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책소개당신의 맞수는 누구입니까?
삼성전자 vs LG 전자, 에버랜드 vs 롯데월드, 네이버 vs 다음… 한국 52개 최강 기업들의 생존 전략백서
GS홈쇼핑과 CJ오쇼핑, 훼미리마트와 GS25, 옥션과 G마켓, 신세계와 롯데쇼핑, 교보문고와 예스 24, 제일모직과 LG패션, 비비안과 비너스 등 한국 52개 라이벌 기업들의 이기는 노하우를 담은 『맞수기업열전』. '한겨레21'의 저자, 정혁준은 어떤 기업이든 성장하면서 반드시 부딪칠 수밖에 없는 맞수들과의 경쟁을 생생하게 그려내며, 자신만의 성공을 이끈 경쟁력의 원천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고 있다.
경쟁력의 원천은 기업가정신의 법칙, 위기 극복의 법칙, 게임의 룰 전환 법칙, 경쟁우위의 법칙, 진화의 법칙, 스토리텔링의 법칙, 여자의 법칙 등 경쟁력의 원천은 일곱 가지 법칙으로 정리된다. 본문은 먼저 글로벌에서 경쟁하는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창업 과정, 현대선설의 중동신화 등 기업들의 도전과 좌절의 이야기, 그리고 초기 창업자들의 뒤를 이어 기업가정신의 맥을 이어나가고 있는 샐러리맨 출신의 2세대 경영자들의 면모 등을 통해 기업가정신의 법칙을 이야기한다.
뒤이어 참이슬과 처음처럼의 소주 대결부터 GS홈쇼핑과 CJ오쇼핑의 홈쇼핑 대결까지, 이들이 맞수 대결을 하며 불황을 이겨낸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또한, 2위 기업의 도전에 1위 기업은 어떻게 대응하는지를 살펴보면서 전략적인 마인드를 살펴보고, 경쟁우위의 핵심인 '게임법칙'을 우리 생활 현장에 적용해 제시하고 있다. 부록으로 플래시백 효과로 살펴보는 미국발 경제위기, 아래아한글 20년 잔혹사, 여성 CEO 열전을 수록해 경제를 보다 다양하게 바라보는 관점을 제공한다.
저자소개
저자 | 정혁준
로버트 프로스트의 시 「가보지 못한 길The Road Not Taken」을 참 좋아한다. 시에서 나그네는 새벽녘 노란 숲속 갈림길에서 고민을 하다 한 길을 택한다. 먼 훗날 나그네는 한숨을 쉬며 이렇게 말한다. “나는 한 길을 택했고 그것 때문에 모든 것이 달라졌다고.”
아름다운 서정시이긴 하지만, 경제학과 경영학에서 말하는 선택을 생각하게 하는 시이기도 하다. 경제학과 경영학은 선택의 학문이다. 선택의 또 다른 의미는 다른 하나의 포기다. 경제학에서 말하는 기회비용이고 경영학에서 말하는 전략이다.
현재 <한겨레21> 경제팀장이다. 작가가 되고 싶었는데 어찌어찌하다 기자가 됐다. 소설처럼 재미있고 술술 읽히는 경제학 책을 쓰고 싶어 한다. 대신 글 안에는 어려운 경제용어를 명쾌하게 풀이하고 복잡한 경제현상을 쉽게 와 닿게 하는 전략적 장치가 꼭 들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한번 읽으면 재미있지만 두 번 읽으면 교훈을 얻고, 세 번 읽으면 감동을 느낄 수 있는 글을 미치도록 쓰고 싶다. 은은하지만 날카롭고 감칠맛 나지만 팩트로 점철된 기사를 쓰고 싶다. 통찰력insight을 보여주는 경제기사의 전형을 세우는 게 꿈이다. 특정한 경제현상이 평범한 보통 사람들의 일상에 어떤 영향을 끼치게 되는지를 깊이 있게 분석해 보여 주고 싶다. 이 책에 나오는 ‘탐욕의 나비효과’가 아마 그런 비슷한 류의 글이 아닐까 생각한다.
은퇴하면 중고 책방을 차리고 싶다.
고도를 찾아서blog.hani.co.kr/june라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목차
추천의 글 - 기업가정신이 필요하다·_ 안철수 카이스트 교수
추천의 글 성공의 힌트를 찾아라 _ 정태영 현대카드/현대캐피탈 대표이사
머리말 - 당신의 맞수는 누구입니까?
제1법칙 _ 기업가정신의 법칙
Chapter01 삼성전자 vs LG전자
반도체로 세계에 나서다 ★ 라듸오로 샛별 시장을 열다
인사이드 팁 삼성과 LG의 구원투수들
맞수 키워드 위대한 창업은 불황 때 나타난다
Chapter02 엔씨소프트 vs 넥슨
인터넷은 재미다 ★ 게임은 그래픽이다
인사이드 팁 같은 과 선후배인 맞수기업 대표
맞수 키워드 안철수는 왜 기업가정신에 대해 얘기하나?
Chapter03 에버랜드 vs 롯데월드
산지개발에서 자연으로 ★ 추위에 대한 도전으로
인사이드 팁 놀이공원 변천사
맞수 키워드 김승유 회장이 싱가포르를 찾는 이유는?
Chapter04 현대건설 vs GS건설
오일쇼크 위에 서다 ★ 외환위기를 넘어서다
인사이드 팁 아파트 브랜드의 모델 전쟁
맞수 키워드 경제학 교수들이 본 이 대통령 리더십
제2법칙 _ 위기 극복의 법칙
Chapter05 GS홈쇼핑 vs CJ오쇼핑
화장하며 인터넷으로 ★ 요리하며 중국으로
인사이드 팁 숨어 있는 1인치 마케팅
맞수 키워드 가격차별의 경제학
Chapter06 훼미리마트 vs GS25
우리 동네 리빙스테이션 ★ 쉽고 편한 생활공간
인사이드 팁 불황 속 희비 갈린 상품
맞수 키워드 1천 원의 경제학
Chapter07 옥션 vs G마켓
대기업 맞서 인터넷장터 열자 ★ 이효리 앞세운 20대 여성 공략
인사이드 팁 온라인 장터에 비친 불황 트렌드
맞수 키워드 9백 원의 행동경제학
Chapter08 진로 vs 롯데주류
참이슬 드릴까요? ★ 처음처럼요!
인사이드 팁 소주 광고 여자 모델 열전
맞수 키워드 수요와 공급법칙으로 본 삼겹살의 경제학
제3법칙 _ 게임의 룰 전환 법칙
Chapter09 SKT vs KT
“비비디 바비디 부” ★ “쇼를 하라”
인사이드 팁 전문 경영인 리더십 비교
맞수 키워드 게임이론으로 푼 ‘꽃남의 경제학’
Chapter10 현대카드 vs KB카드
M과 함께 떠나자 ★ 별카드 꺼내시죠
인사이드 팁 카드에 옷을 입힌다
맞수 키워드 역 앞 식당은 왜 맛이 없을까?
Chapter11 농심 vs 삼양
사나이 울렸다 ★ 이젠 젊은 라면
인사이드 팁 양대 라면 광고사
맞수 키워드 게임이론과 3위 기업 전략
Chapter12 신한은행 vs 우리은행
평범한데 비범하다 ★ 보수적인데 공격적이다
인사이드 팁 행장들의 전쟁
● 거꾸로 가는 경제시계
탐욕의 나비효과-플래시백 효과로 본 미국발 경제위기
제4법칙 _ 경쟁 우위의 법칙
Chapter13 아모레퍼시픽 vs LG생활건강
한국의 미를 찾아 ★ 샴푸를 화장품으로
인사이드 팁 브랜드 네이밍 전쟁
맞수 키워드 핵심역량으로 본 야쿠르트 아줌마의 경쟁력
Chapter14 신세계 vs 롯데쇼핑
이마트에서 생활을 팔고 ★ 백화점에서 문화를 파는
인사이드 팁 유통 양대산맥 사령탑
맞수 키워드 차별화 전략과 포지셔닝 그리고 블루오션
Chapter15 기아자동차 vs GM대우
단순한 직선미 ★ 날렵한 곡선미
인사이드 팁 디자인 총지휘 김태완 vs 슈라이어
맞수 키워드 미들테크의 탱크주의
Chapter16 교보문고 vs 예스24
주말에 서점갈까 ★ 짬내서 클릭할까
인사이드 팁 진열과 배송의 현장
맞수 키워드 불황 이기는 ‘일하기 좋은 기업’
제5법칙 _ 진화의 법칙
Chapter17 CJ vs 오리온
미풍에서 은막으로 ★ 설탕에서 TV로
인사이드 팁 엔터테인먼트 맞수 여성 CEO
맞수 키워드 진화경제학, 급격한 변화의 이론
Chapter18 네이버 vs 다음
지식인으로 날개 달다 ★ 아고라로 이슈 만들다
인사이드 팁 홍보팀장 맞짱 토크
Chapter19 SK브로드밴드 vs LG데이콤
“따라올테면 따라와봐” ★ 천리안 이은 광랜 승부
인사이드 팁 하나로통신 둘러싼 재벌 삼국지
Chapter20 SK에너지 vs GS칼텍스
자원개발에 국경은 없다 ★ 석유는 수입하는 게 아니다
인사이드 팁 브랜드 경쟁도 활활
맞수 키워드 ‘킴기즈칸’의 슬픈 추억
● 거꾸로 가는 경제시계
아래아한글 20년 잔혹사-소프트웨어 강국의 꿈은 어떻게 좌절되었나
제6법칙 _ 스토리텔링의 법칙
Chapter21 제일모직 vs LG패션
꽃보다남자의 매력 ★ 강마에스트로의 품격
인사이드 팁 브랜드와 스타 모델
맞수 키워드 로렐라이와 스토리텔링 마케팅
Chapter22 삼성경제연구소 vs LG경제연구원
정책과 이슈를 선점하라 ★ 기업이 무엇을 원하는가
인사이드 팁 CEO 인포메이션과 LG 비즈니스 인사이트
맞수 키워드 김연아와 제이에스티나
Chapter23 이수만의 SM vs 박진영의 JYP
소녀시대의 성공시대 ★ 원더걸스의 원더풀 신화
인사이드 팁 스타가 되기까지
맞수 키워드 빅뱅과 위키노믹스
제7법칙 _ 여성의 법칙
Chapter24 신라호텔 vs 웨스틴조선호텔
한국미와 현대적 감각 ★ 집과 같은 편안함
인사이드 팁 사촌지간 여성 CEO 맞수
맞수 키워드 유리천장을 뚫은 여인들
Chapter25 비비안 vs 비너스
풍만한 볼륨업 ★ 편안한 메모리
인사이드 팁 란제리 모델 변천사
맞수 키워드 우머노믹스 시대가 왔다
Chapter26 한진해운 vs 현대상선
마담과 마린 ★ “자신있습니다”
인사이드 팁 ‘여성 선장’ 현정은-최은영 회장 리더십
맞수 키워드 립스틱 리더십이 뜬다
● 거꾸로 가는 경제시계
여성 CEO 열전-유리천장의 시대는 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