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광고]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감사편지 캠페인' 편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6.12.12 12:00 조회 5893

 

최근 3년간 스마트폰 중독자가 무려 두 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15년에는 유·아동층에서만 13만 명이나 되는 것으로 나타나 그 심각성이 크게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1) 놀이터에서 친구들과 장난감을 가지고 신나게 뛰어놀던 예전 아이들과는 다르게, 스마트폰에 중독되어 ‘소통’이 줄어든 요즘 아이들의 모습…


“장난감은 늘었지만 친구들은 줄었습니다.
문자는 늘었지만 소통은 줄었습니다.
당연하다는 생각은 늘고 감사하다는 마음은 줄었습니다.”


요즘 어린이들의 세 가지 문제점을 제시하며, 개인주의가 일반적인 현대사회에서 감사편지로 ‘소통’을 전달하고자 하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의 ‘감사편지 캠페인’이 2016년 12월 이달의 광고로 선정되었다. 소통이 줄어든 요즘 아이들의 현실을 보여주며, 개선 방안으로 감사한 마음을 나누는 편지를 쓰자는 캠페인의 참신함이 돋보였다는 점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무언가는 늘고 무언가는 줄었다’는 카피의 반복으로 인해 메시지 전달력이 높다고 평가받았다.

심사위원들 또한 “어린아이들의 모습이 잘 보이며, 어린이재단의 성격을 잘 표현한 것 같다”, “카피도 좋고 글이 짧지 않은데도 전하는 말이 모두 쉽게 이해된다”라고 평하였다.

한편, 함께 후보작으로 상정되었던 광고는 경동나비엔의 ‘북극곰을 춤추게 하고 싶다’ 편이었다. 이 광고는 지구온난화를 멈추고 싶으면 콘덴싱을 사용하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다소 무거울 수 있는 ‘지구온난화’라는 주제를 위트 있게 잘 풀어냈다는 점에서 좋은 점수를 얻었지만, 지구온난화와 경동 나비엔 제품과의 연관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다루어주었으면 좋겠다는 평이 있었다.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는 본 상은 매월 신규로 집행된 광고물(TV, 인쇄, 온라인 등)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2016년 12월 이달의 광고는 2016년 10월에 집행된 광고물을 대상으로 선정했다.

 


 

 

2016년 12월 이달의 광고로 선정되신 소감 부탁드립니다.

GⅡR 초록우산이 추구하는 ‘아동 행복 조성’이라는 가치에 공감하고, 아이들의 건강한 인성 함양을 위한 ‘감사하는 마음’의 가치와 중요성을 메시지로 전달했는데, 뜻밖에도 ‘이달의 광고’ 선정이라는 좋은 소식을 듣게 되어 ‘감사한 마음’입니다. 역시 감사한 마음은 감사한 일들을 불러오는 신기한 힘을 갖고 있네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12월 이달의 광고에 선정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많은 분들이 재단의 인성 성장 프로젝트인 ‘감사편지’ 캠페인에 큰 관심을 보여주셔서 저희로선 매우 뜻깊은 한 해를 보낼 수 있었습니다.

평소에 잘 보지 못했던 광고인데, 이런 광고를 기획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재단에서는 요즘 아이들에게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실천형 광고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2015년엔 “함께하는 밥상에서 아이의 인성이 자랍니다”라는 메시지의 ‘인성밥상’ 캠페인을 진행했고, 올해는 소통이 줄어든 아이들의 현실을 바라보며 ‘감사하는 마음이 인성을 키우는 최고의 덕목’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감사편지’ 캠페인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기획과 제작과정에서 기억에 남는 후일담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GⅡR 기획 과정에서 ‘3-9세 아동 하루 평균 스마트폰 사용 시간, 81분’이라는 사실을 접하고 적잖이 놀랐습니다. 친구들과 어울려 놀고, 소통하면서 행복감을 얻는 것이 아이들의 권리인데, 생활의 편리를 위해 발전된 IT 기술이 아이들의 행복을 가로막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마침 광고주께서 아이들의 인성 함양을 위한 ‘감사편지쓰기 공모전’을 기획하고 계셔서 마음을 나누는 일이 부족한 아이들에게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고 ‘감사한 마음밭에서 밝은 인성이 자랍니다’라는 메시지로 광고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많은 아역 모델들의 연기가 걱정스러웠지만 어찌나 똑똑한지 무척 자연스러운 연기를 보여줘서 놀랐습니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TV광고 론칭과 함께 실제 감사편지를 써볼 수 있는 감사편지쓰기 공모전을 진행했습니다.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은 선생님께 편지 쓰기’로 전국 초중고생 및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공모전을 진행했는데 3만 부가 넘는 편지가 접수되어 감사의 마음을 편지로 나누는 모습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본 작품에 대해 추가로 하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GⅡR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 시대를 살고 있는 요즘,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처럼 보다 사회에 의미 있는 메시지들이 더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IT 기기에 친숙한 아이들에게 감사편지 쓰기는 어려운 과제일 수 있지만 아이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어른들과의 진정한 소통을 가능케 해주는 도구가 될 것입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감사편지로 마음을 나누는 습관을 길러주세요.
초록우산 ·  어린이재단 ·  감사편지 ·  캠페인 ·  스마트폰 ·  감사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