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도 알려주지 않은 마케팅 리서치 비법노트 [이징호, 커뮤니케이션북스]
기사입력 2007.08.24 01:54 조회 7002
 
리서치를 실제로 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더 잘 할 수 있다는 것은 무엇인가.
리서치를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은, 이론과 방법론을 이해하는 것과는 다르다.
또한 리서치를 한다는 것과 리서치를 올바르게 한다는 것은 그 거리가 사뭇 다르다.


지금까지는 주어진 데이터를 분석하거나, 메뉴판식으로 데이터를 양상하는 방법론을 소개하는 것에만 초점을 둔 문헌만 있어왔다. 리서치 조사과정은 근본적으로 경험적인 분야이기 때문에, 표분추출이론이나 특별히 정형화된 조사방법에 관한 이론을 제외하고는 리서치 조사회사의 노하우나 조사기법에 가려지고 방치된 영역으로 남아있다.


따라서 저자는 마케팅 프로젝트나 리서치를 수행하면서 느꼈던 많은 내용을 있는 그대로 후배에게 전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그간 업계에서 가려져 있던 리서치 비법을 공개한다.


본서의 내용은 현재 리서치 문헌에서 찾아 볼 수 없는 자료와 부록이 많으며 리서치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여러 이론들을 그때그때 소개하고자 노력하였다. 따라서 본서는 사회조사방법론을 수강하는 학생이나 리서치 연구원이나 마케팅 관련 부서원들이 읽으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징호(李澄昊) 


서울대학원 심리학과 졸업[Psychometrics 전공]
Katz Graduate School of Business University of PITTSBURGH
- Execute Program in Strategic Marketing 과정 


유통회사 마케팅 경력
- 종합유통점 부지개발과 M&A 관련 업무 수행
- 상권조사 및 경영활성화 기획업무 수행
- 매장구성 및 M/D관련 영업기획 수행 


광고회사 경력
- 브랜드 광고전략 계획 수립
- 신제품 4P 믹스
- 광고물 평가모델 개발
- 광고효과 조사 및 A &U 조사
- 중국 가전시장 조사 및 시장진출 계획 수립 


현 마케팅 서밋 코리아[Marketing Summit Korea].이엠케이티[eMKT Co., Ltd] 대표이사
- www.emkt.co.kr
- 중소기업 마케팅 컨설팅 자문
- 종합유통점 경영진단 및 마케팅 기획
- 신제품 시장 타당성 및 론칭 계획
- 브랜드 평가 모델 개발
- 아파트 가격 설정 및 수요예측
- 시장세분화 및 라이프스타일
 
 

 

 

저자
이징호
출판사
커뮤니케이션북스
출판일
2007.08.05
페이지
390페이지
ISBN
9788984998285 

머리말 


I 조사기획서 작성 


1. 조사기획서 작성
1) RFP[Request For Proposal] 읽기
2) 조사기획서 기본?9항목
3) 조사기획서 작성 시 지켜야할 3측면
- 사례 1. 스포츠 브랜드 조사기획서
- 사례 2. 광고모형개발 조사기획서
- 사례 3. 휴대폰 컨셉트 개발을 위한 조사 기획서
- 사례 4. 홈네트워크 조사기획서 


II 조사배경과 조사목적 및 조사가설 


1. 조사배경
1) 조사배경
2) 해결해야 할 문제점
2. 조사목적
1) 조사목적
2) 조사목적 기술방법
3) 조사목적과 마케팅 목표
4) 애드혹 조사[AD-HOC research]
5) 마케팅 조사유형
3. 조사가설
1) 마케팅 가설
2) 마케팅목표 가설형성 방식
- 사례 1. 중기제품 광고·프로모션 전략구축을 위한 실태조사 


III. 조사방법 


1. 자료와 조사유형
1) 자료구분
2) 1차자료와 2차자료의 차이점
2. Q-기법[Q-Technique approach]
1) Q-기법
2) Q-기법에 대한 오해
3) Q-기법 절차
3. 사다리 기법[Laddering Techniqu]
1) 이론적 배경?
2) 사다리 기법 절차
3) 사다리 기법의 활용
4. FGI
1) FGI 특징
2) FGI 방법선택 이유
3) FGI 3대 요인
4) FGI 준비순서
5) FGI 활용되는 조사과제 유형
- 사례 1. 제품 컨셉트(product concept)설정과 네이밍을 위한 아이디어 발상(ideation) FGI
- 사례 2. 제품화 가이드라인
- 사례 3. 광고 컨셉트 설정을 위한?가이드라인
- 사례 4. 신세대의 음료범주 인식 및 신제품 평가 가이드라인
- 사례 5. 트럭 운전자 FGI조사분석
5. CLT(Central Location Test)
1) CLT 특징
2) 장소선택
3) CLT 조사설계
4) CLT?활용되는 조사과제 유형
5) CLT 조사진행 유의사항
- 부록 1. CLT와 갱서베이(Gang Survey)에 관련된 질문과 답변
6. 정성적 유통조사(Qualitative Retail Survey)
1) QRS?조사목적
2) QRS 자료유형(soft/hard)
3) 잠행조사(Ghost?Shopping)
- 사례 6. 잠행조사(Ghost Shopping)
7. POS 자료 분석
1) POS 데이터 활용
- 사례 7. 육가공제품 광고전략 분석 


IV. 조사설계 


1. 조사계획
1) 조사목적
2) 모집단 유형
3) 조사유형
4) 조사규모
2. 표본추출방법(sampling method)
1) 모집단 정의
2) 표본추출방법 결정
3. 표본추출 유형 특징 및 활용
1) 편의 표본조사(convenience sampling survey)
2) 목적적 할당 조사(purposive quota sampling survey)
3) 단순 무작위 표본추출조사(simple random sampling survey)
4) 층화·무작위·표본추출법(Stratified Random Sampling)
5) 군집추출법(Cluster Sampling)
6) 지역표본추출법(Area Sampling)
- 사례 1. 전국 군집 다단 표본추출 사례
7) 패널조사(Panel) 


V. 실사관리 


1. 수퍼바이저(Supervisor)
2. 실사관리
1) 면접원 관리
2) 면접원 조사현장 투입
3) 설문지 회수 및 검증
4) 에디팅
5) 코딩
6) 자료입력
- 부록 1. 실사(field work) 보고서
- 부록 2. 전국소비자 조사 제안서 


VI. 설문작성 


1. 설문지?
1) 설문작성 지침
2) 질문 표현방식
3) 설문 작성의 다양성
4) 설문의 대표성과 측정오류
2. 질문유형
1) 개방형?질문
2) 폐쇄형?질문
3. 척도 작성 시 고려사항
1) 척도 종류(type of scale)
2) 척도 형태(form of scale)
4. 척도구성 289
1) 리커트식?척도화 방법
2) 서스톤식 척도화 방법
3) 거트만식?척도화 방법
4) 다차원 태도모형(Fishbein) 척도화방법
- 사례 1. 와인평가 Fishbein척도 사례
5. 온라인 설문
1) 온라인 설문 유형
2) 온라인 설문 제시기능
6. 설문지 구성
1) 선문 단락(누구)
2) 본문단락(무엇/어떤/왜)
3) 배문단락(어떤 누구)?
- 부록 1. 소비자 조사 설문 사례 


VII. 분석계획 


1. 분석계획 
2. 문항의 교차분석
3. 문항 척도수준과 차이검증
4. 문항 척도수준과 연관성 검증
5. 분석변인 수와 통계방법
- 사례 1. 광고효과 조사 분석을 위한 일원표?분석계획
- 사례 2. 교차표 양식 분석계획
- 사례 3. 브랜드 파워 분석계획

누구도 알려주지 않은 마케팅 리서치 비법노트 [이징호 ·  커뮤니케이션북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