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카사노바 [김기원, 차영미 저, 다산북스]
기사입력 2008.01.04 06:04 조회 3451

국내 최초 연애소설로 읽는 마케팅
소심한 마케터의 까칠한 고객 무너뜨리기



카사노바의 마케팅심리전략을 벤치마킹하라
많은 기업과 마케터는 자의적인 관점에서 고객과 시장을 해석하는 오류를 범하거나 고객의 입맛에 맞춰 자사의 상품을 차별화하지 못하여 실패의 쓴맛을 본다. “200명을 사로잡기위해 200번 식탁을 차렸다”고 전해오는 카사노바의 후일담처럼 마케터는 급변하는 시장과 고객의 마음을 읽는 고객중심사고를 체화해야 시장에서 승리의 기쁨을 맛볼 수 있다. 이 책은 나이 서른이 되도록 제대로 연애 한번 못해본 제과회사 마케터 나도전이 자신을 사랑해주었으면 하는 목표고객 유사랑을 만나 반드시 그 마음을 사로잡는 마케팅 카사노바가 되겠다는 결심에서부터 시작한다.


연애 잘하는 사람이 마케팅도 잘한다?
사실 연애와 마케팅의 떼려야 뗄 수 없는 공통점은 많은 학자들과 실무자들의 관심사가 되어왔다. 둘 다 상대의 마음을 제대로 읽으면 성공할 수 있는 것이지만, 그 경지에 이르기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닐뿐더러 이제 됐다 싶으면 저만치 멀어져가는 고객과 연인의 마음을 사로잡는 데에는 일정한 법칙이 따르는 것도 아니요, 일단 잡았다가도 조금만 방심하면 변심할 수 있는 것이 고객과 연인의 마음이기 때문이다. 저자들은 목표고객의 마음을 읽고 ‘유혹’해야 하는 연애와 마케팅의 공통점을 연애소설 안에서 마케팅 프로세스에 적용시키는 데에 성공했다. 실제 상황에서는 직관적으로 연애의 상대가 정해지는 것에 비해 마케팅은 시장세분화와 목표고객 선정의 과정을 거친다는 점까지 일치할 수는 없었지만 오히려 이것이 이미 출시된 제품의 시장진입 실패로 고민하고 있는 기업이나 마케터의 입장에서 본다면 더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장점으로 작용될 것이다.


고객과 마케터의 동상이몽 훔쳐보기
마케팅의 가장 큰 딜레마는 고객의 마음을 읽기 힘들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마케터와 고객은 같은 꿈을 꾸지 않는다. 마케터는 높은 가격에 자사의 상품을 많이 파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반면, 고객은 싼 가격에 꼭 필요한 물건만을 사려고 한다. 또한 고객을 사로잡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마케터들은 모두 자신이 짠 전략 안에서 고객이 사고할 것이라 믿는다. 하지만 실전에 돌입하여 결과까지 쫓아가보면 예상대로 움직이지만은 않는 것이 고객이다. 서로 다른 목표를 쟁취하기 위해 시장에 나선 고객과 마케터, 어떻게 하면 이렇게 어디로 튈지 모르는 고객의 마음을 알 수 있을까?


고객을 사로잡는 마법의 주문, I-L-O-V-E-U
“사랑하는 사람을 쉽게 배신할 수 없는 것처럼 소비자가 당신의 브랜드를 사랑하게 되는 바로 그 순간 기업은 충성 고객을 얻게 되는 겁니다.” 《러브마크》의 저자이자 ‘사치앤사치’ CEO 케빈 로버츠의 말이다. 21세기 무한경쟁시대에 기업의 꿈은 일회성 판매에 그치지 않는다. 자신들의 브랜드를 강력하게 키워줄 지지자, 목표고객을 원하고 있다. 그리고 그 방법론으로 실무자들과 학자들은 브랜드의 가장 상위단계, 사랑(LOVE)로부터 고객들에게 얻을 수 있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렇다면 기업과 마케터는 어떻게 해야 할까? 



지은이: 김기완
마케팅은 최적의 항로를 이용해 좌초하지 않고 목적지를 찾아가는 여정과 같다며 언젠가는 그 항해를 총괄하는 CEO가 될 것을 꿈꾸고 있다. 한때 광고인이 되고 싶었던 적도 있었지만 관여한 상품이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거나 현장에서 체득한 지식을 사람들에게 전달할 때 가장 보람을 느끼는 타고난 마케팅 전도사이다.


차영미
마케팅은 사람을 통해 꿈을 이뤄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쉐라톤그랜드워커힐호텔 마케팅팀에서 근무하면서 마케팅의 기본은 진정 고객을 위하는 마음이라는 것을 배웠다. 현재 삼성경제연구소(SERI)에서  VIP마케팅을 담당하는 e-biz컨설턴트로 활동 중이다.
 


 

저자
김기완, 차영미
출판사
다산북스
출판일
2008. 1. 7.
페이지
208 페이지
ISBN
9788976333674 

PROLOGUE | 카사노바의 고객중심전략을 벤치마킹하라


PART01 Identify 내가 사랑할 고객은 누구인가
스물아홉의 화이트 크리스마스
마케팅은 연애 같은 것
마케팅 카사노바를 꿈꾸다
그 흔한 남자라서
같은 꿈을 꾸는 고객은 없다
벙어리 냉가슴
나의 상품성
** Marketing Insight


PART02 Listen 고객도 모르는 고객의 마음을 읽는 법
사랑은 움직이는 거야
구애자의 자세
통제할 수 없는 것들에 대하여
경쟁상품을 찾아서
나와 그녀, 그리고 그들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은?
** Marketing Insight


PART03 Organize 고객이 돌아볼 나만의 전략을 정비하라
사랑을 사로잡기 위한 4Ps
상품 리뉴얼은 무죄
맛집오형제 결성
일석이조 다이어트
** Marketing Insight


PART04 Visualize 고객의 꿈을 실현하라
선배에서 남자로
성급한 성과기대의 오류
키스에 대한 동상이몽
함께 있으면 좋은 사람
날벼락
** Marketing Insight


PART05 Evaluate 잘된 실행은 칭찬하고 잘못된 전략은 바로잡아라
고객은 데이트 중
다시 시작하는 거야!
고객은 기다려 주지 않는다
봄날의 설문조사
경쟁상품의 재구성
하늘을 날다
** Marketing Insight


PART06 Unify 고객과 하나 될 때까지!
메두사와의 전략적 제휴
밀고 당기기 전략
풍요속의 빈곤
충동 고백
오직 하나뿐인 고객을 위해
오늘의 선택
충성고객확보의 과제
** Marketing Insight


EPILOGUE | 고객을 향한 “I LOVE U"는 계속되어야 한다 

 

마케팅 카사노바 [김기원 ·  차영미 저 ·  다산북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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