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나만의 힐링이 시작되는 곳, 케렌시아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18.02.22 10:31 조회 4702
 

스페인어로 피난처, 안식처 또는 귀소본능을 뜻하는 ‘케렌시아(Querencia)’. 투우 경기에서 소가 위협을 피하고 지친 심신을 달래는 곳을 의미하는데요. 투우장의 소에게 케렌시아가 마지막 에너지를 모으는 곳이라면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는 내일을 위해 잠시 숨을 고르는 나만의 아늑한 휴식 공간입니다. 

2018년, 케렌시아가 새로운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마음의 안정과 여유를 느낄 수 있는 공간에 열광하는 현상, 전쟁터(!) 같은 삶에서 오는 피로감이 적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반증이 아닐까 싶은데요. 충분한 휴식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위한 최고의 투자인 동시에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도구가 되기도 합니다. 행복이 시작되는 나만의 케렌시아 만들기, 제일기획 블로그가 안내해 드립니다!

쉼의 시작과 끝. 즐거운 나의 집 
 
 

타인의 방해 없이 온전히 나만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집은 ‘쉼’을 이야기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인데요. 이때 단순히 잠을 자거나 TV를 보는 공간이 아닌, 자신의 취향과 개성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나만의 케렌시아로 꾸밀 수 있습니다. 피규어, LP판, 만화책 등 내가 좋아하는 아이템으로 방을 한가득 채워도 좋고, 조명의 조도를 낮추거나 가구 톤을 차분한 색깔로 맞추는 등 다른 공간들과 구분되도록 방을 꾸며도 OK! 집을 아름답게 꾸미는 것에서 나아가 본질적인 휴식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추구하는 셈인데요. 인테리어를 통해 정서적인 만족감을 얻는 것은 물론이고 나만의 시간을 즐길 수 있어 하나의 새로운 주거 문화로까지 이어지고 있답니다. 

미술관, 카페, 공방… 숨겨두고 싶은 비밀 아지트 
 
 

오롯이 자신에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은 집 밖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반복되는 업무와 일상에서 벗어나 잠시나마 숨을 돌릴 수 있는 다양한 공간이 우리 주변에는 무척 많은데요. 퇴근 후 웹 서핑을 즐기며 하루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동네 카페, 혼자만의 사색에 빠져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미술관 등이 케렌시아에 해당합니다. 또한 점심시간과 같이 짧은 여유 시간을 즐길 수 있는 패스트 힐링(Fast healing) 플레이스도 현대인들의 케렌시아로 각광받고 있는데요. 코인 노래방, 수면 카페, 안마 카페 등의 1인 휴식공간은 단절된 공간에서 혼자만의 고요함을 즐기고 싶은 분들께 안성맞춤입니다. 

사막 속 오아시스 만들기, 데스크테리어 
 
 

조금만 생각을 바꾸면 직장도 나만의 케렌시아가 될 수 있습니다.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업무용 책상에 인테리어 소품이나 좋아하는 아이템을 장식하는 것도 일종의 케렌시아 만들기에 해당됩니다. 푸릇푸릇 생기가 감도는 화분이나 예쁘고 아기자기한 디자인 제품 등으로 꾸미다 보면 심리적 위안은 물론, 업무 생산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사실! 이처럼 업무 공간을 힐링 장소로 만드는 사람이 늘면서 책상(desk)과 인테리어(interior)의 합성어인 ‘데스크테리어(deskterior)’, 개성 있는 디자인의 사무용품을 뜻하는 ‘오피스템(office+item)’ 등 다양한 신조어도 등장하고 있죠. 서류더미로 가득한 숨 막히는 책상은 이제 안녕~ 답답했던 기분을 싹 날려줄 나만의 멋진 책상, 여러분도 한번 만들어 보세요! 

나홀로 휴식을 돕는 공간 2 
 
여러분의 케렌시아 만들기를 도와줄 잇 플레이스 2곳도 함께 준비했습니다. 떠나볼까요? 

북유럽 감성 가득! 인테리어 편집숍, 루밍(rooming) 

 

 

 

서래마을에 위치한 ‘루밍’은 디자인 소품부터 해외 유명 디자이너의 가구와 조명, 문구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상품을 판매하는 디자인 편집숍입니다. 지하 1층부터 지상 2층까지 마련된 쇼룸에는 자신만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다양한 소품이 전시되어 있는데요. 국내에서 쉽게 볼 수 없는 브랜드 제품들을 한 곳에서 만나볼 수 있어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하답니다. 나만의 멋진 책상을 꿈꾸는 데스크테리어 족, 나만의 특별한 아지트를 만들고자 하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루밍(rooming)
● 주소 : 서울 서초구 서래로 6
● 전화: 02-6408-6700 

일상 속 쉼표가 필요할 때, 쉼스토리 

 

 

 

빌딩 숲으로 가득한 강남역에서 조금 떨어진 한적한 골목길에 위치한 쉼스토리는 바쁜 일상 속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수면 카페입니다. 독립된 공간에서 두 다리 쭉 뻗고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안마의자에서 쌓인 피로와 근심도 한 번에 날려버릴 수 있죠. 점심시간, 에너지 충전을 위해 들르는 직장인에서부터 추운 날씨에 따뜻하고 안락한 휴식 공간을 찾는 어르신들까지. 이용 고객층도 무척 다양하다는 것이 운영자의 설명! 

쉼스토리
● 주소 : 서울 강남구 역삼로3길 17
● 전화: 070-7778-6441 

반드시 시간과 비용을 들여 무언가를 만들고 어딘가 방문해야만 케렌시아를 가질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출근길 버스 뒷자리, 지하철 맨 끝자리, 햇볕이 적당히 드는 서점 귀퉁이 등 쉽게 지나치는 일상에서도 쉽게 케렌시아를 찾을 수 있죠. 내 마음이 편안해지는 곳이라면 어디든 케렌시아가 될 수 있으니 정답이 없는 셈! 여러분의 케렌시아는 어딘가요? 아직 나만의 케렌시아가 없다면 지금부터 찾아 떠나보시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의 힐링 플레이스, 케렌시아에서 반짝이는 아이디어도 충전하고 새로운 크리에이티브 근육도 키워보세요! 


2018트렌드 ·  데스크테리어 ·  수면카페 ·  케렌시아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