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ing Star]#자폐인의 특별한 디자인 오티스타 이소현 대표
펜타브리드 기사입력 2018.03.29 12:00 조회 5959
 
 
헐리웃 영화 <엑스맨>에서 초능력자들은 마치 장애인처럼 묘사됩니다뛰어난 능력을 가진 그들이 우리 사회의 장애인처럼 묘사되는 건이들이 일반인과 다른 소수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사회에도 시각적 능력이 월등하게 뛰어난 사람들이 있습니다수많은 숫자들을 단 몇 초만 보고 기억해내기도 하고한번 본 간판을 다 외우기도 합니다영화 속 초능력자가 아닌자폐인 이야기입니다. 

사회 의사소통 능력은 떨어지는 반면에 시각적 능력은 매우 뛰어난 자폐인이 있습니다모든 사람이 그렇듯 이들도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이 있습니다다만 편견에 가려질 뿐이죠사회적 약자에 혐오 담론이 들끓는 우리 사회에서 어쩌면 예견될 일일지도 모릅니다. 

오티스타는 장애인의 능력을 인정하고 받아들입니다일방적인 도움을 받는 장애인에서함께 살아가는 스페셜리스트로의 변신이 시작되는 오티스타자폐인 디자이너가 만드는 아름다운 디자인을 소개합니다영화 <엑스맨>에서 갈 곳 없는 초능력자들을 보호해주는 자비에학교가 떠오르는 오티스타의 디자인 스쿨도 함께요!  


 
 
오티스타의 자폐인 디자이너가 디자인한 머그컵

오티스타의 대표 이소현 교수는 이화여대에서 특수교육을 가르치며 자폐인의 사회활동을 이용한 복지모델을 개발했습니다이화여대와 SK플래닛의 합작프로젝트로 시작한 오티스타현재 10명의 자폐인 디자이너와 함께 다양한 꿈을 꾸고 있습니다. 

Q. 오티스타를 자유롭게 소개해주세요.
A. 오티스타는 자폐인이 자신의 재능으로 사회인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회사에요자폐인 디자이너가 만드는 다양한 상품과 디자인을 판매하고 있죠. 
자폐인 중 재능이 있는 사람이 정말 많은데그 능력이 직장생활에서 쓰이는 경우는 안타깝게도 매우 적어요아마도 장애인이니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하지만 오티스타는 자폐인이 좋아하고잘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을 하고 있어요. 

Q. 자폐인도 일할 수 있다사실 생각하지 못했어요.
A. 장애인은 무조건적인 도움을 받는 사람이라고만 생각하는데그렇지마는 않아요이들도 다른 사람과 마찬가지로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이 있어요. 
자폐인들은 사회 의사소통 능력이 약한 대신 시각적인 능력이 강한 경우가 많아요한 번 본 걸 다 외우기도 하고그림을 한 번도 배우지 않았는데도 쓱쓱 잘 그리는 친구들이 많죠그림에 재능이 있고또 좋아한다면 그림을 그리면서 살 수 있다면 좋잖아요. 
장애인은 무조건적으로 도와줘야 하는 짐이 아니라그 역시 우리처럼 하나의 가치 있는 인간으로 인정하는 것성별인종처럼 장애도 하나의 특성에 불과하다는 것세상에는 다양한 사람이 함께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우리 모두가 깨닫는다면 아름다운 세상이 되지 않을까요?
 
 

I 이화여대 근처에 위치한 오티스타의 오프라인 스토어 
 
Q. 오티스타에서 일하는 자폐인들은 어떤 채용과정을 거치나요?
A. 오티스타는 자폐인을 위한 디자인 스쿨을 운영하고 있어요. ‘스쿨이라서 일반적인 학교라 생각하기 쉬운데그건 아니고 디자이너로서의 자질을 확인하는 곳이에요그래서 일할 수 있는 성인이나 중고등학생 중심으로 수강생을 받죠. 
매번 교육이 열릴 때마다 모집공고를 내고면담과정을 거쳐요직업으로 발전시키려면 그림을 잘 그리는지도 중요하지만 이들이 그림을 그릴 때 행복해하는지 확인해요좋아하는 일을 해야 하니까요자폐 학생들만 모여서 교육을 받는다고 하면 많은 분들이 놀라세요사실 저희도 걱정을 했죠하지만 모두 그림을 좋아하니수업시간에는 놀랍도록 높은 집중력을 보여줘요. 10, 20명까지도 교육을 해봤는데충분히 가능 하더라고요특수교육쪽에서도 놀라운 일이에요. 
디자인 스쿨을 졸업한 학생 중 10명이 현재 오티스타에서 근무하고 있고그 외 다른 회사에서 근무하고 있는 학생들대학교를 다니고 있는 학생들도 있어요. 

 
 
오티스타의 자폐인 디자이너
Q. 그림이 디자인의 전부가 아닌데소통 능력이 부족하다면 사회생활 할 때 불편함이 있지 않나요?
A. 현재 디자인스쿨의 졸업생 중 세 명의 학생이 일반 회사에서 일을 하고 있어요오티스타에는 직무지도팀이 있어서 여러 가지로 도와줘요먼저 그 회사에 가서 상황을 보고상사와 동료들을 만나 자폐가 무엇인지그로 인한 행동 특성은 어떠한지 등에 대해 알려줘요또한 자폐인 직원들에게도 다양한 교육을 하죠전화를 어떻게 받는지부터 시작해서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훈련을 해요지금까지 훌륭하게 업무를 수행하고 있죠. 

 

Q. 오티스타의 디자인을 객관적으로 평가한다면
A. 정말 많은 분들이 좋아해주세요오티스타 상품 디자인뿐 아니라다양한 디자인 판매활동도 함께 하고 있어요. 16년에는 롯데그룹의 사보를 1년간 디자인하기도 했고메가스터디의 스터디 플래너갤럭시 핸드폰의 케이스 디자인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했죠. 
돕고 싶어서 사는 게 아니라갖고 싶어서 구매하는 분들이 많아요자폐인도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의 역할을 하고그 디자인이 많은 사람들에게 기쁨을 줄 수 있다는 것그걸 확인했다는 게 오티스타의 큰 성과라고 생각해요경쟁력을 통한 가능성을 보여준 거잖아요. 

Q. 마지막으로 오티스타가 꿈꾸는 미래를 듣고 싶어요.
 
A. 오티스타가 자폐인이 총체적인 모든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허브가 되길 바라요어떻게 보면 현재는 아주 작은 분야에서 자폐인을 돕고 있어요취업을 할 수 있는 나이의 자폐인그 중에서도 디자인 분야에서만 이들을 도와주고 있죠. 
자폐는 조기 교육이 중요해요어릴 때 진단받은 즉시 좋은 프로그램을 접한다면 그 예후가 굉장히 달라지죠취업뿐 아니라한 자폐인의 생애 전반에 걸쳐서 오티스타가 모든 정보와 지원을 해줄 수 있길 바랍니다.

 
이소현  ·  특수교육  ·  샤우트  ·  오티스타  ·  자폐인  ·  디자인  ·  재능  ·   ·  디자인스쿨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