 의미
2) 외부적 의미
(2) 사 전 준 비
1) 준비위원회의 편성
2) 창립기념 행사 준비 일정표(예)
3) 기본계획의 입안
4) 기 본 계 획
(3) 진행의 실제
1) 참석자를 만족시키는 비결
2) 진행에 있어서의 유의점
(4) 당일의 운영
1) 식 순
2) 실 제 사 항
(5) 창업자의 동상. 기념비 등 제막
(6) 실 무 자 료
* 창립 기념 식전 초대장
* 창립 공주년 기념 식전의 진행 예정
* 대형 파티의 회장 레이아웃/디너파티의 석순
* 창립 10주년 기념사/ 내빈축사
(7) 참 고 자 료
1) 창립기념일을 언제로 할 것인가
2) 합병인 경우의 창립기념일
3) 창립기념일과 휴일의 관계
4) 파티의 종류

3 사장 취임 축하 피로회
(1) 사장 취임 피로의 으미
(2) 진행의 실제
1) 취임 식전의 요령
2) 피로 파티의 준비
(3) 당일의 운영
1) 실 제 사 항
2) 폴 로 우 업
(4) 실 무 자 료
* 사장 취임 인사장
* 임원 취임 인사장
* 사장 취임 피로 파티 초대장
* 취 임 사
* 사장 취임 인사장
* 취임식에서의 내빈 축사
* 퇴 임 사
(5) 참 고 자 료
* 사장 교체시의 유의사항
1) 내외에 대한 어필
2) 차기 경영 스탭의 편성
3) 사장 업무의 인계

4 서훈 축하 파티
(1) 서훈 축하의 으미
1) 훈장과 포장
2) 서훈 축하의 의미
(2) 진행의 준비와 실제
1) 축하 파티의 형식
2) 초대자 리스트의 작성
3) 개최 일시, 기타
4) 파티 진행에 있어서의 유의점
5) 기 념 품
* 서훈 축하 파티 회장 레이아웃 예
(3) 당일의 운영
1) 타임테이블
2) 축 하 식 순
(4) 실 무 자 료
* 서훈 축하 파티 초대장
* 서훈 축하 파티에서의 인사말
* 서훈 축하에 대한 답례 서신
(5) 참 고 자 료
1) 기업이 수상한 경우
2) 유 의 사 항
3) 감 사 서 신

5 해외 진출 기념 축하행사
(1) 행사의 목적
(2) 사 전 준 비
1) 행사의 규모
2) 초대의 범위
3) 초 대 장
(3) 당일의 진행
1) 식 순
2) 식장 레이아웃 유의사항
3) 해외진출 기념행사장 레이아웃 모델
(4) 실 무 자 료
* 해외 진출 기념행사 초대장
* 해외 사업소 개설에 즈음한 기념사
* 내빈 축사
(5) 참 고 자 료
1) 해외에서의 위기관리 기본 포인트
2) 해외에서의 안전대책 유의점

제2장 기 념 행 사
6 회사 이전 관련 행사
(1) 회사 이전의 의미
(2) 사전 준비 및 관련 검토사항
1) 기업활동에 지장은 없겠는가
2) 법제상의 제약은 없는가
3) 실무상의 준비와 검토
4) 행사 준비작업 진행표
(3) 당일의 운영
1) 식 순
2) 식 장
* 본사 이전 식전 회장의 레이아웃 모델
* 본사 이전 축하 회장의 레이아웃 모델
(4) 실 무 자 료
* 예산설정서
* 이전 안내장
* 회사(사무소) 이전의 인사장

7 회사 합병 기념식전
(1) 행사의 의의와 이해
1) 회사의 합병
2) 합병 직전. 직후의 작업
(2) 사전 준비와 수배
1) 준비위원회의 결정
2) 개최계획의 작성
3) 업무 분담의 할당
4) 기념사업의 기획
5) 식전, 축하연 회장의 결정과 예약
6) 초대자 범위의 결정
7) 안내장의 작성과 발송
8) 특별한 이벤트 진행시의 수배
9) 필요한 물품류의 준비
(3) 당일의 운영
1) 합병 신회사의 발족식 식순
2) 합병 기념행사에서의 사장 인사말
(5) 참 고 자 료
1) 사원의 전적
2) 법률적 검토
(6) 합병 공주년 기념행사의 경우
* 합병 공주년 기념식전 식순
* 합병 공주년 기념식전 초대장
* 합병 15주년 기념식 기념사

8 지점(영업소) 개설행사
(1) 지점(영업소) 설치에 대한 검토
1) 기본적 검토사항
2) 실제사항의 검토
(2) 행사의 목적
1) 내부적 목적
2) 외부적 목적
(3) 사 전 준 비
1) 일정의 결정과 장소의 확보
2) 초대객 리스트의 작성
(4) 진행의 실제
1) 행사 준비작업 진행표
2) 예산설정서
(5) 당일의 운영
1) 지점, 영업소 개소(점)식
2) 피로 파티
3) 개설행사 식순
4) 축하행사 식순
(6) 실 무 자 료
* 지점 개설에 관한 이사회 의사록
* 지점 개설 피로연 초대장/ 지점 개설에 즈음한 초대장
* 영업소, 지점 개설식에서 사장 인사말
* 지점장 인사말/ 내빈 축사
(7) 참고자료...지점. 영업소를 폐쇄할 때
1) 지점. 영업소 폐쇄의 불가피한 상황
2) 실무의 진행
3) 지점. 영업소 폐쇄작업 진행표
4) 기 타/ 이사회 의사록 / 영업소 폐쇄 안내문/폐쇄통지의 문안

9 회사명 변경 관련 행사
(1) 행사의 의의와 목적
(2) 새 회사명 책정시 유의사항
(3) 사 전 준 비
1) 회사명 변경의 위한 위원회의 설치
2) 새 회사명의 모집
3) 검 토
4) 이사회 제출
(4) 진행의 실제
1) 새로운 회사명의 가결정
2) 적법한가, 아닌가의 조절
3) 변경 시기의 결정
4) 정 관 변 경
5) 주권의 개서
6) 회사명 변경의 실무작업 예

10 업무. 기술 제휴 조인식
(1) 행사의 취지
(2) 사 전 준 비
1) 유 의 사 항
2) 사 전 수 배
(3) 진행의 실제
1) 식장의 설영
2) 계약문서 작성, 조인식의 유의점
(4) 당일의 운영
1) 조인식 식순
2) 유 의 사 항
(5) 실 무 자 료
* 계약서 말미 형식의 예
* 계약서 말미 형식의 예(대리인인 경우)
(6) 참 고 자 료
* 기술공여 계약서
* 비밀유지 서약서
* 퇴직 후 비밀유지 서약서
* 발주 비밀유지 계약서

제3장 건축 관련 행사
11 기공식. 지신제
(1) 기공식. 지신제의 의미
1) 내부적인 의미
2) 외부적인 의미
(2) 사 전 준 비
1) 유 의 사 항
2) 사 전 준 비
* 기공식 준비 진행표
(3) 진행의 실제
* 식장의 설영
* 식장 배치 예
(4) 당일의 운영
* 식 순
(5) 실 무 자 료
* 예산설정서(기공식)
* 시공식 계획 명세표
* 기공식 초대장
* 기공식에서의 인사말
* 지신제(기공식)에서 시공주의 인사말
* 기공식(지신제)에서 내빈 축사
(6) 참 고 자 료
1) 전통제례의 순서
2) 현대 일반제례의 순서

12 정 초 식
(1) 정초식의 의의
(2) 사 전 준 비
1) 규모와 참가쟁상의 설정
2) 행사 준비팀의 설치
3) 준 비 사 항
(3) 당일의 운영
1) 식 순
2) 각 행사의 소임
(4) 실 무 자 료
* 예산설정서(정초식)
* 정초명판의 정초명 예
* 정 초 사

13 상 량 식
(1) 상량식의 으미
(2) 진행의 포인트
(3) 사 전 준 비
(4) 당일의 운영
1) 목조건축의 상량식 순서
2) 빌딩건축의 상량식 순서
(5) 실 무 자 료
* 예산설정서
* 상량식의 초대장
* 상량식에의 초대
* 상량식에서의 인사말

14 준공식. 낙성식
(1) 준공식. 낙성식의 의의
(2) 진행의 포인트
(3) 사 전 준 비
1) 식장의 설영
2) 준비해야 하는 주요 물품
3) 유 의 사 항
(4) 당일의 운영
1) 불제식. 준공식의 경우
2) 낙성식의 경우
3) 낙성 피로의 경우
(5) 실 무 자 료
* 준공식. 낙성 피로에서의 업무 분담표
* 기념품 교환권 예
* 신사옥 낙성기념 초대장
* 낙성을 축하해 준 데 대한 감사서신
* 낙성식에서의 인사말
* 낙성식에서의 내빈 축사
* 초대자 명부

15 선박의 기공. 진수. 준공식
(1) 행사의 이해
(2) 진행의 포인트 유으점
(3) 사전 준비 및 수배
(4) 당일의 운영
(5) 실 무 자 료
* 식전 계획 진행표(진수식)
* 진수식 계획 명세표
*초대자 명부
* 진수식에서의 조선소측 대표 인사말
* 진수식에서의 선주 대표 인사말

제4장 장 의 행 사
16 회 사 장
(1) 회사장의 이해
(2) 회사장의 결정 및 통지 조치
(3) 회사장의 프로세스
1) 긴급 이사회(임원회)의 소집
2) 장의위원장의 선정
3) 장의위원회의 설치/ 각 팀의 역할
4) 상가와의 협의
5) 장의사의 선택과 이용
6) 회사장의 유형
7) 회사장의 일정과 식순/장례 절차 예
8) 사내 및 사외에 대한 통지
(4) 당일의 운영
1) 식장준비
2) 장의 진행에 있어서의 유의사항
(5) 회사장 참석시의 유의사항
1) 참석자를 누구로 할 것인가
2) 상대방에게 확인할 사항
3) 회사로서의 대응
4) 부의금을 보낼 때의 유의사항
5) 화환을 보낼 때의 유의사항
6) 참석자 유의사항
(6) 회사장 진행 체크시트
(7) 실 무 자 료
* 회사장에 대한 규정
* 부고장 및 신문 사망광고/ 부고
* 순직 사망의 통지/ 부의단자 쓰는 예
* 부의봉토 쓰는 예/조위장
* 답조장/ 조사

17 추도식, 합동 우령제
(1) 추도식. 합동 위령제의 목적
(2) 행사의 포인트와 사전 준비
(3) 진행의 실제
1) 추도식 계획 진행표
2) 합동 위령제 플로어차트
3) 운영의 업무분담
4) 식장 설영
5) 기타 식전 준비상의 요점
(4) 당일의 운영
(5) 실 무 자 료
* 예산설정서(추도식. 합동 위령제)
* 추도식의 안내장
* 합동 위령제의 안내장
* 전사장 추도식에서의 주최자 인사말
* 사고 재해 희생자 합동 위령제에서의 추도사(사장
* 전사장 3주기에서 현재 사장의 추도사

제5장 관 례 행 사
18 시무식. 신년회. 첫출하식
(1) 시 무 식
1) 식무식의 목적과 시간. 장소
2) 시무식 진행의 포인트
3) 특별한 행사를 수반하는 시무식
4) 식 순
5) 실 무 자 료
* 외부강사에 대한 기념 강연 의뢰서
* 시무식에서의 사장 신년사
* 신 년 사(사장)
* 신 년 사(공장장)
* 시 년 사(부장)
(2) 신 년 회
1) 신년회의 의의
2) 신년회 진행의 포인트
3) 사전준비
4) 식 순
5) 실무자료
* 신년회 안내장
* 신년회에서의 간사 인사말
* 신녀회에서의 사장 인사말
(3) 첫 출 하 식
1) 춧출하식의 의미
2) 사 전 준 비
3) 당일의 운영
* 식 순/ 첫출하식 레이아웃
* 첫?하식 안내

19 사사 발간 기념회
(1) 사사 발간의 의미
(2) 사사 간행의 준비
1) 기획의 포인트
2) 사사 편찬을 위한 준비
(3) 진행의 실제
1) 타임 스케줄(예)
2) 사사 간행의 기본 항목
3) 진행의 유의사항
(4) 기념 파티의 운영
(5) 사사의 기증
(6) 실 무 자 료
* 사사의 내용 항목
* 사사 발간 기념파티의 초대장
* 사사 기증시의 사장 인사문
(7) 참 고 자 료
* 사사 발간 기념파티에서의 사장 인사말

20 판매점에 대한 감사. 표창식
(1) 판매점 표창의 초점
(2) 사 전 준 비
(3) 당일의 운영
(4) 실 무 자 료
* 예산설정서(판매점에 대한 감사. 표창식)
* 안 내 장
* 반신용 엽서 견본
* 표창창
* 감사장
* 판매점 표창식에서 사장 인사말
* 표창받은 점 대표의 인사말

21 신제품 발표회
(1) 신제품 발표회의 의의
(2) 행사 진행의 포인트
(3) 진행의 실제
(4) 실 무 자 료
* 예산설정서(신제품 발표회)
* 신제품 발표회 안내장
* 기술페어(전시회) 안내장
* 신제품 발표회에서 사회자 인사말
* 신제품 발표회에서 사장 인사말
(5) 참 고 자 료
1) PR 대행업자
2) 신제품 기자발표회

22 주 주 총 회
(1) 주주총회와 기업
1) 주주총회의 의의
2) 주주총회의 종류
3) 총회의 연기회와 계속회
4) 주주총회에서의 결의사항
(2) 운여의 포인트
1) 주주의 확정
2) 주주총회의 소집
3) 의 사
4) 의 결
5) 총회 의사록의 작성
6) 의사록의 비치 및 열람
7) 주주총회 사전 체크리스트
8) 주주총회 직전 체크리스트
9) 총회 회장 레이아웃(예)
(3) 진행의 실제
(4) 실 무 자 료
* 주주총회 소집통지
* 주주총회의 위임장
* 주주총회 의사록
* 주주총회에서 사장의 영업보고

23 안전행사. 방재훈련
(1) 안 전 활 동
1) 기업 안전의 유지
2) 안전활동 추진의 포인트
3) 진행의 실제
4) 안 전 교 육
5) 안 전주간행사
(2) 방 재 훈 련
(3) 재해의 예방(방지)과 대책
1) 화재 예방 및 대책
2) 수해(침수)방지 및 대책
3) 지진 때의 긴급대응

24 종무식. 송년회
(1) 종 무 식
1) 종무식의 취지
2) 종무식의 규모
3) 일시, 장소
4) 예산, 비용
5) 종무식 수케줄
6) 준비, 수배
7) 인사말과 건배
8) 마무리와 산회
9) 종무식에서의 인사말
(2) 송 년 회
1) 송년회의 취지
2) 송년회의 종류
3) 추진의 포인트
4) 개최비용
5) 인사말 요령
6) 연회에서의 유의사항
7) 여흥 등의 유의사항
8) 폐회에 있어서의 간부 유의사항
9) 스케줄 예
10) 실 무 자 료
* 송년회 안내문
* 송년회 인사말
* 송년회 인사말(사회자)
* 건배 제의 



 

광고정보센터│www.adic.co.kr   │

행사기획운영의 실무완성(CD1장 포함) [현대경영연구소 ·  승산서관]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