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G생명] 광고 속의 광고, 찾아보는 재미 쏠쏠
기사입력 2005.07.05 08:29 조회 6260

 



AIG생명 옥상카페 편,

광고 속 전광판 광고 통한 절묘한 메시지 전달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의 미래형 광고 보는 듯
거품 뺀 실속형 광고, 직설 화법으로 ’Call’ 부르는 다이렉트 메시지


보는 이의 시선을 조금이라도 더 끌기위해 15초라는 짧은 시간에도 한 편의 광고는 여러가지 기법과 모티브들로 넘쳐나기 마련. 그 중에서도 재치와 의외성이라는 부분에서 흥미롭게 볼만한 것이 ’광고 속의 광고(ad in ad)’를 등장시키는 기법이다. 즉 광고 속 해당 제품에 대한 또다른 광고 매체를 삽입하는 방법으로 최근 몇몇 광고에서도 등장하고 있다.

최근 AIG생명의 신규CM 원스톱암보험 옥상카페 편에서도 흥미로운 광고 속 광고가 등장하여 눈길을 끌고있다. 한가로운 평일 오후 친구와 옥상카페에서 요즘 한창 관심많은 재테크에 대해 얘기를 나누던 중, 박미선씨는 친구에게 새로 나온 보험상품을 소개하고 있다. "옛날 암보험하곤 달라. 8천만원이나 준대~건강 관리금도 준대"라며 박미선이 설명을 하고 있는데, 공교롭게도 그들이 앉아있는 옥상카페 바로 아래 전광판에서 그 상품의 광고가 흘러나오고 있다.

AIG 전속 모델인 유인촌이 나와 "암에 걸려도, 암에 걸리지 않아도 AIG 원스톱암보험"이라고 멘트를 전한다. 박미선의 멘트에 따라 해당 제품의 내용이 대형 옥외전광판에서 현란하게 움직이는 모습은 마치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에서 톰 크루즈가 지나갈 때마다 옥외전광판이 현란하게 바뀌는 미래형 광고를 연상케 한다.

이번 광고를 제작한 오리콤 전략5팀의 서희곤 차장은 “ 친구와 한가로이 차를 마시고 있는 주부들의 주된 관심사인 재테크, 건강 등의 사실적이면서도 자연스러운 상황과 전광판 안 유인촌씨가 등장하는 제품광고를 대비시키면서 절묘하게 제품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다 ” 고 전했다. AIG생명은 지난번 손범수, 진양혜 부부가 출연했던 다보장의료보험 CF에서도 다보장의료보험의 TV광고를 삽입시켜 주목률을 높인 바 있다. 서희곤 차장은 "이러한 ’광고 속 광고’는 세일즈 메시지를 배가시키고, 크리에이티브의 드라마를 더 입체적으로 만들어주기 때문에 선호되고 있다"고 전했다.  

* 스토리




거품 뺀 직설화법. ’Call’ 부르는 광고
우리나라 보험시장, 2-3년 전부터 다이렉트 상품 판매가 늘어나면서 광고 기법도 변했다. 광고를 보고 바로 수화기를 드는 ’Call’수로 직접적인 소비자 구매를 이끌어내는 직접 광고 효과가 주효해지면서 이들 다이렉트보험 상품 광고만의 전략이 생겨난 것. 비유나 은유는 삼가하고, 최대한 ’명확한 표현’의 직설 화법을 구사한다. 이번 AIG 광고 역시 최대한 간결하게 상품의 특징을 전달하는 정보성 광고로 광고 속 광고라는 배치를 통해 메시지 전달력을 배가시켰다. 마지막에 징글로 "080-500-4949’를 친근하게 전달하는 것도 TV를 보다 바로 수화기를 들 수 있도록 한 것. 이같은 광고의 유형은 다이렉트 보험시장의 성장과 함께 부쩍 늘고 있다.
 

이번 광고의 배경은 충무로 대한극장 옥상카페이고, 대형전광판 스크린은 100% CG로 작업했다. 특히 이번CM에서는 똑똑하고 야무지지만 구수한 입담과 친근함으로 실제 소비자에 가까운 아줌마 모델로 각광받고 있는 박미선씨가 유인촌씨와 더블캐스팅되어 호평을 받고 있다. 또한 유인촌씨는 지난해 AIG 전속모델 계약 체결시 2억7천 모델료 전액을 서울시 문화예술 발전을 위한 기부금으로 선뜻 내어놓아 화제가 된 바 있다.
 

참고로 이 상품은 평상시에는 조기진단을 위한 건강관리자금을 매5년마다 50만원씩 지급하고, 암 진단시에는 8천만원의 충분한 치료비를 지급함으로써 사전과 사후를 보장하는 새로운 개념의 업그레이드된 암보험으로 통신판매(다이렉트보험)의 장점을 접목시켜 보험료가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 문의 : 오리콤 PR팀 남지연 팀장, 장성아 차장 (☎ 510-4244)
[
광고정보센터 ⓒ 2006 http://www.adic.co.kr ]

AIG ·  생명 ·  광고뒷이야기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