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최고의 브랜드
저자 김성범
출판사 흐름출판사
발행일 2005-09-30
페이지 352
ISBN 8990872170 |
|
내용 소개│Introduction
|
|
2004년 8월부터 약 6개월 동안 주간조선에 연재했던 ’한국의 장수브랜드’ 시리즈를 재구성해 만든 책이다. ’롱런’ 브랜드의 기준을 30년으로 잡고 해당분야에서 오랫동안 그 명맥을 이어오되 변함없이 소비자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아온, 즉 선두의 자리를 유지하고 있는 브랜드를 추려 묶은 것이다.
브랜드의 탄생에서 위기 극복과정을 비롯해 브랜드에 얽힌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생생하게 담아, 해당 브랜드의 역사와 현재를 한 눈에 이해하기 쉽게 했으며, 브랜드 실무자가 고객의 마인드에 NO.1의 브랜드로 포지셔닝 할 수 있는 효과적인 브랜드 전략을 배울 수 있게 했다. 경영자는 기업의 생존 코드가 된 ’브랜드’를 구축하는 방법과,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를 통해 기업의 이익을 증진하는 법을 알 수 있다.
|
저자 및 역자 소개│About
|
|
지은이 김승범
조선일보 산업부 기자. 서울대 중어중문학과를 졸업하고 2000년 2월 수습기자 39기로 조선일보에 입사했다. 편집부·사회부·국제부·주간부(주간조선) 등 다양한 분야를 거쳐 현재 산업부에서 유통·중소기업 부문을 맡고 있다.
이 책은 그가 2004년 8월부터 6개월 동안 주간조선에 연재한 ‘한국의 장수브랜드’를 재편해 만든 것이다. 한국의 대표적인 장수브랜드가 걸어온 여정을 되돌아보고 그 성공 비결을 분석한 이 책을 통해 저자는 ‘브랜드 범람’의 시대에서 ‘제대로 된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한다.
감수 신철호
서울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했으며, 동 대학원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성신여자대학교 경영학과 교수이며, 한국경영학회이사, 디자인브랜드경영학회 부회장, WEF(세계경제포럼) 국제경쟁력보고서 연구 한국측 자문위원, 윤경포럼 간사, 산업정책연구원 부이사장 등을 맡고 있다.
그 동안 IBS컨설팅그룹 컨설턴트, 호주 시드니 대학 경영대학원 초청연구원 등을 역임했다.
주요 저서로는 《브랜드경영과 디자인 경영》, 《장기전략계획과 경쟁전략》, 《전략평가시스템》, 《14가지 경영혁신기법의 통합모델> 외 다수가 있다.
|
목차 소개│Index
|
|
1. 외길전략 _ 남들이 하지 않는 것을 한다
쓰리쎄븐 _ 손톱깎이 하나로 세계를 정복하다 / 유니더스 _ 세계는 우리를 필요로 한다 / 에이스침대 _ 가구가 아닌 과학으로 42년 한우물 / 피죤 _ 치밀한 전략으로 대기업도 이긴다
2. 명품전략 _ 기술혁신이 명품을 만든다
팬텀 _ 빠르고 정확하게 세계를 향해 쏜다 / 한국타이어 _ 지구의 모든 땅은 우리가 접수한다 / 귀뚜라미보일러 _ 43년 된 한국 보일러의 명품 / 도루코 _ 50년 동안 기술투자에 올인하다 / 제비표페인트 _ 이름은 친근하게, 개발은 치열하게
3. 일관전략 _ 컨셉은 하나, 꾸준하게 밀고나간다
모닝글로리 _ 한국적인 디자인을 판다 / 쏘나타 _ 대중적인 중형차로 세계를 평정한다 / 랜드로바 _ 젊음을 간직한 캐주얼 구두의 대명사 / 비비안 _ 속옷에 패션 개념을 도입하다 / 훼스탈 _ 마음놓고 먹을 수 있는 가족소화제
4. 대표전략 _ 국민의, 국민에 의한 대표
진로 _ 위기가 와도 브랜드는 살아남는다 / 활명수 _ 아픈 배를 달래주는 국민소화제 / 칠성사이다 _ 100억병 넘게 팔린 음료의 지존 / 샘표간장 _ 한국형 간장을 세계적 소스로 / 우황청심원 _ 한방의 세계화를 실현하다
5. 진화전략 -추억과 미래의 꿈을 그린다
새우깡 _ 오랜 사랑의 비결은 꾸준한 자기 혁신 / 초코파이 _ 코리아는 몰라도 초코파이는 안다 / 우루사 _ 리포지셔닝이 브랜드 가치 증진의 핵심 / 박카스 _ 젊은 한국을 키워드로 재기를 꿈꾼다 / 아로나민골드 _ 종합비타민제의 원조
6. 신뢰전략-공감은 나누고 믿음은 지킨다
바나나우유 _바나나우유 맛은 소비자가 지킨다 / 남양분유 _ 내실경영과 치밀한 브랜드 전략의 승리 / 부라보콘 _ 세월은 흘러도 약속은 남는다 / 한국도자기 _ 세계로 향하는 도자기의 장인들
|
|
한국 최고의 브랜드 [김성범 ·
흐름출판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