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Report] PPL, 분산 시청자 커버
KAA저널 기사입력 2016.04.29 02:21 조회 17275
글 강윤희 | SK플래닛 M&C부문 미디어 플래닝팀 차장 ynk@sk.com

응팔은 보지만 TV는 보지 않는 소비자

‘서울, 30대, 직장인, 싱글녀’ 수많은 브랜드가 겨냥하는 타겟이자, 트렌드에 민감해 뭐든 살 준비가 되어있는 아주 쉬운 소비자인 필자의 이야기이다. 광고쟁이로 살아온지 햇수로 막 두 자리 숫자가 된 지 금, 본방을 챙겨보는 프로그램은 거의 없고, 그나마 보더라도 중CM도 피해가는 잽핑의 고수이며, 극장에서는 티켓타임 10분 정도는 늦어도 여유를 잃지 않고, 스마트폰의 모든 푸쉬 알림은 꺼놓고 생활하는, 광고를 노출하기 쉽지 않은 타겟이기도 하다. 그러나 응팔을 보고 꼬깔콘을 사먹어야겠다 다짐하고, K팝스타 유제이의 ‘New York State Of Mind’를 흥얼거리며 출근하며, 백종원의 만능오일 하나면 요섹녀는 식은 죽 먹기라며 레시피를 저장하는 것도 이 세대의 특징이다. 결국 볼 건 다 보고 있다는 것이다. 바야흐로 콘텐츠의 시대이다.


콘텐츠 안에서 광고효과를 노리는 PPL은 더욱 각광

매년 상승세를 보이는 협찬 및 간접광고 시장 매출액이 증명하듯, VOD 시청자는 물론 해외 시청자까지 노출 커버리지를 확대할 수 있다는 점, ‘삼둥이 자전거’, ‘런닝맨 패딩’ 등 해당 프로그램이나 셀럽의 영향력과 함께 바이럴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점 등 PPL은 수많은 장점이 있다. 하지만 집행하려고 하면 망설여지고 불안한 PPL, 더욱 똘똘하게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간접광고의 관건은 세련되고 자연스러운 상황 설정

제품을 조금 더 돋보이게 하려다가 최악의 PPL, 약 빨고 만든 PPL이라는 꼬리표를 달고 돌아다니는 영상을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다. 이미 눈이 높아질대로 높아진 시청자들에게 노이즈 마케팅을 할 것이 아니라면 억지스러운 과장된 연출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등장인물의 캐릭터, 에피소드의 흐름 등에 제품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는지 초기단계부터 제작진과의 꾸준한 협의를 거쳐야 한다.

새로 선보이는 ‘블랙라벨 스테이크’를 ‘커플 스테이크’로 포지셔닝하고자 했던 아웃백은 ‘MBC 우결’에서 스캔들로 곤혹을 치루고 있던 홍종현과 고기대장 유라의 오해풀기 및 생일파티 에피소드를 발렌타인데이에 방송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SBS 너희들은 포위됐다’에서는 주인공 이승기를 ‘어린 시절 어머니가 살해되는 장면을 목격한 상처 때문에 애니메이션을 틀어 놓아야 겨우 잠들 수 있는 캐릭터’로 설정해 방안에서 벽면에 늘 SK텔레콤 ‘스마트빔’을 켜놓곤 했다.

‘이승기 빔’,’ 너포위 빔’ 등의 닉네임을 얻어 매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던 효과적인 사례가 되었다.



교양 정보 프로그램도 PPL이 가능하다?!

드라마와 예능보다는 진지한 톤앤매너가 필요하다거나, 전달하고 싶은 내용이 많다면 교양정보 프로그램도 하나의 솔루션이 될 수 있다. 특히 고정 코너, 시리즈물을 통한 꾸준한 커뮤니케이션을 한다면 뛰어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SK텔링크는 새로운 서비스 ‘모바일팩스’ 및 ‘실시간 통역 어플’의 런칭을 주요 타겟인 주부들에게 알리고자 SBS 모닝와이드 3부를 통해 5분 정도의 코너를 제작했다. 광고주가 직접 출연하여 소개, 시연까지 해서 만족도가 우수했던 사례이다.



어플리케이션 광고주들의 새로운 돌파구, 가상광고

PPL의 장점을 진작에 알아봤지만 솔루션이 쉽지 않았던 사례가 어플리케이션 광고주이다. 스마트폰 안에서 구동하는 장면을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제작진이 많고, 나오더라도 로딩 시간이 짧아 노출이 아쉬운 부분이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가상광고 시행범위가 예능, 드라마, 스포츠, 보도까지 확대되면서 새로운 장이 열렸다.

SK텔레콤 ‘T전화’ 및 SK플래닛 ‘시럽’은 타겟 관심도가 우수한 JTBC ‘히든싱어’, tvN ’너의 목소리가 보여’ 등의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가상광고를 진행했으며, 일반 광고와의 패키지를 통해 효율과 효과를 모두 챙길 수 있었다.



즉각적인 반응을 원한다면 스폰서십 활용

스폰서십의 장점은 유연한 패키지 구성에 있다. 타이틀 사용권, 이벤트 연계, 현장 프로모션 진행 등 해당 브랜드의 특색과 니즈에 따라 맞춤형 스폰서쉽 패키지 구성이 가능하다. 늘 문제는 예산이지만, 투입만큼 ROI도 즉각적이고 우수하니 활용해볼 만하다.

대한민국 1위 음원사의 자존심, 로엔엔터테인먼트는 SBS K팝스타와 SBS 인기가요에 간접 및 가상광고를 포함한 통합 스폰서십을 진행하며 멜론 웹 및 앱으로 타겟 UV 유입을 유도하고 있다. 5년째 꾸준히 집행하고 있다는 것이 효과를 증명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2016년에도 좋은 콘텐츠들이 기다린다고 전해라~♬

간접광고 규제완화는 물론 지상파TV 중간광고 및 방송프로그램 제목의 협찬주 고지 허용에 대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는 만큼 더욱 다양하고 재미있는 접근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 김수현 작가, 김은숙 작가, 노희경 작가의 컴백, 육아, 쿡방을 잇는 인테리어 예능 집방의 시작, 신개념 오디션 프로그램 등 새로운 콘텐츠들이 기대되는 2016년이다.
PPL ·  콘텐츠 ·  협찬 ·  간접광고 ·  가상광고 ·  스폰서십 ·  TV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