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생활사전 : 당신의 21세기를 위한 최신 트렌드 키워드 1200 / 페이스 팝콘, 애덤 한프트
기사입력 2005.03.01 12:00 조회 2023












서명 : 미래생활사전 : 당신의 21세기를 위한 최신 트렌드 키워드 1200

저자 : 페이스 팝콘, 애덤 한프트 공저
 
역자 : 인트렌스 번역원

출판사 : 을유문화사

출판일 : 2003년 10월

페이지수 : 688
 
ISBN : 8932460914


21세기 최고의 트렌드 전문가, 페이스 팝콘의 미래견문록 트렌드 분야의 고전『클릭! 미래 속으로』의 저자이면서 고급 세단이 주류를 이루던 시절에 레저여행용 4륜구동차의 유행을 예견했으며 <포춘>지로부터 마케팅의 노스트라다무스라고 칭송받은 21세기 최고의 트렌드 전문가 페이스 팝콘의 신작. 이 책은 미래에 우리들이 사용하고 있는 용어는 과연 어떤 것일까라는 의문에서 출발하여 문화, 예술, 비즈니스, 정치, 과학 등 인간의 테마를 35개로 나누고 분야별로 총 1,200개의 미래 생활 키워드를 사전식으로 제시한다. 주제별로 미래 트렌드를 짤막하게 설명한 뒤 관련 용어를 싣고 있다. 용어의 설명 뒤에 이 책에 실린 관련 참조 용어나 웹사이트를 함께 제시하여 유용하다. ’’다음 세대가 책장에 꽂아둘 사전을 미리 읽는 즐거움’’이라는 『과학 콘서트』의 저자 정재승 교수의 말처럼 사전을 읽다보면 탄성이 절로 나온다.


급속도로 변화하는 사회에서 이제 막 소개되기 시작한 최신의 트렌드를 낚아 채 발전시켜 트렌드로 묶어내는 저자의 안목이 놀라울 따름이다. 사회의 트렌드를 먼저 읽고 사업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책으로 신제품 개발자, 광고/마케팅 관련 종사자, 경영자 뿐 아니라 미래 생활에 관심을 갖는 모든 사람들에게 매우 흥미로운 책. 저자 : 페이스 팝콘 고급 세단이 주류를 이루던 시절, 레저여행용 4륜구동차와 가정배달업의 유행을 예측한 것을 유명한 페이스 팝콘은 일시적인 유행과는 다른 트렌드에 주목하여 트렌드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방향이며 적어도 10년간 유지되는 것이라는 명확한 인식을 바탕으로 비즈니스의 지표를 삼아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74년 설립한 컨설팅 회사 ’’브레인 리저브’’는 10대 소녀부터 대기업 총수까지 5000여 명의 튀는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확보한 탤런트 뱅크를 바탕으로 운영하고 있다. 뉴욕대를 졸업한 그녀는 뉴코크의 참패를 예고한 유일한 인물로 <포춘>지로부터 ’’마케팅의 노스트라다무스’’라고 칭송받았고 <뉴욕타임즈>로부터는 최고의 트렌드 제조기라는 찬사를 받은 바 있다. 국내에도 『클릭 미래 속으로』『클릭 이브 속으로』가 발간되어 트렌드와 관련된 스테디셀러로 자리잡으면서 두터운 독자층을 확보했다.


저자 : 애덤 한프트 마케팅 및 광고분야의 전문가로 "일회용 라이터 빅을 켜라!"라는 유명한 광고 카피를 만든 장본인이자 Hanft Byrne Raboy & Partners의 창립자이자 여러 잡지의 기고자 및 편집 고문으로 활동한 바 있다. 무엇에 대한 사전인가?


옮긴이의 말
1. 노화
2. 건축, 예술, 디자인
3. 생물학과 생명공학
4. 어린이와 가족
5. 대도시와 소도시
6. 컴퓨터
7. 기업
8. 범죄와 태러리즘
9. 인구통계학
10. 경제 변화
11. 교육
12. 환경
13. 패션과 스타일
14. 공포, 좌절, 욕망
15. 수사적 표현
16. 음식과 식도락
17. 정부, 정치, 국제 관계
18. 건강과 의학
19. 가정과 정원
20. 인터넷
21. 마케팅과 소비자 경제
22. 미디어와 오락
23. 수식어, 접두사, 접미사
24. 새로운 행동양식
25. 신종 직업
26. 새로운 구조와 연구
27. 사금융
28. 자선사업과 비영리단체
29. 프라이버시
30. 종교와 영성
31. 우주
32. 스포츠. 레저, 레크리에이션
33. 과학기술
34. 텔레커뮤니케이션
35. 교통 수단


미래 사회를 주도할 용어 맛보기 Geriborg(게리보그) - 게리보그는 ’’노인’’(old)을 뜻하는 그리스어 ’’게리’’(geri)와 이제는 아주 친숙한 말인 사이보그(cyborg)의 합성어로서 신체장애인을 돕는 로봇이다. Yogurt Cities(요구르트 도시) - 생기가 넘치는 박물관, 교향악단, 몇 개의 서점들, 생동감이 넘치는 거리의 삶이 있는 번화가 등을 일컫는 말이다. ADLs(일상생활 활동) - 이 용어는 Activities of Daily Living의 약어로 옷 입기와 목욕하기, 식사하기 등의 활동을 더 이상 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Elderweds(노년기 결혼) - 완전히 새로운 결혼 관련 용어로서 60대, 70대, 혹은 그 이상의 나이에 새로이 결혼하는 커플을 뜻한다. Karaoke Managers(가라오케 관리자) - 다른 이들의 생각이나 말을 그대로 따라함으로써 앞서 가는 립싱크 스타일의 관리자 Genetocracy(유전자 귀족) - 새로운 유전자 귀족계급으로 독특하게 귀중한 유전자를 물려받거나 이식한 엘리트를 말한다. Womb Service(자궁서비스) - 인공 태반과 기타 혁신적인 방법으로 완벽하게 자궁과 같은 조건을 만드는 체외 임신을 설명하는 용어다. Pets’’ Rights(애완동물의 권리) - 애완동물을 가축이 아닌 인간과 유사한 특별한 존재로 취급하도록 압력을 가하는 법률 운동. Alphaday(알파데이) - 일주일을 8일로 늘리자는 제안을 골자로 한 운동. 하루를 21시간으로 줄이면 일주일에 하루(알파데이)가 더 생기며 주당 근무 일수를 5일에서 6일로 늘릴 수 있다는 것이 알파데이 프로젝트의 주요 내용이다.
미래생활사전 : 당신의 21세기를 위한 최신 트렌드 키워드 1200  ·  페이스 팝콘 ·  애덤 한프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