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마켓을 선점하라 [메리 S. 펄롱, 미래의창]
기사입력 2007.10.09 05:20 조회 3545

차세대 블루오션인 시니어마켓! 시니어 세대를 본격 겨냥한 새로운 마켓 포지셔닝 전략! 


2006년 1월 이후, 7초마다 베이비붐 세대 중 한 명이 60세가 되고 있다. 이 움직임은 향후 19년간 지속될 것이라고 한다. 이 베이비붐 세대들은 삶을 재창조하고 있다. 새로운 직장, 여행할 곳, 여가를 보낼 새로운 방법, 새로운 패션이나 예금 프로그램, 나이가 들어도 여전히 생기 넘치고 사교적으로 지낼 수 있는 방법 등을 모색한다. 


『시니어 마켓을 선점하라』는 베이비붐 세대들에 대한 통찰을 시작으로 이들 세대의 지갑을 열 수 있는 시장 및 전략을 분야별로 소개하였다. 노화와 비즈니스 관련 분야에서 20년 이상 활동한 저자는 사회적으로 고령이라고 여겨지는 나이에 도달한, 또는 앞으로 도달할 시니어 세대를 겨냥한 마켓 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한다. 


먼저 베이비붐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하면서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잠재적 시장기회들이 생겨나고 있다는 것을 소개한 다음, 건강의료 사업, 여행, 여가활동, 성과 로맨스, 시들지 않는 젊음, 안식처, 선택에 의한 가족, 노부모 부양 등의 분야에서 어떤 사업의 기회가 있는지, 어떤 마케팅을 펼쳐야 하는지를 자세히 설명한다. 


이 책의 독서 포인트! 


과거 어느 세대보다 건강하고 교육수준이 높은 60대 거대 소비 집단의 부상이 비즈니스에 얼마나 새로운 혁명을 일으키고 있는지를 알기 쉽게 설명한다. 베이비붐 세대들이 지배하는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비결을 알려주는 이 책을 통해 비즈니스맨과 마케터들은 베이비붐 세대들의 심리와 꿈을 제대로 이해하여 성공적인 비즈니스 기회를 찾게 될 것이다.
 

 

 

지은이 메리 S. 펄롱(Dr. Mary S. Furlong) 


베이비붐 세대의 권위 있는 전문가인 메리 펄롱 박사는 메리 펄롱 어소시에이츠를 설립하여 성장 일변도에 있는 이 새로운 시자에 접근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산타클라라 대학교의 리비 경영대학원에서 여성기업가에게 리더십을 강의하고 있다. 1986년에는 비영리기관인 시니어넷을 창설하였고, 1996년에는 서드 에이지 미디어를 창설하였다. 클린턴 대통령과 미 의회에 자문하였고, IBM, 존슨앤존스, 메릴 린치, 프록터 앤드 갬블, 마이크로소프트 등 다수의 기업이 그녀에게 자문을 구하였다. 펄롱 박사는 미국 노화협회와 공동으로 2004, 2005, 2006 그리고 2007 ‘부머 비즈니스 서미트’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으며, 2005, 2006, 2007 ‘실리콘밸리 부머 벤처 서미트’를 개최하였다. 《타임 디지털》지는 그녀를 가장 중요한 50인의 비즈니스 리더 가운데 하나로 선정하였다. 


옮긴이 정지혜 


현재 LG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으로 재직하고 있으며,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후 KDI 국제 정책 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를 마쳤다. LG계열사 컨설팅 및 마케팅 연구 업무를 담당하면서 경영전략 및 소비자 트렌드에 관한 기고 활동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2010 대한민국 트렌드』, 『성공을 꿈꾸는 한국인이 사는 법』 등을 공저하였다. 


옮긴이 이연수 


연세대학교 상경계열 및 동대학원 경영학과를 졸업했으며, 현재 LG경제연구원의 선임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 주요 관심 분야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과 소비 트렌드 분석이며, 현재 LG그룹사 관련 프로젝트 및 연구 과제를 수행 중이다. 저서로는 『싱글 마케팅』, 역서로는 『립스틱 바른 돼지』가 있으며, 『2010 대한민국 트렌드』, 『성공을 꿈꾸는 한국인이 사는 법』 등을 공저하였다.

추천사 | 시니어 마켓에서 금맥을 찾아라
감사의 글 | 시니어 세대의 삶의 동반자가 되라
역자 서문 | 고령화 사회, 문제가 아니라 기회이다 


1. 전 세계 베이비붐 시장
글로벌 시장 | 장수 | 기술 | 인생의 전환 | 영적인 것 


2. 건강의료 사업
시장 분석 | 대안적 헬스 케어 


3. 여행: 마음, 정신, 영혼을 위한 모험
여행 산업 살펴보기 | 다른 틈새시장들 | 요약 


4. 여가활동: 보다 열정적으로
시장 분석 | 다른 틈새시장들 | 요약 


5. 성과 로맨스: 저 여자가 먹는 걸로 주세요
시장 분석 | 다른 틈새시장들 | 요약 


6. 청바지를 입은 당신, 시들지 않는 젊음
시장 분석 | 미용 산업 | 다른 틈새시장들 | 요약 


7. 나에게 안식처를 달라
시장 분석 | 주택 설계 트렌드 | 대도시의 불빛, 대도시 스타일 


8. 선택에 의한 가족
시장 분석 | 요약 


9. 노부모 부양: 중년의 새로운 위기
시장 분석 | 역모기지 | 요약 


10. 미디어 전략
미디어와의 관계 | 앙코르: 틈새시장을 찾아라 | 새로운 미디어, 새로운 기회 


11. 늘어나는 부머 비즈니스: 효과적인 영업 및 마케팅 전략
싫증이 난 부머와 커뮤니케이션하는 법 | 라디오에 대해서 모르는 것: 베이비붐 세대들은 열성 청취자다 


12. 인생의 새로운 장을 열며

시니어마켓을 선점하라 [메리 S. 펄롱 ·  미래의창]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