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년과 그의 광고시대
출판사 늘봄 기사입력 2016.02.02 12:00 조회 10870



구술사로 풀어놓은 한국광고 40
국제광고협회(IAA), 아시아 광고연맹(AFAA) 명예 종신회원, IAA ‘올해의 인물’, AFAA ‘명예의 전당에 헌액된 한국 광고계 최고의 문제적 인물 김석년을 통해 본 한국 광고통사


김석년은?

김석년이 헤쳐온 한국광고 40년의 역사!
국제 광고계에서 세년 킴(Senyon Kim)으로 더 잘 알려진 김석년은 40년 가깝게 광고업에 종사해온, 한국 광고계의 살아있는 전설이다. 
 그는 서울 종로에서 태어나 경기중고등학교 및 서울대학교 미학과를 졸업하고, 프랑스 낭시 국제대학교와 파리대학교에서 철학·사회학·민속학을 공부했다. 귀국하여 잠시 선전 계몽용 문화영화를 제작하다가, 1971년 한국 최초의 종합광고대행사로 인정받는 합동통신사 광고기획실에 입사해 그 후신인 오리콤에서 사장까지 역임했고, 1990년 독립광고대행사 선연을 창립해 선연 및 레오버넷 선연의 회장을 지냈다. 칸느 국제광고제 심사위원, 아시아태평양 광고제(Ad Fest)와 아시아태평양 미디어포럼(APMF) 창립운영위원장, 그리고 국제광고협회(IAA) 세계회장으로 활약하면서 국제 광고무대에 한국 광고의 위상을 드높였다. 국제광고협회로부터 1984년 ‘올해의 인물’로 선정된 것을 비롯해 사미르 파레스상과 공로상을 받았고, 아시아 광고연맹(AFAA)의 공로표창을 받고 ‘명예의 전당’에 헌액되었다. 

김석년의 광고인생에서 주목할 10가지 
1.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광고대행사 오리콤의 전신인 합동통신 광고기획실 시절,한국광고가 산업으로 발돋움하던 시기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
2. 합동통신 광고기획실 시절 광고 기획 및 제작 등 1970년대 한국광고계의 풍경 
3. 코바코(KOBACO) 설립을 둘러싼 이야기는 1980년대 광고계의 전반적인 변화를 그 당시 광고인들은 어떻게 받아들였는가에 대한 촘촘한 기록
4. 오리콤과 선연, 한국광고계에서 계열사 광고대행사(in-house agency)와 독립 광고대행사 양쪽을 모두 경영해본 사람만이 밝힐 수 있는 흔치 않은 경험 
5. 한국 광고계가 어떻게 아시아 광고계를 비롯하여 국제 광고계로 뻗어나갔는가
6. 글로벌 브랜드와 함께 일한 경험 및 다국적 광고대행사의 국내시장 개방과 관련된 이야기, 광고시장 개방 과정의 한 복판에서 직접 겪어야 했던 한국 광고인의 고뇌와 진한 아쉬움
7. 동양인 최초로 국제광고협회(IAA) 세계회장으로 활약한 도전과 성취의 이야기
8. 국제광고협회(IAA)가 어떻게 움직이고 그 내부의 미묘한 역학관계는 무엇인가, 세계회장이 아니면 전할 수 없는 국제광고계의 민낯 
9. 40년 광고인생이 농축된 김석년의 광고철학 
10. 광고계 입문 이전 그의 개인사적 이야기도 1940년대에서 1960년대까지 한국인의 생활사와 문화사의 단면을 보여주는 흥미진진한 대목
  

책 소개

광고산업은 특성상 개인의 능력이 다른 산업보다도 많이 요구되는 분야 중 하나다. 우리가 ‘CM송’하면 김도향이나 윤형주를 떠올리거나, ‘귀뚜라미 아저씨’로 더 유명한 광고인 오경수 씨가 대중적 인지도를 쌓은 것도 이런 광고산업의 특성을 대변하는 것이기도 하다. 
 하지만 한국의 광고역사를 돌이켜보면 통사로서는 어느 정도 정리가 되어있으나, 시기별 대표인물이나 한국 광고에 초석을 깐 인물 등에 대해선 별다른 연구나 조명이 없음을 알 수 있다. 윤태일은 여기에 주목했고, 40여년을 한국 광고산업 발전에 이바지해온 김석년을 연구했다.
그러나 이 책은 단순히 ‘김석년’이라는 개인을 연구한 책이 아니다. 김윤식의 《이광수와 그의 시대》, 루카치의 《괴테와 그의 시대》와 맥락을 같이한다. 김윤식과 루카치가 이광수와 괴테를 통해 그들이 살아온 시대와 그 시대의 문학을 돌아본 것처럼 윤태일도 ‘김석년’이라는 문제적 개인을 통해 한국의 광고 40년사를 조망하고 있다.
김석년의 구술을 기본 텍스트로 삼되, 거기에 머무르지 않고 동시대 다른 광고인의 구술증언 및 한국광고사에 관한 문헌기록과 대조분석한 재구성적 교차분석을 통해 한국광고사를 넉넉히 채우고 있다. 무엇보다도 김석년을 거론하기에 앞서 우선 당시 우리나라 광고산업의 실태를 개괄적으로 정리한 후 김석년의 구술을 통해 그것을 확인 보충하는 형식을 취한 것은 이 책의 큰 장점이다.


저자소개

지은이 윤태일
한림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미학과를 졸업하고 광고 대행사 한컴에서 카피라이터로 일하다가 SK텔레콤 홍보실로 옮겨 광고홍보 관리 업무를 수행했다. 그 후 미국으로 건너가 테네시대학교(University of Tennessee, Knoxville)에서 석사학위, 미주리대학교(University of Missouri, Columbia)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지은 책으로는 <사랑과 소통>(2015), <신명 커뮤니케이션>(2014)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는 <광고와 예술>(2009), <플랫랜드>(1996, 2009)가 있다. 한국의 대표적 문화유전자로 꼽히는 신명을 커뮤니케이션 관점에 천착하여, 자기준거적 이론으로 정립하는 것이 주된 연구 관심사이다.
 

차례
 
  감사의 말
1장 들머리 : 그의 이야기가 곧 역사가 되다
    1. 개인사와 산업사의 만남
    2. 구술증언과 문헌기록의 재구성적 교차분석
2장 광고계에 입문하기까기
    1. 서울토박이의 어린 시절
    2. 연극예술에 빠지다 : 경기고와 서울대시절
    3. 프랑스유학시절
    4. 귀국 그리고 선전용 문화영화의 제작
3장 한국 광고산업의 형성 : 합동통신 광고기획실 시절
    1. 광고계에 첫발을 내딛다
    2. 초창기 경쟁광고회사의 출현
    3. 1970년대 광고산업 및 기획분야
    4. 1970년대 광고제작분야
    5. 동아일보 백지광고 사태와 대마초 파동
4장 한국 광고산업의 도약 : 오리콤과 선연시절
    1. 1980년대 광고계와 KOBACO
    2. 계열 광고대행사 오리콤 경영
    3. 독립 광고대행사 선연 경영
5장 한국 광고 국제화의 한복판에서
    1. 글로벌 브랜드와 함께 일하기
    2. 아시아 광고계의 주역으로 : AFAA / Ad Asia 활동
    3. 한국광고산업의시장개방/ 244
6장 세계를 무대로 누비다 : 국제광고협회(IAA) 활동
    1. 국제광고협회 활동의 시작
    2. 국제광고협회 세계회장 활동
    3. 국제광고협회 활동에 대한 평가 및 조언
7장 광고에 대한 견해
    1. 광고인생의 주제어 : 프로페셔널리즘
    2. 광고의 창의성과 과학성
    3. 광고주와 대행사 관계
    4. 광고의 사회적 책임과 규제
    5. 광고 어떻게 배우고 가르쳐야 하나
8장 마무리 : 신명의 세월
    1. 주목할 만한 대목 10가지
    2. 프로페셔널리즘 인정투쟁 그리고 신명
    참고문헌
    부록 김석년 연보·한국광고사 연표

 
김석년 ·  IAA ·  AFAA ·  오리콤 ·  선연 ·  윤태일 ·  명예의전당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