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자헛은 왜 우주선에 피자를 배달했나? 기업 이미지를 바꾸기 위해서다. PR는 이미지를 만드는 것인가? 상품과 기업의 운명, 문화와 국제 관계를 바꾼다. 그 힘은 어디서 나오나? 통합적 시각으로 공중과 소통할 때 나온다. 히트 곡을 만들고, 기업 파산을 막고, 통상 규제를 철폐하고, 전쟁을 일으키며 세상을 바꾸는 PR 사례를 제일기획 마스터 김주호가 분석했다. 26년 경력의 전문가 눈으로 불통을 소통으로 만드는 PR 전략을 배운다.
저자 소개
김주호
김주호 마스터는 ‘세상을 바꾸는 PR의 힘’을 추구하는 PR 및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다. PR을 통섭적(統攝的) 개념으로 접근해 PR뿐만 아니라 이벤트, 스포츠 마케팅, 영상 등 다양한 분야를 PR적 시각으로 컨설팅해 왔다. 1987년 제일기획에 입사해 25년간근무했으며, 2008년 명장(名匠)을 의미하는 ‘마스터(Master)’로 선정되었다.삼성전자, 동서식품, 콘티넨탈항공, 블리자드 등 기업들은 물론 서울G20정상회의, 여수엑스포, 대전엑스포 등 국제행사에 참여했다. 특히 평창동계올림픽 유치, 삼성의 초기해외 홍보네트워크 구축, 삼성전자 휴대전화 마케팅 론칭 플랫폼 등을 기획 제안해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애틀랜타에서 토리노까지 삼성전자 올림픽 및 성화 봉송 프로젝트와 아시안게임, LPGA 골프대회, 첼시 축구팀, K리그, 프로야구 등 스포츠 PR 분야에서도 오랫동안 활약했다.
숙명여자대학교 겸임교수로 출강했고, 국제PR협회(IPRA) 한국 대표와 IPRA 골든어워드심사위원을 역임했다. 대학생광고경진대회(KOSAC) 집행위원, 한국PR협회 PR인증시험 출제위원, 부산국제광고제 집행위원, 대한축구협회 및 한국야구위원회 기념사업 자문위원을 맡기도 했다.
2012년 평창유치 캠페인으로 뉴욕페스티벌 금상과 대한민국광고대상 은상, 평창올림픽 유치공로로 대통령 포장을 수상했다. 2009년 광고실학포럼 올해의 PR인상, 2004년 한국PR대상, 1999년 IPRA 골든어워드 국제PR 부문 금상을 받았다. 2008년, 2009년 네이버 파워블로거로 선정되기도 했다.
청주고와 경희대학교 영문과를 졸업했으며,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노스웨스턴 켈로그스쿨(Kellogg School)의 Executive MBA 과정과 글로벌 PR회사 Edelman 연수과정을 거쳤다. 저서와 논문으로 『이기는 홍보 성공하는 PR』, 『올림픽의 홍보효과에 관한 연구』, 『In Search of Professional Public Relations: Hong Bo and Public Relations in Korea』(공저), 『산업조직론 기본 체계에 기초한 국내 PR산업 기초 분석 연구』(공저) 등이 있다.
책의 특징
왜 PR이 세상을 움직이는가?
PR은 사람과 사람 사이, 조직과 조직 사이에 상호 호의적 관계를 만들어 내는 계획적이고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과정이다. PR을 ‘뭔가를 알린다’는 작은 프레임으로 보는 시각도 있지만, 크게 보면 사람들의 삶과 사회적 활동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정책 결정, 남북이슈, 통상문제, 위기관리, 온라인 공간의 소통, 히트상품 만들기, 대통령되기, 유명가수 만들기와 같은 공적 영역뿐만 아니라, 연애하기, 육아, 구멍가게 운영의 지극히 사적인 영역까지 ‘PR적 시각’이 필요하다.
13장 49개의 PR 사례
1990년부터 2012년까지의 PR 현장을 13장 49개의 PR사례에 담았다.『PR의 힘』은 사례로 PR기법을 소개한다는 측면도 있지만, 그보다는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에서 PR의 중요성과 PR을 보는 시각의 확대라는 거시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책 속으로
싸이의 뮤직비디오가 유튜브에서 조회 수가 올라가면서 해외연예인들이 트위터 등을 통해 노래에 관심을 보인 것이 미국 내에 퍼지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나중에 싸이와 계약을 하긴 했지만 연예계 거물 스쿠터 브라운을 포함해 톰 크루즈, 브리트니 스피어스, 어셔, 케이티 페리, 존 메이어 등이 트위팅, 친구 신청, 인증 샷 등을 통해 가수 싸이와 노래 ‘강남스타일’ 확산에 기여했다. 수많은 팬들을 가지고 있고, 싸이보다 유명한 이들이 싸이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SNS 공간에서 싸이 홍보대사 역할을 한 셈이다.
_<싸이의 ‘강남스타일’> 중에서
영화에서 제3자(the 3rd party)의 지지는 언론의 조명을 받는 데 중요한 요소다. 〈말아톤〉이 시사회에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 등을 초청해 영화 관람기를 긍정적으로 이끌어내는 데 성공한 것이나,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사전에 조선일보 춘천마라톤대회를 활용한 것 등이 제3자 지지를 보여 주는 대표적 사례다. 또 〈그때 그사람들〉 역시 정치인들을 대거 시사회에 초청하였다. 이계진 의원의 경우 비록 부정적인 영화평을 했지만 자신의 홈페이지를 통해 의견을 공개해 영화에 대한 논란을 증폭시킨 것도 홍보 관점에서는 중요했다.
_<<말아톤>과 한국영화> 중에서
피자헛은 이런 놀랄 만한 성장에 만족하지 않고 피자헛의 이미지를 혁신시켜 보다 현대감각에 맞게 바꾸려는 계획을 세우고 야심 찬 프로젝트에 참여한다. 1999년 9월 5억 달러에 이르는 5개년 우주선 스폰서십 캠페인 프로젝트를 발표한 것이다. 피자헛은 세계 최고의 피자를 개발하기 위해 지속적인 혁신, 미래적인 사고, 헌신적인 팀워크가 필요했고, 이것이 피자헛이 우주 과학을 스폰서하게 된 배경이기도 하다. 피자헛은 다양한 노
력과 혁신적 사고를 통해 고객만족을 추구해 왔는데 우주선 프로젝트도 그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
_<피자헛의 우주선 프로젝트> 중에서
PR이 전쟁을 일으키는 데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 만일 어느 나라가 전쟁에서 적을 이기기 위해 그 나라의 PR을 맡아달라고 했을 때 PR 회사는 이 일을 맡는 게 옳은 것인가 아니면 거절하는 것이 옳은 것인가? 실제로 1990년대 미국에서 PR 회사가 전쟁에 관여해 도덕성 논란이 제기된 사례가 있다. 그 회사는 다름 아닌 세계적인 PR 회사인 힐앤놀튼(Hill & Knowlton)이다.
_<힐앤놀튼과 전쟁PR> 중에서
목차
개정 2판 서문
개정 1판 서문
서문
제1부 PR적 시각으로 보기
제1장 사회적 이슈 살펴보기
01 싸이의 ‘강남스타일’
02 원더걸스와 인터넷의 힘
03 미국 9 · 11 테러의 PR적 시각
04 현대의 소떼 몰이 방북
05 베네통의 사회적 논쟁
제2장 PR로 본 인물
01 케리 대통령 후보 부인 테레사
02 메이저리그의 한국의 우상 박찬호
03 미국 걸프전 영웅 콜린 파월
제3장 PR히트상품 분석
01 남이섬 스토리: 〈겨울연가〉와 나미나라공화국
02 〈말아톤〉과 한국영화
03 화이자의 비아그라
04 소니의 사외보 ?소니스타일?
05 코카콜라 핀 트레이딩
사진으로 보는 PR 코드
제2부 PR의 성공사례를 찾아서
제1장 기업PR
01 피자헛의 우주선 프로젝트
02 삼성과 올림픽 성화봉송
03 SK텔레콤의 새로운 대한민국 이야기
제2장 마케팅PR
01 원더브라 PR 이야기
02 로버트 카이스와 킹콩
03 KFC 광고에 등장한 커넬 할랜드 샌더스 할아버지
04 동서식품의 카누 론칭
제3장 제3자의 활용
01 미국우유가공협회와 스타
02 미국설탕협회와 건강의 중요성
03 로마와 영화 〈로마의 휴일〉
제4장 위기관리PR
01 맥도날드의 촛불집회 위기 넘기기
02 멕시코 관광성의 치아파스 위기관리
03 헝가리 가스 폭발과 위기관리
04 캘빈 클라인의 광고 중단
제5장 로비와 여론조성
01 미국자동차공업협회의 일본 자동차와의 싸움
02 테네코의 일본 자동차 부품시장 확대
03 후지필름의 코닥과의 전쟁
04 스페인 무르시아 주정부의 가뭄과의 전쟁
제6장 국제PR
01 삼성전자와 세빗 전시회
02 중국의 베이징올림픽 유치
03 IBM의 올림픽을 통한 하이테크 홍보
제7장 공익을 추구하는 PR
01 오렌지 문학상
02 유니레버의 국가유적 복원
03 록펠러가와 록펠러센터
제8장 PR의 사회적 역할
01 월드비전 후후만세 콘서트
02 힐앤놀튼과 전쟁PR
03 한국PR협회의 PR
04 케첨과 몽고메리 인권운동
제9장 PR의 창의적 활용
01 SK와이번스와 이만수 팬티 이벤트
02 〈오프라 윈프리 쇼〉와 상품PR
03 현대카드 슈퍼매치
04 자선단체 ‘커먼 센츠’의 동전 모으기
제10장 정부가 PR을 한다
01 대장경천년세계문화축전
02 뉴욕패션위크의 한국 패션 홍보
03 여수세계박람회의 PR 코드
04 음성군과 품바축제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