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소문의 기술 [고구레 마사토, 이시타니 마사키 저 / 라이온북스]
기사입력 2009.02.27 01:11 조회 4210
 

블로그 마케팅만으로 일주일 만에 초판 매진! 

월 방문자 수 60만 명의 파워 블로거가 직접 쓴 온라인 마케팅의 비밀!

월간 100만 페이지뷰가 넘고 방문자 수가 60만 명이 넘는 [네타후루]라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고구레 마사토, 월간 10만 페이지뷰를 상회하는 [미타이몬]이라는 블로그를 운영 중인 이시타니 마사키. 일본에서 손꼽히는 파워 블로거로 활동 중인 두 저자가 만나 만들어 낸 <입소문의 기술>은 텔레비전과 신문 등을 이용한 기존 광고의 효과가 현저히 떨어지고 있는 지금, 인터넷을 활용하고 싶지만 어떻게 하면 좋을지 모르는 마케팅 담당자를 위해 인터넷에서 입소문을 일으키기 위한 전략적 사고와 노하우를 입소문을 전파하는 입장인 ‘블로거’의 관점에서 설명한 책이다.

제1장 <블로그 미디어 등장>에서는 인터넷 입소문에서 왜 블로그가 중요한가를 설명했다. 개인이 전파하는 정보가 미디어 같은 영향력을 갖고, 의외의 콘텐츠가 유통되는 것이 인터넷의 세계이다. 그 중심에 있는 블로그가 담당하는 역할을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다. 

제2장 <블로그 입소문 파워>에서는 구체적으로 인터넷에서 입소문을 일으키기 위한 노하우를 소개한다. 인터넷에서 정보를 계속 발신하면서 블로그를 미디어화할 수 있다면 입소문을 자신의 편으로 만들 수 있다. 또 기업이 쇄도하는 댓글을 어떻게 대응하면 좋을지도 다룬다. 인터넷의 마케팅 활동에서는 어느 정도 효과가 있었는지 객관적인 수치로 평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제3장 <입소문 효과 측정>에서는 평가를 위한 판단 기준과 그 기법을 정리해서 소개한다. 

제4장 <제휴와 애드센스>에서는 블로그가 유행하는 요인이 된 ‘제휴’와 ‘애드센스’에 대해 소개한다. 이 두 가지는 블로그를 경험해보지 않은 사람에게는 그다지 익숙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많은 블로거에게는 이것이 블로그를 쓰는 중요한 계기가 되기도 한다. 

제5장 <사례로 배우는 입소문>에서는 실제로 인터넷에서 입소문이 발생한 사례를 바탕으로 입소문이 일어나는 핵심을 밝힌다. 

마지막 제6장 <개발자에게 들어보다>에서는 블로그 보급에 기여한 핵심 인물에 대한 인터뷰를 수록했다. 그리고 원서에는 없는 태터툴즈 노정석 대표와 블로그코리아 이지선 대표의 인터뷰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출판사 서평

넷심과 소통하는 효과적인 방법, 블로그 마케팅!

사람들이 인터넷에 모여 각자의 이야기를 풀어 놓고 또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열심히 듣는다. 모르는 사람끼리 엮인글이나 댓글로 대화를 나눈다. 이렇게 만들어진 입소문은 인터넷이라는 바다를 떠돌며 많은 사람들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끼친다.

인터넷 세계에서는 개인이나 기업이나 똑같은 씨름판 위에 서 있다. 개인이 ‘사물을 말하는 도구’로 이용하는 툴이 블로그다. 개인이나 기업이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인터넷에서 공개 토론을 벌이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기업이 인터넷 입소문을 마케팅 활동으로 살리려면 인터넷 세계에 뛰어들어 다양한 토론에 참가해야 한다. 즉, 기업이 블로그를 통해 매일 정보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면 입소문을 통제할 수는 없어도 입소문을 일으키는 ‘기회’는 만들어 낼 수 있다.

이 책은 넷심과 소통하는 효과적인 툴인 블로그를 통해 인터넷에서 입소문을 일으키기 위한 전략적 사고와 노하우를 넷심의 주체인 블로거의 입장에서 설명한 것이다.

인터넷으로 모든 정보를 얻고 상품을 구매하는 지금, 기업은 반드시 인터넷에 존재하는 다양한 넷심을 읽어내어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언제나 옆에서 남의 이야기를 들으려고 해서는 신뢰를 얻기 어렵다. 기업이 블로그를 개설하고 계속해서 콘텐츠를 발행하면 소비자가 자연히 모이고 귀를 기울이게 된다. 이 책에는 그 노하우가 들어 있다. 바로 광고에 의존하지 않는 ‘공감형 마케팅’의 비밀이 담겨 있다.

“미래 인터넷의 힘은 분명 개인이 될 것입니다. 블로그가 현재의 홈페이지를 대체하는 단순한 수단이 아니라 전자상거래와 커뮤니티 등 현존하는 모든 서비스를 포괄하면서 그 중심이 되는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 태터앤컴퍼니 노정석 대표 -

"아직도 기업은 블로그를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미 미디어 환경은 크게 변하고 있는데 아날로그 미디어 혹은 아날로그적인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을 보면 안타까울 때가 많습니다. 아주 단적인 예로 유효기간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신문과 블로그 콘텐츠의 유효기간은 실제로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신문은 고작 하루를 살아가는 하루살이 콘텐츠이지만 블로그 콘텐츠는 1년 아니면 더 나아가 2년, 3년이 넘어서도 콘텐츠가 다시 읽혀집니다. 이것만 보아도 어느 것에 더 큰 가치가 있는지 우리는 쉽게 알 수가 있겠죠."
- 블로그코리아 이지선 대표 -

저자
: 고구레 마사토
1972년 사이타마 현(埼玉縣) 출생. 인터넷에서 수집한 ‘사물’을 더욱 확장해서 제공하는 블로그 [네타후루](HTTP://NETAFULL.NET/)를 운영 중. 월간 약 100만PV. 우라와(浦和) 레드 서포터. 콘텐츠 제작회사, 인터넷 서비스 프로바이더, 웹에이전시를 거쳐 블로거로 활동 중. 알파블로거 2004, 알파블로거 2006에 선정되었다. 공저에 [비즈니스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슈와[秀和]시스템)이 있다.

이시타니 마사키
1971년 오사카(大阪) 출생. 작가이면서 블로거. 보고 싶은 것을 찾아 날마다 그것을 리뷰하는 블로그 [미타이몬!](HTTP://MITAIMON.COCOLOG-NIFTY.COM/BLOG/) 운영 중. 월간 약 10만PV. 2002년 미디어 예술제 특별상 수상 멤버. 잡지 LIVES ‘오피스 순례’, 식스 어파드 ‘블로그 온 비즈니스’, 니케이(日經) 비즈니스 온라인 등에서 집필. 공저에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인연의 수첩], [마케팅 2.0](모두 쇼에이샤[翔泳社])이 있다.

옮긴이 
: 윤지상
출판, 광고, 잡지, 홍보에서 인터넷방송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미디어 비즈니스 분야에 몸담아 온 그는 콘텐츠 프로덕션 ’미디어브레인’의 CEO와 전문 저술가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국내 최초의 인터넷 카페인 ’넷스케이프’의 운영팀장이었으며, LPGA 김미현 프로의 국내 최초 스폰서십을 기획했다. 또한 국내 최초의 인터넷 독립 방송국 ’M2STATION’의 이사로 재직하는 등 늘 첨단 디지털 미디어 분야에서 새로운 이정표를 남겨왔다. 지난 2005년부터는 콘텐츠와 블로그를 결합해 기업과 소비자를 새로운 방식으로 소통시키는 독창적인 ’블로그 마케팅’을 선보여 주목을 받고 있다. 스스로 [줌인스카이](HTTP://ZOOMINSKY.COM/)라는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는 파워블로거로 일명 ’짠이아빠’로 통하는 그는 삶 자체를 콘텐츠라고 생각하는 다작의 콘텐츠 디렉터이다.

저자

 고구레 마사토, 이시타니 마사키

출판사

 라이온북스

출판일

  2008.08.05

페이지

  264p

ISBN

  9788995831786


머리말

Chapter 01_ 블로그 미디어 등장
미디어로 변화하는 개인 블로그
입소문의 정체
의외의 콘텐츠가 사람을 모은다
소비자는 이미 웹2.0의 소용돌이 속에 있다
[칼럼] 블로거의 한마디 ① 도쿠리키 모토히코(?力基彦)

Chapter 02_ 블로그 입소문 파워
입소문을 내는 방법
계속하는 것이 힘이다
빗발치는 댓글에 어떻게 대응할까
보통의 블로그가 미디어로 변하는 순간
[칼럼] 블로거의 한마디 ② 미라노

Chapter 03_ 입소문 효과 측정
왜 블로그를 평가할 필요가 있을까
블로그 평가 방법
입소문 효과를 조사한다
[칼럼] 블로거의 한마디 ③ 나가사와 가즈요시(永?和義)

Chapter 04_ 제휴(Affiliate)와 애드센스(AdSense)
후원의 주역 제휴
애드센스라는 기폭제
[칼럼] 블로거의 한마디 ④ 구리선생(栗先生)

Chapter 05_ 사례로 배우는 입소문
리뷰가 회자되는 이유
문화 콘텐츠의 다양한 입소문 방법
[칼럼] 블로거의 한마디 ⑤ 제트☆다이스케

Chapter 06_ 개발자에게 들어보다
Movable Type 일본어화 뒷이야기
업데이트 정보 수집과 블로그 검색
한국형 블로그 태터툴즈 개발 뒷이야기
블로거와의 새로운 소통 블로그 코리아

꼬리말 

역자의 꼬리말

입소문의 기술 ·  고구레 마사토 ·  이시타니 마사키 ·  라이온북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