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lue Strory] 자오나학교
펜타브리드 기사입력 2017.10.25 12:00 조회 4427





어느 사회든지 미혼모에 대한 문제가 존재한다. 그중에서도 아직 성인이 되지 않은 청소녀 미혼모들은 출산과 함께 학업을 포기할 수밖에 없다. ‘틴맘’ ‘문제아란 꼬리표가 붙은 그들에 대한 사회의 시선은 차갑기만 하다. 자오나 학교는 사회로부터 외면받았지만, 자기다운 삶을 용기 있게 택한어린 엄마와 아이를 보호하고, 공부를 계속할 수 있게 도왔다. 자립형 실습 매장인 엘브로떼(새싹)런칭으로 이들의 당당한 자립도 지원했다.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 벌써 3회째 열린 자오나 토크 콘서트는 인권의 사각지대에 놓인 학생들을 세상과 잇는 연결고리가 되고 있다. 다시 세상에 설 수 있게 된 학생들이 외친다. “저도 이제 누군가를 살리고 싶어요!”

2015년 12월, 연신내역에 붙었던

지하철 광고 하나가 가져온 변화
 

어린 엄마와 딸을 살리는
자오나학교를 위한 펜타브리드의지살펜’ 캠페인이었다.
 
연신내역 지하철 광고 안에서 희망을 발견한 학생들의 문의가 이어졌다
. 더 많은 청소녀 미혼모들에게 자오나 학교의 존재를 알 수 있도록 광고를 확대하기로 결정, 네이버 해피빈과 쉐어앤케어에 온라인 모금함을 열었다. 짧은 시간 내 1천만 원과 300만 원 목표액이 모아지는 기적을 이뤄냈다. 이 외에 조선일보 지면 광고, 종교를 넘어선 기부, 학생들의 아픔에 공감해 준 일반인들의 기부 등 많은 후원을 받았다. 덕분에 연신내역 광고 연장을 비롯, 혜화역, 성신여대 입구 등 50여 개 역사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었다. 네티즌의 힘으로 게재한 광고의 힘은 또 다른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현재는 자오나 학교의 학생 증가 및 재능 기부를 넘어 인권의 사각지대에 놓인 학교 밖 청소년들을 보호하자는 사회적 움직임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벌써 3번째 개최된 자오나 토크 콘서트는 미혼모뿐 아니라 학교 밖 청소년의 자립을 위한 실질적 대안들이 오가는 행사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세상과 소통하며 당당하게 자립하고 싶어요!
자오나 학교 자립형 매장 ‘
엘브로떼’ 오픈



자오나 학교에서 ‘조건 없는 사랑을 경험한 학생들은 세상을 다시바라보기 시작했다. 자신을 외면했던 세상에 대한 분노와 두려움은 사라졌고, 삶의 리듬과 타인과의 관계 회복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 넘치게 받은 사랑을 다른 누군가에게 다시 돌려 주고 싶은 마음도 커져갔다. 건강한 모습으로 세상에 서고 싶었던 학생들의 간절한 바람이 자오나 학생들의 자립형 매장인 엘 브로떼(새싹)를 탄생시켰나 보다.
 
학생들은 앞으로 이곳을 통해 플로리스트
, 바리스타, 꽃차 과정에서 배운 실력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꿈과 작은 영향력을 하나씩 하나씩 펼칠 수 있게 된다. 놀라운 변화는, 두렵게만 느껴졌던 타인과 자연스럽게 눈을 마주치며 안녕하세요!’ 인사할 수 있게 되었고, 자신도 쓸모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는 점이다. 이제 그들은 말한다. 자기 삶의 경험을 자원 삼아 나도 위기에 빠진 누군가를 살리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문제아’가 ‘문제 해결자’가 되는
삶의
선순환이 물결처럼 일다


1020일 시민청에서 열린 자오나 토크 콘서트는 아산나눔재단, PUB23, 팀버튼이 후원했으며, 유독 밝고 유쾌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아카펠라 그룹 M-seed(엠씨드)의 오프닝 공연과 다 함께 부르는 돌림노래로 아티스트와 객석은 완벽한 하모니를 이루었다.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 시작된 토크쇼는 학교 밖 학생들을 보호하는 기관들이 돌아가며 ‘일어섬에서 성장과 자립까지’의 이야기를 테마별로 들려주는 형식이었다. 세상을 품은 아이들 ‘허기’의 명성진 이사장은 ‘갈등’을, 성심수녀회 커피동물원 김정미 수녀는 ‘소통’을, K2 인터네셔널 코리아 ‘돈카페코보리 대표는 ‘공동체’, 자오나학교엘브로떼’ 강명옥 교장은 ‘자립’에 대한 이야기들을 솔직담백하게 전해주었다. 뮤지션 아이삭 스쿼브는 남다른 재치와 공감력으로 지루할 틈 없는 토크쇼를 이끌었다. 세상은 여전히 따뜻하다는 걸 증명하는 자리였다.
 
대한민국 학교 밖 학생의 수는 약
6만명 이상으로 기록된다. ‘자오나 토크 콘서트는 시련이 가져다 주는 힘을 이들에게 전하려는 듯했다. 어두운 경험을 딛고 일어서본 경험이야말로, 위기에 처해있는 학생들을 구하는 아름다운 삶의 선순환이 될 수 있다고따뜻한 울타리가 되어주는 어른들로 인해, ‘문제아라 낙인찍혔던 아이들이 문제 해결자가 되어 균형을 잃어버린 우리 사회를 더욱 건강하게 세우는 모습을 꿈꿔볼 수 있었다.



자오나 학교의 꿈은
결국 우리 모두의 꿈

 
세상을 아름답게 변화시키는 힘은
조건 없는 사랑포기하지 않는 움직임’…
학교 밖 학생들의 성장과 자립 이야기는 매일 실수와 실패를 통해 삶을 배워가는 우리 모두의 이야기와 다르지 않음을 보았다
. 한 아이의 변화는 곧 우리의 변화이자 결국 세상의 변화가 된다. 인권의 사각지대에 놓인 학교 밖 학생들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전환되어 개개인의 존재가 편견 없이 가치 있게 빛날 수 있기를 바라보았다.



토크쇼 진행자였던 대한민국 1세대 힙합 뮤지션, 아이삭 스쿼브의 엔딩곡으로
3회 자오나 토크 콘서트는 아름답게 마무리 되었습니다.


자오나 학교의 따뜻한 움직임,
기부쇼핑으로도 응원할 수 있습니다

 


<자오나학교에 기부되는 상품 구매 안내>



1. 환경 살리는 프리미엄 친환경 세제 '토리크리'

2. 디자이너가 한땀한땀 만든 수공예 원목 행거 '핸디언즈'

3. 펜타브리드 대표리더님도 애정하는 피부마법팩 '프렌치 와인 클레이 타이트닝 마스크'

 

 

쇼핑 GOGO!
http://www.ebazar.kr/goods/catalog?code=000300100001
* 해당 상품을 구매하시면 수익금의
10% 이상이 자오나학교에 기부됩니다.

 



 

자오나 학교

http://zaona.net/

 

 

 

샤우트 370호에서 보기

http://www.pentabreed.com/newsletter/newsletter370.htm

자오나학교  ·  학교 밖 학생  ·  틴맘  ·  사랑  ·  교육  ·  양육  ·  자립  ·  펜타브리드  ·  지살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