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릴라 마케팅[제이 콘래드 레빈슨 저 / 비즈니스북스]
기사입력 2009.04.20 11:25 조회 5729

신간 『게릴라 마케팅―마케팅 전쟁에서 열정과 민첩함으로 승부하는 게릴라 마케터들의 지침서』는 전 세계 46개 국어로 출간되어 1,500만 부 이상 팔려나가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마케팅 분야 베스트셀러의 하나로 꼽히며, 마케터들에게 ‘게릴라 마케팅’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시했던 제이 레빈슨(Jay Levinson)의 전설적인 저작 『게릴라 마케팅』의 최신(제4판)판에 대한 완역본이며, 변화된 마케팅 환경에서 게릴라들이 쓸 수 있는 최신 무기를 소개하는 실전 지침서이다. 

이 책에서는 “이익을 남기지 못한다면 게릴라가 아니다.”라는 게릴라 정신을 바탕으로 마케팅 예산보다 시간, 에너지, 상상력과 정보를 가지고 열정과 민첩함으로 마케팅 전쟁에서 승부하는 빛나는 기업가 정신의 정수를 만날 수 있다. 특히 전장을 방불케 하는 마케팅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게릴라 마케터들의 비밀 병기 200가지를 소개하고, 그것을 각각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풍부한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신간 『게릴라 마케팅』에서 저자는 마케팅을 수행해야 할 마케터들이 갖춰야 할 기본적인 정신과 자세는 물론, 비즈니스의 규모와 자원에 따라 달리 사용할 다양한 마케팅 전술을 아우르는 방대한 내용을 특유의 유머와 날렵한 글 솜씨로 유쾌하게 풀어내고 있다. 특히 아이디어는 훌륭하지만 예산이 빠듯한 회사들이 선택할 수 있는 저비용, 무비용 마케팅 전략과 전술은 세계적인 경제 불황을 맞아 더 치열해진 마케팅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기존의 미디어는 물론 새롭게 부상하는 E-미디어에 대한 접근법, 휴먼 미디어, 나아가 비미디어를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는 방법은 게릴라로 거듭나야 할 우리 마케터들에게 유익한 통찰을 제공한다. 마케터는 본질적으로 게릴라일 수밖에 없다는 저자의 지적에서 1985년 이 책의 초판이 출간된 이래 판을 거듭하며 전 세계 수천만 마케터들을 열광시킨 이유를 확인할 수 있다.

전 세계 수천만 마케터에게 게릴라 정신을 불어넣은 최고의 마케팅 바이블!
1985년 초판 발행 후 제4판, 전 세계 46개 언어로 출간,
1,500만 부 판매의 신화를 이룬 초대형 베스트셀러의 최신판을 드디어 만나다!!

신간 『게릴라 마케팅―마케팅 전쟁에서 열정과 민첩함으로 승부하는 게릴라 마케터들의 지침서』는 게릴라 마케팅의 창시자인 제이 콘래드 레빈슨의 전설적인 베스트셀러 『게릴라 마케팅』의 최신 개정판(제4판)을 국내 최초로 완역한 책이다. 1985년 초판을 출간한 후 지금까지 판을 거듭하며, 전 세계 마케터들을 열광시킨 이 책은 이례적이라 할 만큼 국내에서는 제대로 조명되지 못했다. 물론 저자 제이 콘래드 레빈슨의 다른 저작들은 몇 종 출간되었으나, 그 뿌리라 할 수 있는 이 책은 이제야 번역되어 국내 독자들에게 선보이게 되었다. 

하지만 ‘게릴라 마케팅’이라는 용어는 이미 마케터들 사이에서 광범위하게 쓰일 정도로 유명하다. 뿐만 아니라 국내 검색 사이트에서 ‘게릴라 마케팅’을 찾아보면 많은 사례 연구, 컨설팅 업체, 연구 보고서 등을 만날 수 있을 만큼 마케팅 현장에서 많이 쓰이고 있는 용어이다. 다시 말해 ‘게릴라 마케팅’은 ‘꿈은 크지만 자금은 부족하고, 돈 대신 열정과 상상력, 노력과 정보를 투자할 각오가 되어 있는’ 중소기업이나 자영업자, 그리고 새로운 마케팅 환경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승부하려는 의욕에 찬 마케터에게는 이미 익숙한 개념인 것이다. 세계적으로 46개 국어로 출간되고, 마케팅 도서로는 전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의 누적 판매 기록(약 1,500만 부)을 가진 이 책은 지금도 전쟁을 방불케 하는 전 세계의 마케팅 현장에서 마케팅 예산의 규모가 아니라 열정과 민첩함으로 승부하는 게릴라 마케터들의 교전 수칙과 같이 쓰이고 있다. 특히 최근에 개정된 이 책은 세계적인 불황기에서 성공을 향해 달려가는 모든 기업과 마케터들에게 마케팅의 기본 정신에서부터 최고의 실전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돈이 아니라 시간과 에너지, 상상력, 정보를 투자하라!
이익을 남기지 못한다면 게릴라가 아니다!
게릴라 마케터의 자세에서 실전 무기까지!
게릴라의, 게릴라에 의한, 게릴라를 위한 마케팅 전략서!

신간 『게릴라 마케팅』에서 저자는 성공적인 마케팅 뒤에는 항상 ‘게릴라 정신’이 함께 한다고 주장한다. 이 책은 우리 시대의 치열한 마케팅 현장에서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게릴라 정신과 게릴라들의 무기, 철저히 시장 중심적인 게릴라 마케팅으로 성공을 거두는 비?을 조목조목 알려준다. 기업의 규모가 크든 작든, 자금과 인력이 많든 적든, 시장 상황이 어떻든 간에 주어진 환경과 자원을 이용하여 이익을 남겨야 하는 마케터들의 본질과 사명에 충실하다. 

제이 콘래드 레빈슨의 신간 『게릴라 마케팅』은 기왕의 마케팅 분야의 서적에서 간과하고 있지만,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문제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기왕의 고객에 집중하라는 점, 마케팅의 성공은 구매가 이루어지고 난 후의 철저한 사후 관리에서 결정된다는 점, 시장에서 경합하는 경쟁자와 제휴해야 한다는 점, 고객의 입장에서 편의를 제공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는 점, 그리고 무엇보다 마케팅 예산이 아니라 열정과 에너지, 상상력과 정보가 중요하다는 점은 그럴싸한 이론으로 무장한 마케팅 서적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부분을 정확하게 지적하면서 현장에서 마케터들이 걸어가야 할 비전과 통찰력을 명확히 제시하고, 마케터들의 활력과 실행력에 힘을 실어준다. 

그러한 점에서 이 책은 게릴라 마케팅 분야를 대표하는 독보적인 지침서로 마케팅의 영원한 고전으로 꼽히는『마케팅 불변의 법칙』,『포지셔닝』,『마케팅 전쟁』등 세계적인 저작에 버금가는 영향력으로 전 세계의 수많은 게릴라 마케터들에게 혜안을 제공하고, 진정한 승자가 되기 위한 시장 중심의 마케팅 해법과 최적의 대안을 제시한다. 

초판이 출간된 이후 25년 동안 전 세계 마케터들이 이 책을 열렬히 지지해온 데에는 바로 그러한 이유가 있었던 것이다. 그것은 지금까지 자금과 인력이 풍부한 대기업 위주의 마케팅 또는 전통적인 마케팅 방식에 치중하기보다는 기업 규모와 현실에 맞는 실용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고, 유연하고 민첩한 게릴라 특유의 마케팅을 지향하며, 지속적으로 고수해야 할 마케팅 원칙을 기반으로 최신의 마케팅 테크놀로지를 다양하게 활용함으로써 실제로 이익을 실현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자칫 복잡하고 어려워질 수 있는 마케팅을 일상의 용어로 쉽게 설명하는 이 책은 게릴라 마케터들이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정신과 태도 등 기본적 자질을 점검하기에도 더없이 유용한 책이다.

“마케팅 전술의 종합선물세트”
“시장에서 진정한 승자가 되고 싶은 마케터들에게 최적의 마케팅 대안을 제시”
“결코 책장에 꽂아두지 말고 언제나 손이 닿는 내 책상 위 가까운 곳에 두어야 할 책”
마케팅 전문가들이 찬사를 아끼지 않은 게릴라식 마케팅 무기 200가지!

대공황을 방불케 하는 전례 없는 불황이 전 세계를 얼어붙게 하고 있다. 세계적인 금융 위기와 유수 기업들의 파산, 넘쳐나는 실업자 등 경제의 암울한 그림자는 국경을 초월하고 있다. 끝도 모를 불황의 늪 속에서 소기업은 물론 대기업의 생존조차 장담할 수 없는 상황에서 소비는 한없이 위축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최근 경기 선행 지수가 조금씩 반등의 기미를 보이고 있는 이때, 신간 『게릴라 마케팅』에서 저자의 다음과 같은 지적은 불황 탈출, 위기 극복의 활로에 대한 유익한 통찰을 제시한다.

“나는 세일즈 기록을 경신하면서도 그 과정에서 손해를 보는 기업들을 무수히 보아왔다. 이익은 여러분이 추구하고 노력해야만 하는 진실을 알려주는 유일한 숫자다. 이익을 벌어들일 수 없다면 그건 아마도 게릴라 마케팅이 아닐 것이다.”(본문 35쪽)

위기감만큼이나 소비자들의 지갑은 그 어느 때보다 굳게 닫혀 있다. 하지만 불황이든 호황이든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해서 이익을 올려야 하는 마케터들 본연의 임무에는 변함이 없다.

저자
: 제이 콘래드 레빈슨
자금과 인력이 부족한 소기업 비즈니스 현실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제시해 전 세계의 수많은 기업을 성공과 회생으로 이끈 게릴라 마케팅의 대가이다. 총 59권의 마케팅 서적을 집필한 열정의 소유자로 그의 대표작인 『게릴라 마케팅』은 46개 국어로 번역 출간되어 1,500만 부가 판매된 초대형 베스트셀러이자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마케팅 도서로 꼽히고 있다. 또 유수 MBA 과정의 필독서로 사용되고 있으며 대기업 위주의 마케팅 전략에서 벗어나 소기업이 채택할 수 있는 유연하고 민첩한 저비용 마케팅 전술을 다양하게 제시했다는 점에서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이 책은 최근 급변하고 있는 마케팅 상황과 기법, 다양한 테크놀로지, 온라인 마케팅 동향과 사례를 새롭게 추가한 최신 개정판(제4판)으로 작은 기업이 최소한의 비용으로 어떻게 큰 기업을 상대하여 수익을 올리고 승리할 수 있는지 200여 가지의 다양한 실전 기법들을 담고 있다. 제이 콘래드 레빈슨은 캘리포니아대학교에서 게릴라 마케팅을 강의했고, 세계적인 광고대행사 제이 월터 톰슨(J. Walter Thompson) 부사장, 유럽의 레오 버넷(Leo Burnett) 마케팅 책임자 및 총괄이사를 지냈다. 현재는 비즈니스 컨설팅 회사인 게릴라 마케팅 인터내셔널(Guerrilla Marketing International) 회장으로 집필과 함께 어도비사와 애플사를 비롯하여 전 세계 기업을 대상으로 활발한 컨설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저자 제이 콘래드 레빈슨
출판사
비즈니스북스
출판일 2009.04.10
페이지
660p
ISBN
9788991204508 

한국의 독자들에게―진정한 게릴라들의 성공을 위하여
감사의 글

서문―최저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거두는 마케팅 성공 비법!

|제1부| 게릴라식 접근법

제1장 게릴라 마케팅이란?

제2장 게릴라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
기업가 정신 : 자금 부족이라는 한계를 넘어라
소기업의 강력한 무기 : 다양한 마케팅 도구를 결합하라
집중화 : 핵심 아이디어를 7개 어절로 진술하라
소기업은 작은 대기업이 아니다
소기업의 강점 : 스피드와 유연성으로 승부하라

제3장 게릴라 마케팅의 16가지 성공 원칙
헌신 또 헌신하라
투자에 대한 성과를 기다려라
중단하지 말고 지속하라
신뢰는 품질과 가격보다 중요하다
인내하라
다양한 마케팅 무기를 활용하라
결과의 혜택을 누려라
편의를 제공하라
고객을 감동시켜라
마케팅 효율성을 측정하라
고객과 결속을 유지하라
상호 이익을 위해 의존하라
다양한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라
고객의 동의를 얻어내라
스타일보다는 내용으로 승부하라
마케팅을 공격적으로 확대하라

제4장 게릴라 마케팅 계획 세우기
빅 4를 절대 놓치지 말라
포지션을 명확히 하라
7개의 문장으로 게릴라 마케팅 전략을 작성하라
프리덤 프레스라면 어떻게 할까?

제5장 창의적인 마케팅 전개하기
창의적인 마케팅 전략 세우기 : 3문장 법칙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한 7단계 프로그램
진정한 창의성의 출발점
창의적인 마케팅 목표 : 나는 정말 이 제품을 원해!

제6장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방식 선택하기
미디어의 장단점을 파악하라
마케팅 캘린더를 활용하라
마케팅 예산에 대한 감각을 익혀라

제7장 마케팅 비용을 절감하는 최고의 방법
마케팅 캠페인을 고수하라
물물교환을 이용하라
협력 광고 자금을 활용하라
리스크 없는 PI와 PO 협정
저렴하게 리서치하기
인터넷 사냥꾼의 제휴 네트워크
마케팅에 대한 반응을 추적하라
매스 미디어 광고에 대한 협상 노하우
마케팅 자료의 비용 절감법
마케팅 효과를 실험하라
자투리 광고와 인 하우스 광고 대행사의 이점
경제적인 비용으로 TV 광고 제작하기
기존 고객에게 집중하라

제8장 리서치 : 게릴라 마케팅 캠페인의 출발점
고객의 의견에 귀 기울이는 기술
무지는 비싼 대가를 치른다
저렴하고 효과적인 4가지 리서치 방법
유료 리서치가 필요할 때


|제2부| 미니미디어 마케팅

제9장 미니미디어 마케팅에 관한 진실
고객과 탄탄한 관계를 맺는 캔버싱
미니 브로슈어처럼 사용하는 명함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개별 편지
51%를 겨냥한 텔레마케팅
많은 사람을 끌어모으는 전단지
인쇄 브로슈어, 전자 브로슈어, 오디오 브로슈어 활용법
작고 저렴하지만 효과적인 안내 광고
완벽한 마케팅 선물, 상품권
구매를 증폭시키는 실내외 간판
작지만 큰 효과를 발휘하는 게시판 광고
창의적인 DIY 마케팅, 데스크톱 출판
옐로우 페이지 마케팅


|제3부| 맥시미디어 마케팅

제10장 게릴라 스타일의 맥시미디어 마케팅
신문에 효과적으로 광고하는 방법
친근감과 신뢰를 더해주는 잡지 광고
목표 고객과의 긴밀한 연결, 라디오 스폿
위성 TV와 케이블 TV의 30초 커머셜
위치가 중요한 실외 광고
거인과 경쟁할 수 있는 다이렉트 메일 마케팅
종이 위의 상점, 카탈로그 마케팅


|제4부| 뉴 미디어 마케팅

제11장 E-미디어 마케팅
고객 리스트 구축하기
성공적인 블로그를 만드는 5가지 속성
게릴라 마케팅의 미래, 팟캐스팅
정확한 목표 고객을 겨냥한 나노캐스팅
웹사이트로의 초대, 이메일
최고의 웹사이트를 만드는 10가지 결정적 요소
유료 사이트로 성공하는 12단계
전화로 진행되는 라이브 세미나, 텔레세미나
쌍방향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 웨비나
새로운 정보를 손쉽게 배포하고 구독하는 RSS
e-북으로 성공하는 법
혼자 이길 수 없을 때의 전략적 동맹, 제휴 프로그램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해주는 자동화 마케팅
검색 엔진의 최적화
판매를 배가시키는 랜딩 페이지 만들기

제12장 인포-미디어 마케팅
관계의 문을 여는 무료 컨설팅
독설과 재미, 정보를 결합한 비즈니스 프로그램
잠재고객을 유치하는 무료 세미나
적은 군중으로 큰 관심을 유도하는 무료 시연회
자연스럽게 지갑을 열게 하는 파티 플랜 마케팅
가치와 이익, 판매 정보를 제공하는 뉴스레터
맞춤형 출판으로 성공하는 법
검색 엔진 순위를 높이는 매력적인 방법, 웹진
출판물에 칼럼 쓰기
간행물에 기사 쓰기
클럽에서 강연하기

제13장 휴먼 미디어 마케팅
마케팅에 관한 통찰력
여러분의 마케팅 자질
여러분이 고용한 세일즈맨
직원 복장에 대한 가이드라인
이너 서클의 힘
고객과의 접촉 시간
차별화된 인사법
스토리의 강점
세일즈 트레이닝의 중요성
게릴라 네트워킹 성공법
제휴 프로그램
만족한 고객에 대한 투자
게릴라 마케터의 임명
사람들에 대한 관심

제14장 비미디어 마케팅
고객이 바라는 모든 것, 서비스
PR과 버즈 마케팅
게릴라식 박람회 판매
퓨전 마케팅
지역 사회에 대한 유대감
클럽 멤버십
고객에 대한 후속 관리
입소문 마케팅
콘테스트와 경품
확실한 경쟁우위
엘리베이터 마케팅
품질에 대한 보증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


|제5부| 게릴라의 본질

제15장 게릴라 기업의 속성
강력한 네이밍
시각적 상징, 밈 개발하기
테마 라인
브랜드 인지도
차별화된 포지셔닝
품질
게릴라 기업의 거점, 인터넷
비즈니스 업그레이드
추천 프로그램
추천장
신뢰를 확보하는 방법
명성을 만드는 노하우
할부 계획
정탐
대의를 지원하는 마케팅

제16장 게릴라 기업의 태도
열정
관대함
스피드
깔끔함
전화 응대
가치
비즈니스 편의성
융통성

제17장 게릴라 마케팅 심리학

게릴라 마케팅 무기 200가지
게릴라를 위한 정보 창고 


게릴라 마케팅 ·  제이 콘래드 레빈슨 ·  비즈니스북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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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