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마케팅 이야기 [김찬웅·황상윤, 길벗]
기사입력 2007.09.14 03:39 조회 5329
웹 2.0 시대 검색 마케팅 전략과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방법! 


인터넷 검색 마케팅의 중요성을 다룬『검색 마케팅 이야기』. 이 책은 인터넷 주요 포털 및 검색 엔진업체에서 성공할 수 있는 검색 마케팅의 방법과 중요도에 관한 내용을 정리한 검색 마케팅 실무 활용서이다. 


이 책은 광고 마케팅 분야에서 활동 중인 저자와 실제 검색 마케팅을 이용해 자신의 사업을 확장시킨 저자가 알려주는 성공적인 검색 마케팅 가이드로 다양하고 전문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검색 엔진을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검색 마케팅 이야기》는 검색 마케팅이 주목 받는 이유와 주요 포털 엔진의 검색엔진 상품 비교와 국내외 성공사례 분석, 효과적인 검색 마케팅 실천 방법 등의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놓고 있다.

 

 

지은이 김찬웅 


보스턴 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졸업. 오버추어 코리아(야후 검색 마케팅 계열사)에서 근무. 클럽메드, 아디다스, HP의 국내 검색엔진 마케팅 Account 매니저. 현재 그레이월드와이드(WPP산하 종합광고 대행사)근무. 글로벌 기획국 Senior Accountant. 신제품 출시 커뮤니케이션 전략, 360도 커뮤니케이션 기획 담당. 


황상윤 

건국대학교 졸업. 주간 패션유통신문 패션인사이트 발행인. 인터넷 사진관 포토몬 대표

PART 1 검색 마케팅이란? 


Chapter 01 검색엔진과 인터넷의 미래 


01 거대 상권으로 통하는 전철역, 검색엔진 


chapter 02 온라인 검색 광고의 현주소 


02 생활의 중심, 검색엔진
03 온라인 광고 = 배너광고?
04 온라인 광고 매체 비용, 5년간 300%이상 성장
05 검색엔진에 노출되지 않는 기업은 신뢰를 잃는다
06 검색엔진은 24시간 영업 매장이다
07 검색엔진은 광고주를 차별하지 않는다
08 생방송 시청률까지 추월하는 인터넷 매체의 콘텐츠 확보 능력
09 검색이 TV보다 재미있다
10 검색은 실시간이다
11 궁금한 건 못 참아! 


Chapter 03 검색 마케팅은 왜 주목받는가? 


12 관련성의 극대화가 핵심아다
13 검색엔진 광고는 개인화 광고 시스템의 원시적인 형태이다
14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수용도를 체크하라
15 검색 행위가 말하는 몇 가지 사실들
16 소비자와 관계를 맺으면 매출이 보인다
17 소비자가 원하는 콘텐츠만 살아남는다
18 핵심 콘텐츠와 소비자의 접점은 검색이다
19 핵심 콘텐츠를 검색에 활용하라
20 핵심 콘텐츠는 재생산된다 


Chapter 04 검색 마케팅의 종류 


21 검색 광고가 포털을 먹여 살린다
22 구글·야후! vs 국내 포털의 검색엔진 운영 방식
23 검색엔진 서비스가 매출 발생 채널로
24 사용자는 검색 결과를 기다리지 않는다
25 웹 2.0 검색시대 - ’써플’
26 검색엔진 웹 2.0 - 기술과 기획력으로 승부하라


Chapter 05 해외 검색 시장 현황 


27 검색엔진이 유통 구조의 변화를 주도한다?
28 글로벌 마케팅, 이젠 직접 팔아야 한다
29 세계 시장을 3등분하고 있는 미국의 검색엔진 업체들
30 진화하고 있는 글로벌 검색 광고
31 미국의 온라인 광고시장 


PART 2 검색 마케팅 A to Z 


Chapter 06 친구보다 검색엔진을 믿는다 


32 소비자의 옷자락을 잡아 끌어라!
33 소비자가 먼저 말을 건다
34 검색엔진님,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35 삐끼로 기용할 수 있는 검색어는 수만가지다
36 연예인을 삐끼로 사용하라! - 스타 마케팅
37 ’스타=삐끼’를 활용하면 매출이 오른다?!
38 삐끼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철수의 PMP 구입 풀 스토리
39 매장을 관리하는 정성으로 검색 결과를 관리하자
40 소비자가 매장을 방문하기 전에 먼저 포섭하라
41 검색엔진 트래픽 품질을 분석하라
42 날씨나 시간대별로 구마전환율이 다르다
43 검색어 종류와 검색 결과 순위에 따라 달라지는 구매전환율
44 검색엔진에 올린다고 다 팔리는 것은 아니다 


Chapter 07 검색 마케팅의 꽃, 로그 분석 


45 과학적인 로그 분석 없이는 광고하지 마라
46 로그 분석으로 알 수 있는 것들
47 이 키워드 계속 노출해야하나, 말아야 하나?
48 단순한 방문자 로그 분석은 이제 가라!
49 솔루션 업체에서 제공하는 코드 삽입로그 분석 예제 


Chapter 08 힘의 마케팅! 검색은 힘이다 


50 검색은 나이를 불문한다
51 제품 정보? 인터넷 검색 결과를 믿는다
52 꼼꼼하게 정보를 모으고 검토하는 소비자
53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면 구매하지 않겠다
54 여러 상품을 비교하면서 구매하는 검색엔진 소비자
55 검색엔진 소비자는 매장에서 구매 결정을 변경하지 않는다
56 마케터들이여, 인터넷에서 마음껏 수다를 떨라 


PART 3 효과적인 검색 마케팅 실천 방안 


Chapter 09 돈이 되는 검색 포트폴리오 만들기
57 돈 되는 검색 키워드는 따로 있다
58 완벽한 1차 키워드 리스트를 완성하라
59 4가지 키워드 유형으로 준비하는 키워드 포트폴리오
60 나만의 고객, 브랜드 키워드 


Chapter 10 ROI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 목표 설립 


61 첫 단계는 적정 ROI 산출이다
62 매출 대비 광고 비용이 5%를 넘으면 무조건 손해
63 키워드 광고 운영한 지 한 달! - 키워드 클릭 단가를 최적화하라
64 날아라, 구매전환율! 구매전환율을 개선하라
65 방문 페이지를 수정하라!
66 물건만 잘 찾아주면 끝? 설명까지 잘 해야지
67 다른 고객의 상품평 때문에 망설이는 소비자의 마음에 쐐기를 박아라
68 제목과 설명 문구를 변경하라
69 키워드 확장 및 삭제
70 지피지기 백전백승, 경쟁사 키워드를 벤치마킹하자 


PART 4 나도 검색 마케터! 


Chapter 11 주요 포털 검색엔진 상품 소개 


71 네이버 통합 검색 결과 - 1평에 26조원
72 월간 매출액 산출
73 검색 결과를 최적화하라
74 한국 검색 광고의 대표주자 오버추어
75 어디에 어떻게 노출할까?
76 검색 종류도 여러 가지
77 자연스럽게 광고를 노출하는 문맥광고
78 검색엔진 업계 1위, 네이버
79 대한민국 원조 포털, 다음
80 국내 최대 네트워크, 오버추어
81 세계 최대 네트워크, 구글 


Chapter 12 국내외 검색엔진 성공 사례 


82 폰티악과 The Apprentice Show
83 클린앤클리어의 검색엔진 활용 사례
84 ART-FILL.COM의 검색엔진 활용사례
85 롯데리아 - TV CF이후 검색어 조회 수 변화


APPENDIX 검색 마케팅 운영 노하우
 

검색 마케팅 이야기 [김찬웅·황상윤 ·  길벗]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