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 2
커뮤니케이션북스(주) 기사입력 2013.05.03 04:24 조회 5434

리얼 버라이어티에서 캐릭터는 왜 중요한가? 현실감을 높여 스토리텔링의 인위성을 줄여 주기 때문이다. 인기 토크쇼의 비결은 어디에 있나? 자연스러운 웃음, 진정성 있는 정보, 시의성 높은 주제다. 다큐멘터리에 스토리텔링이 필요한 이유는? 적절한 구성과 편집으로 주제를 명확히 전달하기 위해서다. 정숙은 20년간 방송작가로 활동한 베테랑이다. 예능, 다큐멘터리, 라디오 프로그램 스토리텔링의 핵심 노하우를 들어 보자.



저자 소개

정숙
덕성여자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하고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에서 방송영상으로 언론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학과에서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

1986년 MBC 구성작가 공채 2기로 데뷔하여, KBS 코미디작가 공채 1기로 본격적인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20년 동안 쇼, 오락, 코미디, 예능 프로그램과 시트콤, 라디오 프로그램, 종합 구성 프로그램을 집필했다. KBS 방송대상 코미디 작가상과 작품상을 수상했다. 프로덕션 라이온피쉬에서 드라마 기획팀장으로 있으면서 십여 편의 드라마를 기획했다. 한국방송작가협회 회원이며 한양여자대학교 겸임교수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디지털 미디어 스토리텔링’, ‘문화 콘텐츠와 뉴미디어’, ‘디지털 미디어와 콘텐츠의 이해’ 등을 수학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방송 스토리텔링 자문위원, 방송문화진흥회 방송구성작가상 심사위원을 거쳐 경기대학교, 호서대학교, 서울디지털대학교, 덕성여자대학교에서 강의했다.

저서로 재미있는 쇼 오락 예능 이렇게 쓴다(2008), 방송 구성 연습(2009), 드라마 대본실습(2010), 스토리텔링으로 소통하라(2011)가 있다. 논문은 “텔레비전 시트콤을 통해 본 여성의 변모된 역할분석”(2008)과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열린 포맷에 기여하는 생산요소와 리얼리티 확보 전략 연구: 무한도전을 중심으로”(2012)가 있다.

책의 특징

양날의 검, 스토리텔링
<정글의 법칙>이 조작 논란에 휘말린 이유는? 관광 상품을 오지 체험으로 둔갑시킨 인위적 스토리텔링이 대중의 수용 범위를 넘어섰기 때문이다. 스토리텔링은 콘텐츠 내용을 풍부하게도 하지만 과하면 진정성을 의심받는다. 현업 제작자와 구성작가, 예비 방송인이 장르별 스토리텔링 방법을 제대로 숙지하고 있어야 하는 이유다. 
 

예능·다큐·라디오의 스토리텔링 전략
리얼 버라이어티, 토크쇼, 콩트 코미디, 무대 개그, 시트콤 등 예능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구성하는 방법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탐사, 기획, 휴먼, 역사, 자연으로 나뉘는 다큐멘터리 분야의 스토리텔링 전략도 사례 중심으로 제시한다. 라디오 대본 작성법과 방송 문장 강화 노하우와 같은 실무 작법을 담아 활용도도 높다. 구성 프로그램 스토리텔링 방법을 차근차근 익힐 수 있다.

추천사

방송작법에는 ‘절대적’이란 말이 없다. 그러나 원칙에 어긋나서는 안 된다. ?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에는 그 원칙들이 잘 드러나 있다. 설득력 있는 이야기, 효과적인 이야기, 독창적인 이야기, 그리고 스토리텔링을 잘하는 요건들이 일목요연하게 잘 나타나 있다. 방송 감각을 키우는 데 꼭 필요한 책이다.
_ 최대웅  <무릎팍도사> <라디오스타> 작가, 한국방송작가협회 이사
 

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은 20년 동안 작가 생활을 한 저자의 현장성과 대학에서 학생들을 지도한 관록이 적절히 겸비된 훌륭한 책이다. 방송에 대한 기초를 다져 주고 방송 기획, 구성, 아이템 선정, 대본 작성, 그리고 가장 중요한 스토리텔링까지 알기 쉽게 정리되어 있다. 방송작가가 되고 싶은 예비 작가, 방송 콘텐츠를 공부하는 예비 방송인에게 꼭 필요한 입문서다.
_ 임기홍  한국방송작가협회 부이사장
 

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은 오랫동안 현장에서 대본 작업을 한 선배의 예리한 감각과 공감대를 이끌어 내는 노하우가 잘 나타나 있다. 방송작가가 되고 싶은 예비 작가뿐만 아니라 현재 방송에 몸담고 있는 현업 작가에게도 권할 만한 책이다. 작가로서 경쟁력을 키우고 싶다면 꼭 읽어야 할 것이다.
_ 이상덕  <개그 콘서트> 작가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도래와 방송·통신 융합 서비스 출현에 따라 미디어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특히 방송 콘텐츠가 점점 세분화, 다양화되고 있어서 콘텐츠의 바탕이 되는 대본의 중요성은 어느 때보다 강조된다. 이 책은 대본 작업의 중요성과 핵심 요소를 일목요연하게 제시하고 있다.
_ 홍성규  방송통신위원회 부위원장

책 속으로

방송 콘텐츠 중에서도 구성 프로그램의 스토리텔링이 왜 중요한지 그 이유를 밝히고, 구성 프로그램의 핵심은 무엇인지, 그리고 완성도 있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스토리텔링의 힘은 도대체 무엇인지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였다. 또한 방송 구성 프로그램에서 플롯이 얼마나 중요한 것이며, 스토리텔링의 핵심인 콘셉트 잡기와 콘텐츠 기획의 원칙이 무엇인지도 제시하였다.
_ <머리말> 중에서
 

요즘의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은 이전까지의 버라이어티 프로그램과는 다른 모습이다.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드라마의 성격과 비슷해서 기승전결이 있고, 뚜렷한 목적과 플롯이 있다. 그리고 각기 다른 캐릭터들이 나와 경쟁을 하거나, 모험을 하며, 생존자나 우승자가 되기 위해 긴 여정을 드라마틱하게 펼쳐 가는 것이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기본 형식이다. 그러면서도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들은 예전의 프로그램과는 달리 그 안에서 다양한 플롯이 숨겨져 있는 포맷으로 진화하고 있다.
_ <03 예능 프로그램의 스토리텔링 가능성> 중에서
 

다큐멘터리는 사실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스토리텔링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쉽다. 이것은 이야기라는 말뜻 속에 허구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는 이야기에 대한 사람들의 편견이자 다큐멘터리라는 장르에 대한 편견이기도 한다. 세상에 이야기 아닌 것을 찾는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이야기는 꾸며진 이야기도 있지만, 사실을 그대로 전하는 이야기도 있다. 여타의 방송 콘텐츠와 마찬가지로 다큐멘터리 구성안에도 세상의 사실과 현상과 인물들이 포착해 내는 이야기가 존재한다.
_ <11 다큐멘터리 스토리텔링> 중에서

목차

머리말
 

01 구성 프로그램과 스토리텔링
감성이 담긴 이야기
<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과 콘텐츠 상호작용
공감과 소통
 

02 구성 프로그램의 일반적 특성
감성적 스토리텔링
유행에 민감한 내용
리얼리티 강화
구체적인 틀
오락성 부각
순간적 재미와 연속적 재미
 

03 예능 프로그램의 스토리텔링 가능성
리얼 버라이어티 전성시대
예능 프로그램에 열광하는 이유
기획 의도는 프로그램의 얼굴
예능 프로그램 속 이야기 강화
 

04 예능 프로그램 스토리텔링의 특성
웃음과 즐거움 제공
데이터베이스 기반 스토리텔링
남자 미션 버라이어티의 유행
리얼리티를 표방한 공감 유도
장르 간 융·복합으로 만들어지는 스토리텔링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대세
 

05 예능 프로그램 스토리텔링의 네 가지 요소
말로 만드는 스토리텔링
몸으로 만드는 스토리텔링
캐릭터로 만드는 스토리텔링
상황으로 만드는 스토리텔링
 

06 리얼 버라이어티 스토리텔링
리얼 버라이어티 스토리텔링 특징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기획
리얼 버라이어티 스토리텔링 구조
 

07 토크쇼 스토리텔링
토크 프로그램이란?
토크쇼 스토리텔링 특징
토크쇼 스토리텔링 기본 구조
토크쇼 구성에서 중요한 것
토크쇼 화법
토크쇼작가
토크쇼 대본 예시
 

08 콩트 코미디 스토리텔링
코미디란 무엇인가?
웃음을 유발하는 코미디
코미디에서 느껴지는 대중 심리
코미디 프로그램 특징
콩트 코미디 특징
코미디작가의 특수성
코미디 작법
 

09 무대 개그 스토리텔링
무대 개그란 무엇인가?
무대 개그 스토리텔링 특징
무대 개그 대본 예시
 

10 시트콤 스토리텔링
시트콤의 구조적 특성과 플롯
시트콤 접근법
시트콤 서사 구조
시트콤 인물
시트콤의 두 가지 플롯
시트콤의 긴장
시트콤 대사의 역할
시트콤 지문의 역할
시트콤 스토리 만들기
시트콤 작법 금기 사항
시트콤 숙달법
시트콤 대본 예시
 

11 다큐멘터리 스토리텔링
다큐멘터리 스토리텔링이란?
다큐멘터리 스토리텔링이 중요한 이유
다큐멘터리 단계별 스토리텔링
 

12 장르별 다큐멘터리 스토리텔링
탐사 다큐멘터리
기획 다큐멘터리
휴먼 다큐멘터리
역사 다큐멘터리
자연 다큐멘터리
 

13 라디오 프로그램 스토리텔링
라디오작가
라디오 프로그램 기획하기
라디오 대본 구성하기
라디오 방송 문장 특징
라디오작가가 되는 길
라디오작가 준비하기
 

부록  방송 용어
PD와 큐시트
카메라 사이즈
카메라 동작
기타 연출 용어
프로그램 관련 용어
방송기기 용어
 

참고문헌
 

정숙 ·  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 2 ·  스토리텔링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