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가 좁다할 정도로 우리나라 기업들의 해외 진출은 본격화된 지 오래다. 하지만 빠르게 변화되는 세계정세 속에서 발 빠른 정보와 현지 분석이 없다면 장수&흑자 기업으로 살아남기 힘들다. 너나없이 뛰어들었던 중국 시장에서 패배를 맛보았던 기업들, 만만하게 보고 진출을 서둘렀으나 이머징 마켓에서 당황해한 기업들 등 세계 시장은 쉽게 성공을 보장해주지 않는다. 하지만 꼼꼼하고 장기적인 시장 조사와 현지인의 소비 심리를 꿰뚫는 정보 능력, 현지인을 활용한 고용 가치 확대, 현지 관습부터 법률까지 파고든 마케팅 안정화를 이룬다면 세계 시장에서 초일류 기업으로 살아남는 것은 시간문제다.
KOTRA에서 엮은 『글로벌 파워 마케팅』은 승산 있는 해외 시장을 주도면밀하게 알려준다. 또 그 시장이 왜 가치가 있으며, 어떻게 하면 성공의 열쇠를 거머쥘 수 있는지의 방법론까지 제시하고 있다. 특히 한 발 앞서 해외에 진출한 기업들이 어떤 시행착오를 거쳐 현재의 성공 기업으로 우뚝 섰는가의 실례를 보여주어 후발업체들이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조직, 정보, 자금, 인력이 풍부한 대기업의 사례보다는 회사의 생존을 걸고 해외 시장을 개척한 중소기업의 사례를 많이 살려 수많은 개인 사업자와 기업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했다.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해외 무역관들이 직접 작성한 해외 시장 최전선 리포트
전 세계 68개국 94개의 무역관을 두고 있는 KOTRA는 한국 수출 산업의 본부라 할 수 있다. 오랜 시간동안 현지 시장 전문가들이 직접 파악한 정보는 구체적이고 정확해서 해외 진출을 하려는 모든 기업들의 1차 자료가 되어왔다.
『글로벌 파워 마케팅』에는 KOTRA의 해외 무역관들이 직접 발굴하고 모범사례라 추천한 여러 기업들의 성공 비법들이 들어 있다. 뿐만 아니라 각 지역별 시장 변화를 분석, 예측해놓아 민감한 소비 시장에 대처할 수 있는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다. 또한 수많은 자료들이 범람하고 있지만, 실제 해외 진출에 필요한 따끈따끈한 현재 상황 분석이 들어있다는 점 역시 이 책이 눈길을 끄는 이유다.
전 세계의 시장 분석 속에서 각 나라별 산업 특성, 생산 및 소비 시장의 변화, 투자 지침 등을 소개한 것 또한 이 책의 큰 장점이다. 해외 마케팅에 있어 중요한 점이 바로 세계정세 속에서의 현지 시장 분석이기 때문이다.
★39개 대표 기업으로부터 배우는 해외 진출 성공 비법
『글로벌 파워 마케팅』에는 해외 시장에서 성공한 39개 핵심 기업들의 마케팅 노하우가 담겨 있다. 각 기업들이 진출한 지역의 특성과 산업별 진출 전망, 시행착오 과정과 극복 전략, 소비자를 사로잡은 마케팅 비법, 현지인의 고용 노하우 등 해외 진출의 A to Z가 꼼꼼히 기록되어 있다.
예를 들면, 중국에 진출한 이마트의 경우 중국 유통업 시장의 분석을 시작으로, 왜 상하이를 먼저 공략했는지, 어떻게 합작 형태의 회사를 설립했는지,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한 사전 준비는 어떠한 것이었는지, 앞으로 시장 확대를 위해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시장으로 어디를 주목하는지 등등의 귀중한 이야기를 담았다.
홈쇼핑을 통한 락앤락의 홍보 전략, 투자 비용을 최소화하는 데 성공한 까사미아, 베이징 올림픽의 붐을 활용한 EXR 코리아, 한국과는 달리 초고급화로 나서 중국 내 최고 브랜드가 된 파리바게뜨 등의 사례들은 하나하나 해외 진출의 ‘살아있는 교과서’라 할 수 있다.
또한 브랜드 네이밍부터 생산, 인력까지 현지화해서 성공한 놀부, 미국 학습지 시장의 최강자로 떠오르고 있는 대교, 자연건강식의 붐을 일으키며 식생활문화까지 바꾸게 한 풀무원, 스포츠와의 크로스오버 마케팅으로 경쟁 회사를 따돌린 진로 재팬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로컬 브랜드의 글로벌 경쟁력을 하나하나 짚어냈다.
『글로벌 파워 마케팅』에서 보여주고 있는 이같은 철저한 시장 분석, 고정관념을 깬 마케팅 비법,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는 서비스 전략, 각 국가의 자원과 노동력 ? 판매망을 이용한 생산 & 판매 맵은 현재 해외에 진출 중인, 혹은 진출을 기획하고 있는 많은 기업과 기업인들에게 큰 지침이 될 것이다.
★중국, 미국, 일본, 베트남, 인도네시아, 카자흐스탄 등 해외 진출 주요 지역에 대한 꼼꼼한 분석
『글로벌 파워 마케팅』에는 각 기업 사례에 앞서 각 나라별 시장 분석이 실려 있다. 우리나라 기업들이 가장 많이 진출 중인 중국을 비롯, 미국, 일본, 베트남, 인도네시아, 카자흐스탄, 말레이시아, 방글라데시 등으로의 진출 시 장단점, 유의할 점, 소비 시장의 분석, 앞으로의 시장 예측이 그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