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마케팅 (1200조 시장을 선점하라) / 김영한
기사입력 2005.03.01 12:00 조회 3868
서명 : 웰빙마케팅 (1200조 시장을 선점하라)
저자 : 김영한 외
출판사 : 다산북스
출간일 : 2004년 10월 28일
쪽수 : 232 쪽
ISBN : 8991147070

새로운 소비의 흐름인 웰빙 트렌드. 이 책은 뜨는 아이디어와 상품을 분석한 웰빙 트렌드 보고서이다. 웰빙 마케팅의 국내 사례와 세계적인 트렌드를 분석하며 웰빙 코드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있다. 몇몇의 웰빙마케팅 성공 사례를 살펴보며 그들의 성공 전략을 분석하고, 창조적인 웰빙 컨셉을 도출하는 방법과 그것을 전략화하여 실천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머리말: 웰빙마케팅은 불황보다 강하다

제1장 거대한 시장의 탄생 & 웰빙형 인간
제2장 웰빙마케팅 전쟁이 시작되었다.
제3장 떠오르는 시장을 선점하는 웰빙마케팅 발상법
제4장 마케팅 사례로 보는 웰빙마케팅 친환경 식품 유통점

올가 부록: 떠오르는 웰빙 비즈니스 아이디어

- 1200조 웰빙시장, 누가 선점할 것인가! -
장기 불황 속에서도 저 홀로 호황을 누리는 기업은 따로 있다. 바로 웰빙 바람을 타고 뗘오른 웰빙시장을 겨냥한 상품들이 대박을 터트리고 있기 때문이다. 시장이 어렵다고 모든 산업이 다 지는 것은 아니다. 처음에는 유기농 식품과 같은 먹거리에서 시작했던 웰빙의 바람이 점차 친환경식품으로 확대되고, 건강하게 살기위해 각종 요가, 명상, 스파 등 스포츠와 의료 분야로 넓어지고 있다. 이처럼 웰빙은 인간이면 누구든지 바라는 건강한 몸과 여유로운 정신을 바탕으로 한 행복한 삶을 추구하기 때문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제 기업은 새로운 웰빙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한다면 살아남기 힘든 세상이다. 새로운 소비 코드를 읽어서 신시장을 개척하면 기업은 성장할 수 있다. 이 책은 거대한 소비집단으로 떠오른 웰빙족의 라이프스타일과 웰빙 트렌드 그리고 웰빙 마케팅 사례를 분석한 마케팅책이다.

- 뜨는 아이디어와 상품을 분석한 웰빙 트렌드 보고서 -
요즘 우리 주변은 온통 웰빙이다. 이미 시장은 웰빙이 장악하고 있는데도 아직은 초기라서 웰빙 마케팅이 그리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즉 웰빙과 마케팅을 결합시켜서 웰빙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내고 그것을 제대로 마케팅하는 기법들이 필요한 때이다. 이 책은 웰빙 마케팅으로 성공한 기업의 사례들을 찾아내서 그들의 성공 전략을 연구했다. 창조적인 웰빙 컨셉을 도출하는 방법과 그것을 어떻게 전략화하여 실천해야 하는지에 관한 방법론을 다룸으로써 거시적 트렌드를 다룬 일반 마케팅 관련서와 달리 구체적이고 한결 실용적이라 할 만하다. 저자는 다섯 가지 사례를 들어 웰빙 마케팅 과정을 정리했는데, 불황 속에서 허덕이다가 최근 2~3년 사이에 성공한 기업들로서 그 어느 기업 성공담보다도 참신하고 기발하다. ‘알약’의 고정관념을 깨트리고 마시는 비타민 "비타500", 자연주의를 전면에 내세워 매장에서 자연을 느끼게 한 "더 페이스 샵", 유기농식품 매장으로 출발하여 웰빙 붐을 톡톡히 보고 있는 "올가", 침몰하는 유원지 섬을 원시림의 웰빙 공간으로 바꾸어 놓은 "남이섬" 사례는 모두 웰빙 코드로 성공한 케이스이다. 이들은 모두 변화하는 시장을 읽고 끊임없이 신제품과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해낸 창조적인 마케터들이 있었기에 가능하다. 그 중 일례로 낭만의 세계, 자연의 세계 남이섬이 지금처럼 ‘연인과 꼭 다시 가고 싶은 여행지’로 많은 사랑을 받기까지 변화되는 과정을 읽다보면 자연을 향한 끝없는 사랑을 실현한 한 CEO의 집념에 가슴 찐한 감동과 함께 존경의 기립박수를 보내고 싶다. 원래 남이섬은 시끄러운 스피커와 함께 노래 부르고 술마시고 노는 곳으로 알려진 유원지였다. 이곳을 자연과 문화를 느끼는 도시인의 휴식공간으로 거듭나게 된 것은 바로 몸과 마음의 자연적 건강미를 추구하는 웰빙 트렌드에 적중했기 때문이다. 즉 ‘탈문명적 스토리 만들기’상품이란 웰빙 컨셉에 포커스를 맞추고 야생동물이 뛰어노는 울창한 전나무 숲길, 흙담의 초가집이나 통나무 방가로와 같은 친환경 공간에 드라마의 러브 스토리를 연결한 마음 속 웰빙 공간으로 탄생되었다. 지금은 일본을 비롯해 동남아 각지에서 관광객이 몰리는 세계 속의 웰빙 섬나라가 되었다.

- 웰빙형 인간의 라이프스타일을 창조하라 -
세대별 웰빙트렌드, 웰빙형 인간의 하루 습관 등을 정리한 ‘쉽게 읽는 웰빙 마케팅’ 코너는 우리의 일상 문화를 스케치한 정보로 쏠쏠한 재미와 함께 이 책이 마케팅 책 수준을 넘어 일상문화사로서, 미래서로서도 충분 읽힐 수 있다. 또 건강, 아름다움, 음식, 패션, 레저 등 여러 분야에서 떠오르는 웰빙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담은 부록은 작은 가게에서 대기업까지 적용 가능한 아이템으로 웰빙이라는 새로운 흐름을 읽고 기회를 찾고자 하는 CEO, 마케팅, 기획자들에게 더할 나위 없이 필요한 알짜배기 정보가 될 것이다. 우리에게는 새로운 산업을 만들어내는 창조적인 마케터와 창조적인 소비자가 있다. 이들과 함께 "웰빙"이라는 신산업을 키워나간다면 국내 불황을 이길 수 있고 세계 시장으로 뻗어 나갈 수도 있다. 모름지기 시장에서 게임의 승부사란 누가 먼저 내다보고 실행하는가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김영한 삼성전자에서 10년간 근무하면서 이병철 회장에게 컴퓨터 사업계획을 승인 받아 휴렛팩커트와의 합작 회사를 출범시켰다. 지금은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교수와 마케팅MBA(주) 대표를 겸임하고 있다. 삼성, SK, LG그룹 등에서 마케팅과 세일즈에 관한 강의를 활발히 하고 있다. 이론적인 경영기법보다는 시장에서 성공한 기업의 생생한 경영 사례나 고객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와 마케팅 노하우를 중점으로 강의한 내용들을 책으로 쓰고 있다. 대표 저서로는 『총각네 야채가게』(거름),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넥서스), 『삼성전자 고객맞춤 세일즈』(21세기북스), 『점포창업 실전게임』(넥서스), 『실전 마케팅 플래닝』(거름), 『1page 마케팅』(거름),『타잔 마케팅』(물푸레) 등이 있으며, 번역서로 『마케팅 천재가 된 맥스』(위즈덤하우스) 등이 있다. E-mail: ceo@marketingmba.co.kr 임희정 대학원에서 경영학을 전공하였고, EBS 마케팅 강좌 프로그램의 작가로 활동했다. 공저서로 『스타벅스 감성마케팅』,『점포창업실전게임』,『제안의 기술』이 있다. 현재 마케팅 MBA(주)에서 컨텐츠 개발을 하고 있다. E-mail: iji99@marketingmba.co.kr
웰빙마케팅 (1200조 시장을 선점하라)  ·  김영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