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컨트롤
커뮤니케이션북스(주) 기사입력 2012.09.05 09:24 조회 3971


 



영화 촬영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50년 이상 촬영감독으로 활동한 저자가 필터 사용 방법과 현상 기술을 두루 전수한다. 실무자와 예비 촬영감독 모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 자주 부딪히는 상황을 예로 들어 촬영의 기본 이론과 실무를 소개한다. 촬영 현장에서, 현상소에서, 후반작업에서 최적의 이미지를 창조하는 방법을 알려 준다.
 



저자소개

제럴드 허시필드
영화와 광고 촬영 프리랜서 감독이다. 50년 이상 촬영에 종사했으며 <미친 주부의 일기>, <영 프랑켄슈타인>, <핵전략 사령부>, <아름다운 날들>, <굿바이 콜럼버스> 등에서 촬영감독을 맡았다. 뉴욕 브루클린에 있는 New Institute of Film에서 강의를 진행했고 LA에서 여러 번의 세미나를, 네바다 레이크 타호에서 비디오 워크숍을 지휘했다. 이 책을 편집한 아내 줄리아 터커와 함께 메인 록포트의 International Film & Digital Workshops에 3년 동안 거주하면서 영화를 제작했다. 미국촬영감독협회 국제촬영감독길드와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의 멤버이고, 전미영화텔레비전기술인협회에서 은퇴했다. 이 책의 초판은 영국 런던의 Kraszna-Krause 재단에서 상을 받았다.


책의 특징

최적의 이미지를 창조하라
디지털 영역에서 이미지를 컨트롤하는 방법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필름을 공부하는 학생은 먼저 일반적인 영화제작 기술에 따라야 한다. 관건은 본인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이미지를 컨트롤하기 위해 기술적인 면을 어떻게 테스트할 수 있을 것인지에 달렸다.
색의 상호작용, 필름, 렌즈, 필터, 후반작업, 현상 테스트와 평가 등 이미지 컨트롤에 관한 포괄적이고 실용적인 정보를 제시한다. 필터와 현상 기술을 이용해 만든 이미지를 디지털 마스터링으로 재창조하는 방법, 각종 영화제에서 수상한 촬영감독들이 전하는 이미지 컨트롤 노하우, 책에 소개된 이미지 컨트롤 팁을 응용하는 방법도 함께 담았다.
이 책은 유능한 촬영감독을 꿈꾸는 사람들을 위해 쓰였다. 아울러 영화·비디오·다큐멘터리·TV 광고에 종사하는 촬영감독, 초년의 전문가 또는 아마추어, 사진작가와 제작자들에게도 유용하게 쓰일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이 책에서 얻을 수 있는 지식
• 필터의 종류와 효과, 장단점, 노출 조정 방법
• 부가적인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현상 기술과 현상소 활용
• 카메라 세팅, 촬영, 현상, 렌즈 테스트 평가
• 컬러 네거티브 필름에서 색 재현을 조절하는 방법
• 옵티컬, 듀프, 비디오 전환, DI 등 후반작업 기술
• 비디오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카메라 필터 사용 방법
• 각종 영화제에서 상을 받은 촬영감독들의 이미지 조절 노하우


책의 목차

추천사
머리말
감사의 말

01 오리지널 네거티브의 에멀션을 변화시키는 이유
시각적 이미지로 이야기 전개
이미지를 풍부하게 만드는 잠재적 요소
후반작업과의 병행
눈속임
현상 작업으로 일어날 수 있는 변수에 대한 보상

02 컬러 네거티브의 색 표현 컨트롤
프로덕션 디자이너, 의상 디자이너, 세트 데코레이터
라이팅의 효과적 컨트롤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다른 요소들

03 카메라에서의 이미지 컨트롤
필름
노출과 프린터 라이트
렌즈

04 필터에 의한 이미지 컨트롤
흑백필름 필터
컬러와 새로운 필터의 필요성
포그 필터
    레귤러 포그 필터
    더블 포그 필터
로-콘트라스트 필터
그 밖의 포그 필터와 로-콘트라스트 필터
    실제 포그 효과
    장면 전환 포그 필터
컬러필름과 광원
    켈빈 등급
    색 온도 측정기
색온도 전환, 색온도 보정, 색 보정 필터
    색온도 전환 필터
    색온도 보정 필터
    색 보정 필터
    형광 필터
코럴 필터와 세피아 톤 이미지
세피아 톤 이미지
    세피아 톤을 만들기 위한 가이드라인
ND 필터
그러데이션 필터
중성 농도 감쇠 필터
편광 필터
필터 테스트와 그 밖의 필터
콘트라스트를 어떻게 줄일 것인가
필터 선택하기

05 특별한 효과를 위한 필터
디퓨저
    언제 그리고 어떻게 디퓨저를 사용해야 하는가?
스타 필터
디옵터
    스플릿 디옵터
특수 필터
라이트 플렉스와 배리콘
자신만의 필터 만들기
데이 포 나이트 만들기

06 현상소에서의 이미지 컨트롤
현상소
푸시 현상
네거티브 필름 플래싱
프린트 플래싱
ENR 프린트 현상
풀링 현상
화학적 포그 처리
새로운 현상 기법
    실버 리텐센
    ACE-CCE-NEC 현상
    크로스 현상
    안티 헐레이션 백킹 제거

07 후반작업에서 고려할 사항
옵티컬
듀프 네거티브, 인터포지티브, 인터네거티브
필름에서 비디오 전환
앤서 프린트를 위한 색 보정

08 현상 테스트의 정의
현상 테스트 준비
테스트 필름 촬영
현상소에 요구할 사항
테스트 필름 분석
시사실
렌즈 테스트

09 디지털 영역에서의 이미지 컨트롤
사진
비디오그래피
코닥 프리뷰 시스템
코닥 룩 매니저 시스템
디지털 마스터링

10 촬영감독은 어떻게 이미지를 컨트롤하는가?
내스터 알맨드로스
존 알론조
    <크로스 크리크>(마틴 리트, 1983)
    <런어웨이>(게리 플레더, 2003)
러셀 카펜터
제럴드 허시필드
    <핵전략 사령부>(시드니 루멧, 1964)
    <굿바이 콜럼버스>(래리 피어스, 1969)
    <영 프랑켄슈타인>(멜 브룩스, 1974)
    <2분 경고>(래리 피어스, 1976)
    <아름다운 날들>(리처드 벤저민, 1982)
    <사느냐 죽느냐>(에른스트 루비치, 1942)
    <공포의 검은 차>(앨리어트 실버스타인, 1977)
    <네온의 왕국>(래리 피어스, 1989)
오웬 로이즈맨
    <프렌치 커넥션>(윌리엄 프리드킨, 1971)
    <투씨>(시드니 폴락, 1982)
주세페 루트노
    <백야>(루키노 비스콘티, 1942)
    <그날이 오면>(스탠리 크레이머, 1959)
    <동지>(마리오 모니첼리, 1963)
    <어느 여름의 5일>(프레드 진네만, 1982)
    <바론의 대모험>(테리 길리엄, 1988)
    <성서>(존 휴스턴, 1964)
    <애정과 욕망>(마이클 니콜스, 1971)
    <로얄 사이더의 재즈 클럽>(밥 포스, 1979)
존 스왈츠만
    <씨비스킷>(게리 로스, 2003)
딘 셈러
    <위 워 솔저스>(랜달 월러스, 2002)
    <트리플 엑스>(롭 코헨, 2002)
뉴턴 토머스 시젤
    <쓰리 킹즈>(데이비드 러셀, 1999)
    <컨페션>(조지 크루니, 2003)
비토리오 스토라로
알렉스 톰슨
    <엑스칼리버>(존 부어맨, 1981)
    <시실리안>(마이클 치미노, 1987)
    <천사와 사랑을>(톰 맥러플린, 1987)
    <이어 오브 더 드래곤>(마이클 치미노, 1985)
    <레비아탄>(페트리샤 해링턴, 2007)
    <하이 스프리토>(닐 조단, 1988)
    <리젠드>(리들리 스콧, 1985)
존 톨
졸리 비도르
빌모스 지그몬드
    <맥케이브와 밀러 부인>(로버트 알트만, 1971)
    <서바이벌게임>(존 부어맨, 1972)
    <미지와의 조우>(스티븐 스필버그, 1977)
    <디어 헌터>(마이클 치미노, 1978)
    <강박관념>(브라이언 드 팔마, 1976)
    <천국의 문>(마이클 치미노, 1980)
결론

11 이미지 컨트롤의 응용
이미지 컨트롤 일정
현상 기술과 시간을 절약하기 위한 필터
가상의 문제와 해결
    상황 1
    해결 방법
    상황 2
    해결 방법
    상황 3
    해결 방법
비디오 촬영을 위한 필터 사용

12 결론

참고 사이트
용어 사전
옮긴이 후기
찾아보기


  


 

이미지 컨트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